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헥헥거림 – 숨 가쁨, 호흡곤란 증상 원인 치료

0
5651

강아지를 키우다 보면 가끔 숨이 가빠지면서 헥헥거리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증상이 심하면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 된다.

강아지가 혀를 내밀고 헥헥거림은 날씨가 덥거나 기분이 좋을 때 보이기도 하지만 급격하게 흥분된 상태, 건강의 문제를 의미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그래서 산책을 다녀오거나 날씨가 더운 상태가 아닌데 호흡이 곤란해 보이고 헥헥거리는 증상이 심하다면 동물 병원에 방문해서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특히 태어난 지 얼마 안 된 강아지의 경우 호흡곤란, 얕은 호흡, 그르렁 거리는 증상을 보이면 죽음에 이를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관리가 필요하다.

그렇다면 강아지는 어떤 상황에서 헥헥거리는 모습을 보일까? 이번 시간에는 많은 애견인들이 궁금하게 생각했던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1. 원인

강아지는 사람보다 체온이 1~2도 높은 수준이기 때문에 날씨가 더운 여름에 산책을 나가면 체온을 조절하기 위해 혓바닥을 내밀고 헥헥거리는 소리를 낼 때가 많다.

하지만 이렇다 할 이유가 없는 상황에서 호흡이 빨라지거나 거칠어지는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는 다른 증상을 동반하지 않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① 체온을 조절하기 위해

주인과 함께 산책을 가거나 운동을 하면 강아지는 흥분 상태에 빠지기 때문에 체온이 높아져서 혀를 길게 내밀고 헥헥 거리면서 열을 식힌다.

② 기분이 좋다는 신호

오랜만에 친구를 만나거나 주인과 노는 시간을 가지면서 기분이 좋아진 강아지는 짧게 호흡이 불안한 모습을 보이지만 금방 안정되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는 없다.

③ 스트레스 받는 상황

강아지가 싫어하는 일이 반복되면 호흡이 격해지는 모습을 보인다. 때문에 자동차를 탈 때마다 호흡곤란 증상을 보이면 케이지에 넣고 이동하는 게 좋다.

④ 질병으로 인한 증상

감기, 장염 등의 질병에 걸리면 헥헥거리는 모습을 보이고 헉헉거리며 정상적으로 걷지 못하면 슬개골 탈구나 디스크 증상일 수 있으니 병원에 방문하도록 하자.

2. 대처

강아지의 경우 안정된 상태에서 1분에 15~30회 정도의 호흡을 하기 때문에 숨 가쁨 증상과 함께 청색증, 침 흘림을 동반하면 빠른 응급처치가 필요하다.

강아지 호흡
강아지 호흡
증상대처
호흡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
입술이나 혀가 보라색이나 하얀색으로 변함
침 구토 증상을 동반
긴급상황
빠르게 병원에 갈 것
호흡이 빠르고 헥헥거림
콧구멍이 움직인다.
열사병
기흉
기관지염
폐렴
종양
눕기를 싫어하고 입을 벌리며 뻐끔거림폐수종
식도 이물질
기관지염
눕지 못하고 주저앉은 상태
턱을 위로 들고 힘들게 숨을 쉰다.
횡격막 헤르니아
폐수종
기흉
심근증
거위같이 꽤액꽤액 기침을 한다.
쌔액쌔액 거리는 소리가 난다.
기관허탈
폐렴
심장 사상충
연구개 과장증
호흡이 거칠고 빠르다.
입술과 혀는 혈색이 돋아있다.
행동에 문제가 없다.
운동, 흥분, 긴장상태
잠시 상태를 지켜보자

3. 치료

사람의 취향에 맞게 교배된 강아지는 기본적으로 잔병치레가 많으며 수명이 점차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질병에 대한 문제를 신경 써야 하는 일이 많습니다.

호흡이 불편하다는 것은 공기를 잘 들이마시지 못하는 상황을 의미하기 때문에 심각한 질병이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강아지가 쉬거나 잠잘 때도 호흡곤란 증세를 보이고 헥헥거리면 문제가 있다는 뜻이기 때문에 병원에 방문해서 진단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