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에 잡티 생기는 원인 – 주근깨 제거, 기미 없애는 법

0
7459

평소 외모 꾸미기에 관심이 없기 때문에 화장품이나 선크림 같은 것을 신경 쓰지 않았는데 최근 거울을 봤더니 잡티가 심해서 피부관리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학창 시절에는 피부가 하얗고 깨끗해서 부러워하는 여자애들도 있었지만 30대 중반이 되고 관리를 안 하다 보니 기미와 주근깨가 칙칙한 피부를 뒤덮고 있다.

주변에서는 피부과에 가면 레이저 치료를 통해서 깨끗하게 만들 수 있다고 하지만 관리를 하지 않으면 다시 생기기 때문에 일단 음식이나 생활패턴을 개선해 보려고 한다.

기미 주근깨 제거에 좋다는 화장품을 1년 바르는 것보다 레이저 시술이 더 효과적이기 때문에 시간과 돈을 낭비하는 분들이 없었으면 좋겠다.

1. 원인

잡티
잡티

자외선에 노출되거나 피로가 쌓이면 기미와 주근깨 같은 잡티가 생기는데 멜라닌 색소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선크림을 잘 바르고 햇볕을 피해야 예방할 수 있다.

주근깨와 다르게 기미는 표피뿐만 아니라 진피층에도 분포하기 때문에 자연적으로 사라지지 않는 반면 주근깨는 표피층에만 있어서 여름에는 보이지만 겨울에 사라지기도 한다.

주근깨

햇빛에 자주 노출되는 부위에 멜라닌 색소의 분비가 증가하면서 생기는 직경 3mm 미만의 황갈색의 색소 반점으로 정상 피부와 경계가 명확하고 하나씩 떨어져 있다.

기미

주근깨와 마차가지로 햇빛이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며 피임약을 복용하거나 임산부의 경우 호르몬의 변화로 불규칙한 모양과 다양한 크기의 갈색 점이 생긴다.

피부는 유전적인 요인이 많이 작용하기 때문에 부모님의 피부에 기미, 주근깨가 많다면 신경 써서 선크림을 바르는 등 꾸준하게 관리해 주는 것이 좋다.

2. 치료

표피층에 생긴 주근깨는 집에서도 제거할 수 있지만 기미의 경우 진피에도 발생하기 때문에 치료가 어려워서 시간이 오래 걸리고 재발 가능성도 높은 편이다.

1) 미백제

피부 미백 효과가 있는 하이드로퀴논, 레티노산, 스테로이드, 아젤라익산 등의 성분이 들어있는 약품이나 천연 재료를 사용해서 기미와 잡티를 제거할 수 있다.

천연 재료를 사용하는 경우 효과가 약하고 일시적이기 때문에 약품을 많이 사용하는데 멜라닌이 있는 피부세포의 손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주의하도록 하자.

2) 레이저

레이저를 사용해서 멜라닌이 침착된 기미와 주근깨를 태워버리면 해당 부위에 딱지가 생기고 새로운 피부가 생성되기 때문에 깨끗해진다.

멜라닌 색소가 침착된 부분만 집중적으로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의사 선생님의 실력이나 꼼꼼함에 따라서 차이가 존재한다.

3) 박피술

화학약품이나 레이저를 사용해서 잡티를 벗겨내는 방법으로 대부분 1~2주 정도 딱지가 생기고 저절로 떨어질 때까지 기다리면 피부의 재생이 완료된다.

박피술의 경우 피부를 벗겨내는 방법이기 때문에 흉터가 발생할 수 있는데 켈로이드 체질을 가진 분들은 상처가 남거나 색소침착, 이차감염이 발생할 수 있다.

직접적인 방법이기 때문에 통증을 동반하는데 피부에 생긴 딱지를 억지로 벗기면 흉터나 색소침착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자.

3. 집에서

피부 안쪽의 멜라닌 색소 침착은 병원에 방문하지 않으면 제거하기 어렵지만 표면에 생긴 기미와 주근깨는 미백 크림으로 제거할 수 있다는 내용의 글이 많다.

레몬, 양파, 마늘, 파슬리, 당근, 우유 등의 재료를 사용해서 만든 팩이나 스킨을 사용하는 방법인데 피부를 자극하거나 별다른 효과가 없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는다.

피부의 잡티는 햇빛에 의한 자외선으로 생기기 때문에 최대한 햇볕에 오래 노출되지 않고 외출할 때는 항상 선크림을 발라주는 것이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이다.

자외선 차단, 피부의 수분 공급,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 충분한 휴식이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되지만 기미, 주근깨가 심한 분들은 병원에 방문하는 것을 권장한다.

피부 노화를 막아주고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는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도 좋은데 엘시스테인, 비타민C, 알파리포산, 글루타티온 성분이 대표적이다.


요즘에는 땀이 날 정도로 운동을 하고 비타민을 챙겨 먹고 있는데 햇빛에 노출되는 시간은 많아졌지만 전보다 기미와 주근깨가 사라지면서 피부가 깨끗해지고 있습니다.

피부과에서 치료를 받는 게 가장 효과적이지만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영양제를 먹으면서 잡티가 없어졌다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글쓴이는 6개월 정도 지켜볼 예정입니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