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와 여자 갑인일주 (甲寅日柱) – 성격과 특징, 직업, 결혼 쉽게 설명

갑인일주의 십이운성은 건록(健祿), 육친은 비견(比肩)이며 간여지동(干如支同)에 해당하는 사주로 봄이 찾아오고 새로운 생명이 탄생하는 것처럼 활발하고 강한 기운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간(日干)은 갑목(甲木), 일지(日支)는 인목(寅木)으로 크게 성장하는 나무처럼 위로 뻗어나가려는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마음과 정신 상태가 바른 모습을 보여줍니다.

비식재 구조로 활기차고 높은 추진력을 자랑하고 성품이 착하며 그릇이 크지만 주변을 둘러보지 못하고 자신만 생각하며 고집이 강한 편이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과 마찰이 많은 편입니다.

지장간은 戊土(무토), 병화(丙火), 감목(甲木)으로 편재(比肩), 식신(食神), 비견(比肩)이 되며 힘들고 괴로워도 부러질지언정 굽히지 않는 신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요

갑인일주 여자 남자
갑인일주 여자 남자

갑인일주는 하늘로 뻗어가는 나무처럼 올곧은 성격으로 남의 일에는 관심이 없지만 자신의 일에는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한번 시작하면 고집대로 끝까지 밀고 나가는 성격입니다.

남들의 위에 군림하는 것을 좋아하는 성격이라 자신에게 조언하거나 구속하려고 하면 반발심이 높아지기 때문에 맞서지 않고 가만히 지켜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주변에서 이런 모습을 지켜보면 답답하고 친해지기 어려울 수 있지만 베푸는 것을 좋아하고 의리와 다정함을 겸비하고 있기 때문에 오래 만날수록 좋은 성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팔자에 금(金), 수(水) 기운이 많으면 지나친 자존심과 고집이 누그러지면서 절제력을 갖추고 화(火) 기운이 강하면 남들과 타협하려는 성질이 강해지기 때문에 성격이 원만해집니다.

외모

  • 남자 : 남자다운 느낌이 강하고 푸근함과 부드러움을 갖춤
  • 여자 : 엄청나게 미인은 아니지만 묘한 매력을 가지고 있다.

직업

갑인일주는 모르는 것을 알고 싶어 하는 학구열이 강한 편이지만 꾸준한 노력이 부족할 수 있기 때문에 박사나 석사처럼 오랜 기간 끈기 있게 하는 공부는 어려워하는 편입니다.

직장에 들어가면 자신이 맡은 일을 끝까지 완수하려는 모습을 보여주며 인정받지만 다른 사람의 명령을 듣기 싫어하고 특유의 추진력 때문에 나중에는 사업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아랫사람을 거느릴 수 있는 대범함을 가졌기 때문에 남자가 하는 일도 충분히 감당할 수 있으며 가정주부보다는 직장 생활을 하는 게 더 어울린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진취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인내심과 노력이 필요한 일이 잘 어울리며 사주에 화(火) 글자가 있으면 전문성을 갖춘 분야, 금(金) 기운이 강하면 직장에 연이 있다고 해석합니다.

추천분야 : 전문기술, 교육, 요식업, 부동산, 장사, 전기, 연예인

결혼

기토일간과 임수일간의 이성과 궁합이 맞다.

무신일주와 경신일주는 궁합이 맞지 않는다.

현실적인 조건 보다는 자신이 마음에 들면 결혼상대로 생각하기 때문에 부모와 다투는 일이 많으며 결혼을 늦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갑인일주는 갑목 일지에 건록이 놓이기 때문에 부부 사이가 좋지 않은데 일주 특성상 양보하고 이해하려는 생각보다는 고집을 부리고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과거에는 눈이 와서 나뭇잎이 모두 떨어졌기 때문에 평생을 고독하게 사는 일주라고 평가했는데 특유의 고집과 남의 위에 군림하려는 성격이 심해서 배우자로 적합하지 않다고 했습니다.

