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발 뒤꿈치 까지는 이유 – 운동화/구두 뒷꿈치 상처 예방하기

0
3504

구입한지 얼마 안 된 구두를 신으면 발뒤꿈치가 까지는 분들이 계실 텐데 운동화의 경우도 사이즈가 작거나 크면 뒤꿈치에 상처가 생길 수 있다.

글쓴이는 최근 발바닥에 생긴 물집 때문에 이상한 자세로 걸어 다니다가 발뒤꿈치가 까져서 고통이 두 배가 되었다.

신발을 신었을 때 뒤꿈치가 까지는 분들은 대부분 피부가 약하기 때문이지만 다른 원인이 문제로 작용할 수 있으며 피부가 손상되기 전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번 시간에는 뒤꿈치에 상처가 나는 원인을 알아보고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좋은지 예방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1. 원인

발 뒤꿈치
발 뒤꿈치

1. 신발 사이즈

발에 딱 맞는 신발을 신으면 신발과 발뒤꿈치가 맞물려 안정감을 느끼지만 신발이 큰 경우는 뒤꿈치 고정이 제대로 안돼서 잘 벗겨진다.

신발이 헐렁하면 걷는 도중에 발뒤꿈치가 신발의 뒤꿈치 윗면에 닿는 일이 많아지고 마찰이 발생하면서 피부에 상처가 발생하게 된다.

그래서 되도록 발에 딱 맞는 신발을 신는 것이 좋지만 앞쪽에 휴지를 넣거나 깔창을 깔아주면 어느 정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2. 재질의 문제

대부분 새 신발을 구입해서 신다가 발뒤꿈치가 까지는 경험을 하실 텐데 뒤꿈치 상단부분이 뻣뻣하고 단단하기 때문이다.

신발의 뒤꿈치 부분이 너무 딱딱하고 높게 만들어졌다면 구두, 운동화할 것 없이 자주 신어서 길들이거나 부드럽게 만드는 연화 작업을 해야 한다.

다만 뒤꿈치에 상처가 생길 수 있으니 마찰이 자주 발생하는 부위에 밴드나 패드를 붙여서 피부가 벗겨지는 사태를 미연에 방지하자.

3. 발 형태

신발의 종류에 따라서 뒤꿈치 부분이 높은 경우가 있는데 걸으면서 발뒤꿈치에 닿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까짐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업체들은 대부분 평균적인 발뒤꿈치 모양을 참고해서 신발을 만들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상처가 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발뒤꿈치에 상처가 자주 나는 분들은 발목이 굵거나 굴곡이 없는 신체적인 이유 때문에 그럴 수 있으니 개인적으로 신경을 써야 한다.

2. 예방하기

일반 운동화

1. 편한 신발과 번갈아가며 자주 신으면 괜찮아진다.

2. 뒤꿈치 턱이 있는 부분을 부드럽게 만든다.

3. 깔창을 사용해서 뒤꿈치를 높여 마찰을 줄인다.

5. 깔창을 사용해서 뒷꿈치의 마찰을 줄인다.

4. 발목 양말이 아닌 중목 양말을 신는다.

5. 마찰이 자주 발생하는 부근에 밴드나 패드 부착

가죽 구두

1. 부드러운 가죽이나 천을 신발 뒤꿈치에 덧댄다.

2. 뒷꿈치 부분이 딱딱하고 거슬리면 망치로 두들긴다.

3. 신발 뒤꿈치 부근에 양초와 고체비누를 문지른다.

4. 발뒤꿈치에 보습제, 에센스, 핸드크림을 바른다.

5. 평평한 곳에 뒤꿈치 부분을 대고 망치로 두드려 준다.

인터넷에 발뒤꿈치만 검색해도 대용량,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 많으니 한번 구입하면 오랜 시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


개인적으로 피부가 약해서 뒤꿈치가 자주까지는 편인데 한동안 마찰이 자주 발생하는 뒤꿈치 부위에 밴드를 붙이면 괜찮아지는 것 같습니다.

귀찮다는 이유로 방치하다가 뒤꿈치에 상처가 생기면 통증뿐만 아니라 진물이 나오면서 찝찝할 수 있으니 미리 예방하시길 바랍니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