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에서 삐 소리 들리는 이유 – 귀울림 이명 원인 치료 민간요법

우리는 가끔 주변은 조용한 상태지만 귀가 먹먹해지면서 삐~~~ 소리가 나거나 복합적인 소음을 느끼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귀울림(이명)이라고 합니다.

이명은 청신경이 손상되는 과정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귀에서 소리가 자주 들리거나 하루 이상 지속되는 분들은 병원에 방문해서 검사를 받아보는 게 좋습니다.

그렇다면 삐 소리가 들리는 원인과 치료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원인

스트레스를 받거나 수면이 부족하면 이명 증세가 짧게 발생하는 경우도 있고 감기나 중이염 같은 질병도 영향을 미치는데 귀를 자주 파거나 이어폰 착용은 세균 감염 위험이 있습니다.

귀에서 삐 소리 이명 원인 치료
귀에서 삐 소리 이명 원인 치료

1. 타각적 이명

혈관이나 근육의 문제로 발생하는 소리로 턱관절에 문제가 있거나 고혈압으로 인해 심박 소리가 귀에 들리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비인후과 뿐만 아니라 내과 검사도 받아야 합니다.

2. 자각적 이명

내이질환이나 소음, 외상으로 달팽이관에 있는 유모세포의 손상으로 발행하며 71% 정도는 정확한 원인을 찾을 수 있지만 나머지 29%는 원인불명이기 때문에 치료가 어렵습니다.

3. 사람 목소리

이명과 환청을 혼동하는 분들이 많은데 사람 목소리나 단어가 들린다면 이비인후과가 아니라 정신과를 가야 합니다. 단순한 소음이 들리는 환자에 대해서만 이명이라고 합니다.

진단

정확한 원인을 찾아야 치료가 수월하기 때문에 청신경뿐만 아니라 두부 외상이나 약물 부작용, 알코올 중독, 등 과거에 문제가 될만한 부분이나 가족력 등의 조사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타각적 이명이나 자각적 이명을 구분하기 위해서 청력검사, 자기공명 영상을 촬영하거나 갑상선 기능검사, 알레르기, 근전도 검사를 시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메니에르병

귀에 림프액이 차오르면서 저주파 이명이 발생하는 현상으로 나중에는 압력을 버티지 못하고 내이의 막이 터지면서 림프액이 전정 세포를 자극해서 어지럼증이 발생합니다.

주로 30~50대에 많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어지러운 증세나 구토, 귀울림(이명), 그리고 귀가 막힌 것처럼 막힌듯한 느낌을 받으면 메니에르병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초기에는 짧고 주기적으로 증상이 나타나지만 반복될수록 시간이 길어지는데 아직까지 병을 치료하기 위한 방법은 없지만 저염식 식습관을 통해서 70% 이상 자연치유 가능합니다.

하지만 나트륨을 섭취하지 않는 수준으로 음식을 먹어야 하고 식이요법을 유지하지 않으면 삼투압이 증가하면서 다시 재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관리가 어려운 편입니다.

치료

이명 환자의 70% 이상은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가 많지만 나머지 환자들은 큰 효과를 보지 못하기 때문에 의사를 믿고 꾸준히 치료를 받아야 증상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음악이나 소음으로 인한 이명이 의심되는 분들은 최대한 큰 소리에 노출되지 않도록 노력하고 소음이 심한 곳에서 일한다면 귀마개 같은 보호장구를 착용해서 미리 예방하도록 합시다.

1. 약물치료

혈액순환을 돕기 위한 혈관확장제나 항경련제, 항우울제 등을 사용하고 있으며 입으로 먹는 경구투여뿐만 아니라 정맥이나 귀에 직접 투여하는 고실내 주입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2. 차폐요법

외부에 지속적인 음을 흘려보내서 환자가 이명을 느끼지 못하게 만드는 방법으로 청력이 정상인 환자에게는 차폐기를 사용하고 청력 손실이 크거나 4kHz 이하인 경우는 보청기를 사용합니다.

3. 수술

난청이 심해서 청력의 손상이 심한 환자들은 뇌간이식이나 인공와우 이식술을 통해서 증상을 개선했다는 경우가 많지만 합병증이나 부작용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민간요법

의학적으로 증명되지 않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 참깨나 라벤더, 코코넛 오일, 등을 매일 귀안에 5~10방울 떨어트린다.
  • 항염증 작용과 혈류 개선을 위해 하루에 2잔 이상의 자몽 주스를 마신다.
  • 굴이나 쇠고기, 돼지고기, 콩류, 유제품 등 아연이 많은 식품을 먹는다.
  • 비타민 부족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비타민A, B12를 섭취한다.
  • 소음성 난청의 경우 마그네슘 부족으로 발생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전체적으로 면역체계를 높이거나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식품,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것이 이명을 치료하거나 예방하는데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소음에 대한 노출이 많아지고 청각의 손상이 발생하는데 인간의 청신경은 한번 손상되면 재생이 어렵기 때문에 노화로 인한 이명은 고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지금까지 노화성 난청이나 이명에 대한 완벽한 치료 방법은 없지만 위에서 소개한 치료 방법을 통해서 어느 정도 효과를 보는 사례가 많으니 병을 고치기 위해서 꾸준히 노력한다면 분명히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