남자

사주에 비겁이 있으면 결혼 시기가 많이 늦어지는데 일찍 결혼을 해도 많은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굳이 서둘러서 결혼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가정적인 성격으로 이상적인 생각을 하지만 아내를 배려하지 않기 때문에 서로 애정이 깊지 않고 결과적으로 집에서 가족들과 지내기보다는 주로 밖에서 시간을 보내게 됩니다.

갑인일주 남자는 백년해로가 어렵다는 의견이 많은데 자신의 아내보다 다른 여자와 뜻이 통하고 더욱 정을 나누게 되는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띠 궁합 : 소띠, 용띠, 뱀띠, 말띠, 양띠, 개띠

여자

갑인일주 여자는 특히 남편 궁이 좋지 않은데 여자에게만 있는 고독살이 존재하기 때문에 결혼도 늦어지고 지나친 고집으로 인해서 행복한 부부생활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고란살은 상대방과 궁합이 맞으면 큰 문제 없이 살아갈 수 있지만 배우자 자리에 관살(官殺)을 식상이 극하기 때문에 과거에는 남편을 잡아먹는 살이라고 표현했습니다.

일반적으로 갑인일주 여자는 고집이 세고 남자에게 의지하지 않으려는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가정적이고 착한 남자를 만나면 본인이 경제활동을 하면서 가정을 꾸리기도 합니다.

띠 궁합 : 소띠, 말띠, 닭띠, 돼지띠

월지에 묘목을 보면 도화를 놓은 상으로 배우자의 외모는 상당히 훌륭하지만 풍류를 즐기는 성격으로 지나친 사치를 부리거나 주색에 빠질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가족

남자는 배우자 덕은 크게 나쁘지 않지만 자식과의 인연이 약해서 사이가 나쁘거나 일찍 잃을 수 있으며 여자는 남편복은 없어서 오히려 독신이 나을 수 있지만 자식복이 있습니다.

부모와 의견 충돌로 다투는 경우도 많지만 책임감이 높아서 장남과 같은 역할을 하려고 하기 때문에 받은 재산이 없어도 자수성가해서 부모를 모시려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체적으로 가족운이 좋은 편은 아닙니다.

유명인

정치인

김두관

연예인

강소라, 김상균, 김기열, 김민정, 김하늘, 도희, 박신혜, 박성호, 비니, 설리, 성시경, 소진, 수빈, 에릭, 이광수, 임수향, 아이니, 유영, 성시경 제니, 진, 피오, LE, 현정화


갑인일주는 설리 극신강 사주로 유명한데 세상과 타협하지 못하기 때문에 너무 약하면 쉽게 부러지고 강해도 언젠가는 탈이나기 때문에 단명하는 것으로 해석하기 때문입니다.

나무처럼 쉽게 변하지 않는 우직함은 본받을만하지만 고집이 강하고 사람들과 화합하기 어렵기 때문에 남을 위한 배려를 갖기 위해 마음을 다스리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사람의 댓글

    • 월지 묘목을 보면 도화가 된다는 말을 빼먹어서 혼돈을 드린 것 같습니다.
      내용 수정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응답
  1. 갑인일주 아는 사람 있는데 자기 믿고싶은대로 믿고 행동하고 제가 느끼기엔 너무 고집이 세고 막무가내라 거리를 두고 있어요.

    응답
    • 대화가 어려운 사람이랑 친하게 지내면 정신적으로 피곤해 지기 쉽상입니다 ㅠㅠ
      적당히 거리를 두신다니 현명하게 대처하시는 것 같네요

      응답
      • 천간으로 갑기합을 이루고 지지로 육합을 이루는 기해일주와 잘 맞는다고 알려져 있으며 경신일주는 충하는 관계이니 좋지 않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응답
  2. 오 나 갑인일주인데 ㅠㅜㅠㅠㅠ 뭔가 그러지 말아야지 하는것들이 너무 잘 들어맞네요 ㅠㅠ 고집불통에 독불장군 ㅠㅠ 직장생활오래못하고 ㅋㅋ

    응답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