뒷골이 땡기는 이유 – 저리거나 찌르는 듯한 두통 <뒷머리 통증 원인>

0
33870

스트레스를 받거나 잠이 부족해서 피로가 쌓인 분들은 목덜미가 뻣뻣해지고 당겨지는듯한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혹시나 혈관의 문제가 아닐까? 불안감을 느끼기도 한다.

뒷골이 땡기는 원인을 방치하고 시간이 지나면 통증이 더욱 심해면서 관자놀이와 눈까지 번질 수 있으며 전기가 오는 찌릿한 느낌이 들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그렇다면 뒷골이 땡기는 이유와 치료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1. 원인

뒷골 땡기는
뒷골 땡기는

혈압이 높은 분들은 뒷골이 당기면 혹시나 문제가 생길까 봐 걱정하는 경우가 많은데 대부분 어깨와 목에서 타고 올라오는 근육 긴장성 두통으로 인해서 뒷골이 땡기는 증상이 발생한다.

근육 긴장성 두통(Tension-type headache)

대부분의 사람들이 경험하는 근육 긴장성 두통은 수면 부족으로 피로가 쌓이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생기는 증상으로 머리에 띠를 두른 듯 통증이 발생하며 오후가 될수록 심해진다.

근육 긴장성 두통은 생활습관도 중요하지만 성격도 많은 영향을 미치는데 긴장을 잘 하거나 경쟁을 좋아하는 성격일수록 신경 쓰는 일이 많아서 발생하는 빈도가 높은 편인다.

잠이 부족하거나 스트레스 외에도 불편한 자세를 오래 취하는 것도 원인이 되는데 지속적으로 근육이 수축하면 두통과 함께 뒷골이 땡기는듯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가장 흔한 원인은 근육 긴장성 두통으로 대부분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한다.

후두 신경통(Occipital Neuralgia)

머리의 뒷부분과 목 뒤쪽의 신경이 눌리는 경우 생기는 통증으로 오랜 시간 압박을 받거나 염증, 손상, 종양이 원인으로 알려져 있는데 별다른 이상이 없지만 후두 신경통이 발생하기도 한다.

후두 신경통은 뒷골이나 귀 뒤쪽에서 찌릿한 통증을 느낄 수 있으며 외상을 입었을 때뿐만 아니라 딱딱한 베개를 베거나 근육을 무리하게 사용했을 때도 후두 신경이 눌리면서 통증이 생긴다.

후두 신경통은 근육이 뭉치거나 혈관의 문제로 통증이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신경이 원인이기 때문에 문제가 있는 신경의 크기에 따라서 통증이 발생하는 범위와 강도가 달라진다.

대부분 제 1~2 경추 측방 관절의 만성 관절염으로 후두 신경통이 발생한다.

2. 증상

근육 긴장성 두통(Tension-type headache)

일반적으로 머리에 맥박이 뛰는듯한 박동성 통증이 아니라 머리나 어깨를 짓누르는 듯한 느낌과 함께 압박감, 조이는 기분이 들며 몇 시간에서 최대 며칠 동안 이어지기도 한다.

여기서 편두통의 경우는 왼쪽이나 오른쪽에서 맥박이 뛰는듯한 박동성 통증이 발생하고 움직이면 상태가 악화되면서 구토 증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구분하기 쉽다.

근육 긴장성 두통은 합병증이나 휴우증을 남기지 않는 편이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만성으로 변형되는 경우는 발생 빈도가 높아지고 통증이 심해지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근육 긴장성 두통으로 인해서 뒷골이 땡기는 증상은 오후가 될수록 악화된다.

후두 신경통(Occipital Neuralgia)

신경이 눌리거나 염증이 생겨서 후두 신경통이 발생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두통처럼 지끈거리는 느낌보다는 전기가 흐르듯 찌릿하거나 목덜미가 뻣뻣해지는 증상을 보이게 된다.

목이 뻐근하고 뒤통수 가운데가 찌릿한 느낌이 든다면 큰 신경에 문제가 생기는 대후두 신경통으로 볼 수 있으며 귀 뒤쪽이 짜릿하고 관자놀이 주변이 아프다면 소후두 신경통으로 본다.

후두 신경통은 문제 되는 신경의 종류에 따라서 증상이 달라지며 심해지면 눈언저리까지 통증이 전파되기 때문에 눈이 빠질 것 같은 느낌과 침침해져서 잘 보이지 않을 수 있다.

머리 뒷부분이 찌르듯 쑤시고 아프거나 먹먹한 경우 후두 신경통을 의심할 수 있다.

3. 치료

근육 긴장성 두통은 충분한 휴식을 취하거나 스트레스를 줄이면 발생 빈도가 낮아지고 진통제에 잘 반응하기 때문에 굳이 예방을 하거나 치료가 필요한 질병이 아니다.

반면 후두신경통으로 뒷골이 땡기는 증상은 근육, 인대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진통제가 잘 들지 않아서 자세를 올바르게 교정하거나 푹신한 베개로 바꾸는 등 생활습관을 고칠 필요가 있다.

하지만 생활습관을 개선해도 후두 신경통이 개선되지 않으면 통증이 발생하는 신경을 찾아서 압력을 줄여주거나 스테로이드 같은 약물을 주입, 절단 등으로 신경을 차단하기도 한다.

오랜 시간 고정된 자세로 일하는 분들은 목 주변 근육을 스트레칭 해주는 것이 좋다.

대부분 뒷골이 땡기는 이유는 과로, 스트레스, 자세 불량이기 때문에 평소 나의 생활을 돌아보는 것이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뒷골이 땡기는 증상은 두통약을 먹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거나 적당한 운동을 하면 1주일 안에 좋아지지만 통증이 심하거나 문제가 자주 발생하는 분들은 진단을 받아보는 게 좋습니다.

글쓴이의 경우 컴퓨터 작업을 하며 밤을 새는 경우가 많아서 아침에 목덜미가 뻐근하고 당기는 경우가 많은데 적당한 운동을 하고 일찍 자는 습관을 들여야겠습니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