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귀고 있는 남자에게 귀엽다는 말을 듣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가끔은 내가 여성으로서의 매력이 없는 것은 아닌지 의문이 들고 기분이 상할 수 있다.
그 이유는 귀엽다는 말은 애매한 상황에서도 쓰는 단어로 어느 정도 호감은 있지만 이성으로서의 매력은 없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귀엽다는 뜻의 사전적인 의미를 찾아보면 예쁘고 애교가 있어서 사랑스럽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우리는 아기나 동물을 보면 귀엽다는 감정을 느낀다.
이렇게 귀여운 생명체들은 과학적으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는데 주변의 관심을 끌어서 본인의 생존율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아이돌이 나오는 프로그램은 생존(시청률)을 위해서 애교를 보여달라고 요구하는 경우가 많으며 인생짤, 굴욕짤을 남기기도 한다.
아무래도 외형적인 강점이 없다면 귀엽다는 말을 듣기가 힘든데 이번 시간에는 남자가 여자를 귀여워할 때, 여자가 귀여워 보이는 순간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외모
못생긴 사람이 혀 짧은 소리를 내거나 애교를 부리면 대부분 거부감을 느끼기 때문에 사실상 외모가 보통 이상이어야 귀여운 상황이 연출된다.
하지만 얼굴이 예쁘고 잘생겼다고 해서 모두가 귀엽게 보이는 것은 아니라 성숙하지 못해서 보호해 주고 싶은, 작고 가녀린 대상에게 느끼는 경우가 많다.
여기서 작고 가녀리다는 것은 외형적으로 날씬하다는 뜻이 아닌 동그란 형태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으며 유형성숙이 여기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유형성숙이란 어릴 때 모습을 그대로 유지한 채 성장하는 것을 말하며 인간 외에도 강아지, 고양이, 수달, 새, 쥐 같은 동물이 해당한다.
의외로 덩치가 큰 사람들을 보고도 귀여운 감정을 느끼기도 하는데 가식적이지 않은 순수한 모습과 행동을 보고 귀엽다는 감정을 느낀다.
2. 애교
애교의 사전적인 의미는 남에게 귀엽게 보이는 태도를 의미하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 적당히 하면 득이 되지만 너무 과하면 문제가 될 수 있다.
그래서 지나치게 귀여움을 받으려고 시도하는 사람을 보고 아양을 떤다고 말하며 귀여움보다는 성적인 매력을 느끼는 경우 교태를 떤다고 말한다.
아기가 의도적으로 하는 것이 아닌 그 자체의 행동이 대표적인 애교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통해서 우리는 애교를 어떻게 부려야 하는지 알 수 있다.
다만 남자의 애교는 아직까지 인식이 좋지 않아서 아이 같은 언어와 행동을 구사하는 애교는 혐오감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다.
상대방과 눈이 마주치면 웃기
혀 짧은 소리로 말하기
OO이는요~ 자신의 이름 부르며 말하기
멀리서 팔을 벌리고 안아달라고 뛰어옴
아기의 통통한 얼굴처럼 볼에 바람 넣기
3. 예시

- 음식을 기다리며 배고프다고 칭얼거리는 모습이 귀여웠다.
- 맛있는 요리를 먹으며 행복해하는 모습을 보면 귀엽다.
- 삐져서 입을 내밀고 울 것 같은 표정이 귀엽다고 생각한다.
- 잘하라고 애교 섞인 응원을 해주니 귀여워서 힘이 난다.
- 운동을 함께 배우면서 어색한 몸놀림이 귀엽다.
- 화가 나서 인상을 쓰고 볼을 부풀리는 모습이 귀엽다.
- 고개를 끄덕이며 호응하는 모습이 귀여워서 좋았다.
- 대화를 할 때마다 눈을 마주치고 웃는 모습이 귀엽다.
- 잠에 취해 졸면서 말하는 모습이 귀엽게 느껴진다.
- 키가 작아서 총총걸음으로 걷는 모습이 귀엽다.
- 피곤해서 잠을 자는 모습, 입 벌리고 침을 흘려도 귀엽다.
- 무언가 보고 깜짝 놀라거나 신기해하는 모습이 귀엽다.
- 재채기하거나 기침을 하지 않으려고 참는 모습도 귀엽다.
- 나보다 손발이 작아서 볼 때마다 놀랍고 귀여움을 느낀다.
- 아이가 부모 옷을 입는 것처럼 큰 옷을 입었을 때 귀여움
남자가 여자를 귀엽게 느끼는 이유는 그 사람에게 좋아하는 감정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억지로 귀엽게 보이려고 노력할 필요가 없다.
가끔 귀신 꿈꿨어 같이 TV에서 나오는 유행어를 따라 하면 대부분 좋아 죽는다.
오히려 너무 애교를 부리면 부담을 느끼거나 오글거리기 때문에 역효과가 날 수 있으며 너무 자주 하면 유아 퇴행적이라는 인상을 남길 수 있다.
가끔 귀여운 행동을 남발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이성 간에는 괜찮지만 같은 성별, 동성이 볼 때는 대부분 거북한 감정을 느끼기 때문에 주의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