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집중이 안되는 이유 16선 – 머리가 안 돌아가는 느낌

학창 시절 PC방에서 게임을 하면 밤을 새워도 졸지 않고 멀쩡했는데 이상하게 공부를 하거나 일만 하면 머리가 멍해지는 기분이 많이 들었다.

이런 현상은 나이가 들면서 더 심해졌고 나중에는 밥을 많이 먹거나 따뜻한 곳에만 있으면 무언가를 집중하지 못하고 조는 일들이 많아졌다.

처음에는 피곤함을 이기지 못하고 졸다가 잠시 눈만 붙이려고 누웠다가 푹 자버리는 경우가 많았고 지금은 의자에 앉아서 코를 골기도 한다.

그렇다면 우리가 공부에 집중이 안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번 시간에는 머리가 멍해지는 현상 브레인 포그(Brain fog)에 대해서 알아보자.

1. 브레인 포그

코로나 후유증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프레인 포그는 영어 Brain fog를 직역하면 뇌안개라는 뜻으로 정신 상태가 흐려지는 것을 말한다.

브레인 포그가 발생하면 사고력과 집중력, 기억력이 크게 떨어지기 때문에 무언가를 제대로 하지 못하고 피로감과 우울감을 느끼게 된다.

해당 증상은 질병이 아닌 생활습관, 외부 작용으로 인해서 발생할 가능성이 높으며 일시적으로 겪는다면 단순히 컨디션이 나쁜 것으로 본다.

그래서 스트레스, 수면 부족으로 많이 발생하지만 신체에 발생하는 염증, 일부 약물 부작용이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공부를 하는데 머리에 안개가 낀 것처럼 멍한 상태가 오래 지속된다면 브레인 포그를 의심하고 식습관 개선, 충분한 휴식, 운동이 필요할 수 있다.

2. 집중 안되는 이유

수면 부족

특정한 시간, 일정 시간 충분히 수면을 취하지 못하면 체력이 떨어지고 뇌가 쉬지 못해서 음주 상태와 비슷하거나 오히려 나쁜 반응을 보인다.

동기부여

어떠한 목적이나 목표가 없이 공부를 하면 동기부여가 되지 않기 때문에 쉽게 지치고 정신이 다른 곳으로 쏠리게 된다.

흥미 감소

수학 공식을 익히고 문제를 풀다 보면 재미를 붙이지만 처음 보는 개념이 나오면 흥미를 잃고 하기 싫어지는 것처럼 이해가 안 되면 집중이 어렵다.

스트레스

심리적으로 스트레스 받는 일이 많으면 정신적으로 쏟는 에너지가 높아지기 때문에 제대로 머리가 돌아가지 않고 멍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외부 자극

동영상, 게임, 친구들과 놀고 싶은 마음은 계속 자극을 주고 신경이 쓰이기 때문에 이를 통제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외부 자극으로부터 멀어지자

주변 환경

집에서 공부를 하는 분들은 의식주 모두를 해결할 수 있는 곳이기 때문에 집중이 어려우니 도서관, 스터디 카페 등을 활용하는 게 좋다.

씻지 않음

샤워까지는 아니어도 아침 일찍 일어나서 머리를 감는 것은 정신을 차리는 데 도움을 주고 하루를 맑게 시작하는데 원동력이 된다.

체력 부족

공부도 체력이 있어야 한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실제로 운동을 하지 않고 몸 상태가 나빠지면 집중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적당한 활동을 권장한다.

보상심리

사람은 열심히 노력하면 그에 대한 대가를 받기를 원하는데 공부는 당장 얻는 것이 없어서 부정적인 마음이 들고 집중력을 크게 떨어트린다.

신체 통증

어딘가를 다치거나 운동 부족으로 근력이 떨어지는 경우 오래 책상에 앉아 있으면 통증을 호소하고 그곳에 정신이 쏠리면서 집중이 깨진다.

휴식계획

공부를 하면서 제대로 된 휴식 시간을 정하지 않으면 심리적인 부담을 느끼기 때문에 작은 보상처럼 쉬는 시간을 정하고 집중력을 높이자.

망간 부족

공부를 하면서 특히 오후에 피로를 느끼고 집중을 하지 못하는 분들은 망간 부족을 의심할 수 있는데 견과류에 많기 때문에 간식으로 챙겨 먹자.

강박관념

내가 꼭 해야 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강조하다 보면 강박관념이 생겨서 오히려 집중하지 못하고 다른 곳에 눈을 돌리는 행동을 반복할 수 있다.

읽고 쓰기

공부를 눈으로만 읽으면서 하는 경우 집중력이 흐려지기 마련인데 그때마다 읽고 쓰는 행위를 하다 보면 잡생각이 사라지고 집중이 가능해진다.

단기 목표

오늘은 공부를 10시간 해야지 목표를 설정하면 생각만 해도 지치고 하기 싫기 때문에 짧게는 5~10분 단기 목표 설정을 하는 것이 좋다.

무기력함

평소 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던 사람들이 더 쉽게 집중력이 떨어지는 이유는 학습된 무기력감 때문으로 작은 성취감을 느끼는 것부터 시작하자.


본인 의지도 중요하지만 공부를 집중하기 위해서 필요한 4가지를 꼽자면 올바른 식습관, 충분한 수면, 적절한 운동, 주변 환경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ADHD 같은 질병을 가진 분들은 노력으로 해결이 어렵기 때문에 증상이 심하다면 정신과 진료가 필요할지도 모릅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