목에 생선 가시 걸렸을 때 증상 – 응급처치 빼는 방법

0
2998

생선을 먹다가 목에 가시가 걸렸을 때 예전에는 밥을 삼켜서 빼려는 경우가 많았는데 가시가 더 깊이 박히거나 식도를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할 수 있다.

식도에 구멍이 생기는 경우 세균이 유입되거나 염증으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딱딱한 음식을 삼키기보다는 물을 마시는 게 도움이 된다.

여기서 작은 가시가 목에 걸리면 크게 문제는 없지만 단단한 가시를 삼키고 목이나 가슴에 이물감을 느낀다면 집에서 제거하기보다는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 목에 걸린 가시를 안전하게 빼내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1. 응급처치

먹은 생선의 가시가 크고 단단한 경우는 응급처치로 인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한시라도 빨리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을지도 모른다.

생선가시
생선가시

① 밥을 삼킨다.

밥을 먹으면서 가시를 함께 삼키는 방법으로 크기가 작거나 얕게 박혀있으면 효과가 있지만 큰 가시를 안으로 넘기는 과정에서 식도 천공이 발생할 수 있다.

② 식초를 마신다.

생선 가시의 성분은 인산칼슘이기 때문에 식초나 콜라를 마시면 가시가 녹아서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잠깐 닿는 정도로 큰 변화를 기대하기 어렵다.

③ 손으로 빼기

목 안에 박혀있는 가시가 보이면 손으로 빼내려는 경우가 많은데 손을 집어넣으면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핀셋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④ 목에 힘주기

캑캑 목에 힘을 주고 압력을 가하는 방법으로 가시를 뱉어내려는 경우 힘을 주고 빼는 과정에서 가시가 빠져나올 수 있지만 오히려 깊게 박힐 수 있다.

⑤ 날계란 먹기

빵이나 밥 같은 음식을 삼켜서 강제로 가시를 내려가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점성을 가지고 있는 계란 흰자를 삼키는 방법으로 위험은 적지만 효과는 미미하다.

⑥ 방치한다.

크기가 작은가시는 침에 삭아서 없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하루 정도 경과를 지켜보고 통증이 심하지 않으면 굳이 병원에 방문할 필요는 없다.

생선뼈가 목에 걸려서 통증이 발생하는 분들은 즉시 식사를 중단하여 음식물의 유입으로 인한 식도의 손상을 방지해야 한다.

2. 가시 빼내기

입을 벌려도 목에 박힌 가시가 보이지 않으면 병원에 가는 것이 좋지만 대부분 편도에 걸쳐져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다만 편도선은 입을 크게 벌려도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다른 사람이 티스푼 같은 도구로 혀를 누르면서 핸드폰 조명을 비추고 찾아야 한다.

그리고 편도에 걸쳐있는 가시를 발견하면 핀셋을 사용해서 조심스럽게 제거하면 되지만 보이지 않는 경우는 이비인후과에 방문하도록 하자.

  1. 가시가 박힌 사람은 입을 크게 벌린다.
  2. 다른 사람이 수저 같은 도구로 혀를 아래로 누른다.
  3. 핸드폰 불빛 등으로 안을 밝게 비춰본다.
  4. 가시를 발견했다면 나무젓가락, 핀셋 등으로 빼낸다.
  5. 만약 가시가 보이지 않는다면 병원에 방문한다.

목에 가시가 박혀서 병원을 방문하는 사람 10명 중에서 80% 이상은 가시가 편도선에 걸쳐져 있기 때문에 위와 같은 방법으로 집에서 제거 가능하다.

3. 참고

  • 병원에서 가시를 빼내는 비용은 보통 1만 원 내외를 받는다.
  • 통증이 심하면 따뜻한 물을 자주 마시는 게 도움이 된다.
  • 생선 가시가 식도에 걸리지 않으면 크게 문제 되지 않는다.
  • 식도를 넘어가지 않았다면 이비인후과에 방문하도록 하자.
  • 식도를 넘어간 경우는 소화기내과에서 내시경을 사용해야 한다.
  • 가시로 인한 상처는 염증을 예방하기 위해 가글을 하는 것이 좋다.

글쓴이도 가끔 귀찮다는 이유로 생선가시를 제대로 발라내지 않고 삼켜서 목에 걸리는 경우가 많았는데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 좋아졌던 기억이 납니다.

생선 가시를 잘 제거해서 먹는 것이 좋지만 혹시나 목에 가시가 걸려서 고생하는 분들은 위에서 소개하는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