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핀 관련주식, 테마주 정리 TOP 10 – 상용화 문제점

꿈의 신소재로 불리는 그래핀은 2030년까지 매년 시장 규모가 20% 정도 증가해서 약 600조 시장을 이룰 것으로 전망하고 있기 때문에 그래핀 관련 테마주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그래핀은 인장강도, 열전도율, 전자이동 같은 특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디스플레이나 반도체, 이차전지 등 다양한 산업에 핵심 소재로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물리적 성질그래핀비교재료
두께가장 얇은 물질
인장강도130Gpa강철의 200배
열전도율5,300W/mk구리의 13배
허용 전류밀도108A/㎠구리의 100만배
전자 이동도200,000㎠/Vs실리콘의 100배

배터리에 그래핀을 적용하면 용량은 45% 증가하고 충전 속도는 5배 빨라진다고 하는데 현재 기술로 자동차 같은 제품에 적용은 어렵고 일부 고가 스마트폰에 사용할 가능성이 있다.

다만 그래핀의 단일 성질에 대한 특성은 검증이 되었지만 다른 소재와 사용했을 때의 자료는 없기 때문에 문제가 없는지 검증이 필요해서 상용화까지 시간이 필요해 보인다.

그래핀 관련주, 테마주
그래핀 관련주, 테마주

국일제지

지난 1월 국일제지는 기업설명회(IR)를 통해서 자회사 국일그래핀의 기술을 소개했는데 기존의 기술공정이 아닌 무전사 방식으로 그래핀을 만들어 제조원가를 절감했다고 발표했다.

그리고 4월 말에는 국일그래핀이 구글(Google)과 비밀유지계약을 체결했다는 소식이 들리면서 국일제지는 그래핀 관련 테마 주를 형성하게 만들었다.

5월 29일 국일그래핀은 무전사 직접 화학기상증착(CVD) 기술을 사용해서 8인치 웨이퍼 위에 단층(monolayer) 그래핀을 합성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크리스탈신소재

2009년부터 2015년 말까지 그래핀을 연구 개발한 끝에 양산체제를 갖추고 그래핀금강하소가열로 개발을 완료하면서 2018년부터 본격적으로 그래핀을 생산하고 있다.

크리스탈신소재는 전 최대주주가 보유한 그래핀 생산기업 비전페임과 함께 그래핀 방부 도료 관련 기술의 발명특허를 출원하고 중국 시장 진출을 꿈꾸는 중이다.


엘엠에스

그래핀을 제조하는 방법에 대한 특허를 5개 보유하고 있으며 엘엠에스가 진출한 플렉시블 방열시트 사업에 그래핀이 활용된다는 소식에 관련주로 부각되고 있다.

현재 엘엠에스는 Roll to Roll 공정을 기반으로 그래핀-메탈 나뇨융합체를 사용해서 대형 디스플레이에 들어가는 방열시트를 설계하고 제작을 진행하는 중이다.


덕산하이메탈

특허청에 올라온 자료에 따르면 덕산하이메탈은 그래핀이 코딩되어 있는 도전입자 및 재료 기술과 그래핀층을 포함하는 투광성 기판의 제조방법 등 3개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덕산하이메탈과 덕양산업은 2015년 UNIST와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고 나노와이어를 포함한 2차원 구조의 CVD 그래핀 복합체 필름을 양산하려는 움직임을 보여주기도 했다.


쎄미시스코

2018년 11월 6일 국책연구개발사업에 지원 대상 업체로 선정되면서 상한가를 기록했는데 쎄미시스코가 보유한 인쇄전자 기술을 활용해서 그래핀 투명전극을 개발하는 내용이다.

투명전극은 롤러블 형태로 유기태양전지에 사용하며 제조 원가의 20% 정도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공정 단가를 크게 줄여줄 것으로 보인다.


솔루에타

2017년 말에 솔루에타는 그래핀 기술을 완료하고 양산이 가능한지 검증하는 단계에 돌입했다는 발표를 하고 다양한 전자기기 업체에 공급할 거라는 발표를 했다.

현재 솔루에타가 보유하고 있는 특허는 그래핀의 분산액과 복합 재료를 제조하는 방법과 그래핀을 함유하는 코팅 막이나 시트 등을 만드는 방법을 보유하고 있다.


경인양행

자회사인 제이엠씨(JMC)에서 고품질 산화그래핀 제조기술을 개발하고 합성이나 대량생산이 가능한 체제를 구축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제이엠씨는 그래핀을 상업화 시키기 위해서 세계적인 기업과 협력관계를 확대하기 위해 IDTechEx 등 세계적인 박람회에 꾸준히 참여하고 있는 중이다.


오리엔트정공

대면적 그래핀을 제조하는 방법을 특허로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관련 주식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기초과학연구원에 따르면 1만 배 커진 2차원 화이트 그래핀 합성에 성공했다고 한다.


상보

오래전부터 그래핀과 탄소나노튜브를 사용한 디스플레이를 연구하고 있으며 2014년 7월에는 세계 최초의 탄소나노튜브 터치센서를 양산한다는 발표를 해서 상한가를 기록했다.

그래핀배리어필름 국책과제 주관기업으로 정부에서 선정한 적이 있기 때문에 관련주로 분류하고 있지만 실적으로 보여주지 못하기 때문에 재료에 의해서 주가가 움직인다.


엑사이엔씨

품질이 높은 그래핀을 제조하는 기술과 다기능 표면처리 강판에 대한 국책과제를 6년 만에 완료했지만 회사 측에서는 관련 사업은 2014년에 철수했다는 내용을 발표했다.

엑사이엔씨는 클린 룸, 수장공사, 이동식 철제 칸막이 등을 취급하고 있으며 2012년에는 인테리어 관련 사업에 진출해서 업계 15위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그래핀 관련주, 테마주 정리 끝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