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 냄새 제거하는 10가지 방법 – 아파트, 화장실, 자동차

0
248

글쓴이는 20년 넘게 담배를 피우다가 지금은 1년 넘게 금연을 하고 있는데 학창 시절에는 부모님 몰래 집에서 담배를 피운 적도 많았다.

물론 방에서 담배를 태운 것은 아니고 배란다, 화장실 환풍기에 가까이 대고 흡연을 했는데 지금 생각하면 주변 이웃에게 죄송한 마음뿐이다.

사실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들은 조금만 담배 냄새가 나도 알아채기 때문에 엄마와 누나는 이미 알고 있지만 참았을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담배 냄새는 어떻게 없앨 수 있을까? 이번 시간에는 아파트, 화장실, 자동차 등 밀폐된 공간의 담배 냄새를 제거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1. 냄새 원인

전자 담배는 냄새가 없는 편이지만 연초를 태우는 사람들에게 특유의 쩐내가 나는 이유는 담배가 탈 때 발생하는 타르 성분 때문이다.

타르의 양이 많을수록 더욱 냄새가 심하게 나며 여러 종류의 미립자들로 농축되어 있기 때문에 섬유에 붙으면 쉽게 떨어지지 않는다.

인간의 머리카락은 단백질로 구성된 섬유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은 손을 씻고 로션을 발라도 머리에서 냄새가 난다.

2. 촛불

집안에 촛불을 켜놓으면 냄새를 제거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효과는 있지만 집안 창문을 열어놓는 것만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어렵다.

촛불은 타오르면서 완전히 연소하지 못하고 보이지 않거나 보이는 그을음을 만들게 되는데 여기서 그을음은 숯과 같은 다공성 탄소 알갱이다.

그래서 초를 켜면 다공성 탄소 알갱이가 주변으로 퍼지고 공기 중에 존재하는 냄새 입자를 흡착하고 일부를 연소하기 때문에 도움이 된다.

다만 집안 곳곳에 촛불을 켜도 담배 냄새를 줄여줄 뿐 완전히 제거하지는 못하고 화재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어린아이가 있는 집에서는 주의하자.

3. 커피

냄새나는 음식을 먹고 나서 이를 중화시키기 위해 커피를 끓이는 집도 있을 텐데 이외에도 커피 찌꺼기를 이용하면 담배 냄새를 제거할 수 있다.

일단 커피 찌꺼기는 카페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경우가 많으며 수분이 없게 완전히 말린 다음에 냉장고, 신발장, 화장실 등에 놔두면 냄새를 흡수한다.

흡연자분들 중에서 재떨이를 사용하는 분들은 재떨이에 커피 찌꺼기를 넣으면 담배를 비벼 끌 때마다 커피향이 묻기 때문에 담배 냄새를 막아준다.

집안에 담배 냄새가 스며들어서 제거가 안 되는 경우는 집안 곳곳에 커피 찌꺼기를 놔두거나 바닥에 뿌린 다음에 조금 있다가 청소기로 빨아들이면 좋다.

4. 녹차

차를 우려내고 남은 티백을 잘 말린 다음에 헝겊으로 감싸고 담배를 피우는 곳이나 장롱에 넣어 놓으면 냄새를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이불이나 옷에 냄새가 배어있으면 냄비에 마른 녹차를 넣고 불을 붙여 연기를 낸 다음 집안 구석구석을 돌아다닌 다음에 환기를 하도록 하자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방법은 말린 녹차 티백이나 잎을 작은 망에 담아서 옷 주머니에 넣어두면 담배 냄새를 없애는 효과를 받을 수 있다.

흡연을 하면 비타민C가 소모되고 폐 손상이 진행되는데 녹차는 이를 둔화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평소 녹차를 즐기는 것도 나쁘지 않다.

5. 숯

목재를 산소가 없는 환경에서 가열해 수분과 불순물을 없앤 탄소 덩어리를 숯이라고 하는데 미세한 기공이 많아서 오염물을 걸러낼 수 있다.

그리고 정전기에 의한 흡착을 유발하기 때문에 공기에 떠다니는 미세물질을 흡수해서 공기를 정화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다만 담배 냄새를 빠르게 유의미한 수준으로 제거하기 위해서는 평당 1kg 정도의 숯을 배치해야 가능하기 때문에 소량으로 큰 효과를 보기 어렵다.

숯을 작은 바구니에 담아서 놓는 것이 일반적이며 활성탄은 일반 숯에 비해 10배 이상의 흡착력을 자랑하며 세척 후 건조한 다음 재사용이 가능하다.

6. 방향제

담배 냄새를 제거하기 위해서 일반 방향제를 사용하는 경우 오히려 담배 냄새와 섞여서 악취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전용 방향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인터넷에 담배 방향제, 탈취제만 검색해도 많은 제품을 확인할 수 있는데 사용하면 오히려 거북한 냄새가 나는 경우도 있으니 여러 제품을 사용해 보자.

일반적으로 화학 제품보다는 식물이 가지고 있는 화이토케미칼을 사용해서 만든 식물성 탈취제, 방향제의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다.

담배를 피우고 공기청정기를 가동하는 분들이 계시는데 필터에 타르 입자가 박혀서 냄새가 날 수 있으니 되도록 환기를 시키도록 하자.

7. 이외 팁

  • 습기가 많은 욕실에 옷을 놔뒀다가 건조하면 옷에 밴 담배 냄새를 뺄 수 있다.
  • 벽지에 스며든 담배 냄새는 물과 알코올을 적정량 섞은 다음에 천으로 살살 닦는다.
  • 화장실에서 흡연을 하는 분들은 베이킹소다를 물에 풀어서 타일을 닦아주면 좋다.
  • 공기정화 식물 보다 허브를 키우는 것이 담배 냄새를 중화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 집이나 자동차에서 담배를 피우는 분들은 자주 환기를 시켜서 담배 냄새를 뺀다.
  • 향수와 방향제를 뿌리는 것은 냄새를 덮는 방법이라 담배 냄새를 제거하기 어렵다.
  • 최종적으로 담배 연기는 위로 가지만 좌우 아래까지 상당히 멀리 냄새가 퍼진다.

담배 냄새는 머리카락, 옷, 커튼, 벽지 등에 달라붙으면 오랜 시간 냄새가 지워지지 않기 때문에 되도록 연기에 닿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