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 무좀 치료 1일차 – 발톱 바르는 무좀약 추천 믿지 마세요

군 생활을 하면서 무거운 물체에 엄지발가락을 다쳤는데 심한 상처를 입고도 행군에서 빠지지 못하고 매일 전투화를 신다 보니 발톱이 뒤틀리고 무좀이 생기기 시작했다.

전역을 한 이후에는 시중에서 판매하는 바르는 무좀약을 발랐지만 돈만 쓰면서 상태는 좋아지지 않았고 10년이 넘는 시간을 잘 보이지 않는 곳이기 때문에 방치하고 말았다.

이 문서는 바르는 무좀약의 효과를 보지 못한 분들 중에서 무좀을 퇴치하고 싶은 분들을 위한 내용으로 피부과에서 처방한 먹는 무좀약의 후기성 글이라고 생각하시면 된다.

글쓴이의 현재 상태는 무좀 상위 1% 수준으로 광고적인 내용이 없고 병원에 방문할 때마다 글을 쓸 예정이기 때문에 많은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한다.

1. 현재 상태

2020년 07월 21일 기준 글쓴이의 발톱 상태

발톱 무좀

그전에는 관심을 갖지 않았지만 글쓴이의 발 사진을 찍어보니 반대쪽 발보다 매우 심하게 부어있고 2번째 발톱은 매우 짧아서 정상적으로 돌아와도 이상할 것 같은 형태를 하고 있다.

무좀이 걸린 발가락 중에서 가장 심한 부분은 군대에서 다친 엄지발가락으로 군대에 전역할 때까지만 해도 핏물만 고여있다가 현재는 두께가 0.5cm 수준으로 발톱이 변형되었다.

발톱을 깍는 경우 매우 건조해서 부스러지는듯한 질감을 가지고 있으며 안에는 노란색 짓무른 부분이 존재하기 때문에 통증은 없지만 발냄새가 나서 신발을 자주 빨아야 한다.

처음에는 발톱에만 문제가 있었지만 몇 년 전부터는 발 전체가 건조해서 각질이 나오고 정상적인 반대쪽 발톱의 색깔도 노란색으로 변하고 있기 때문에 심각성을 느끼는 중이다.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가족에게 무좀을 옮길 수 있기 때문에 발톱무좀으로 고생하는 분들은 글쓴이처럼 미련하게 방치하지 말고 하루빨리 병원에 방문하시길 바란다.

2. 바르는 무좀약

지금까지 라미실원스, 티어실원스, 풀케어, 등 인지도가 있는 바르는 무좀약뿐만 아니라 케라셀 네일, 목초액 비누, 태국 무좀약 등 백만원 가까운 돈을 썼지만 아무른 소용이 없었다.

무좀이 심하지 않은 분들은 평소에 발을 깨끗하게 씻고 잘 말려주면서 바르는 무좀약을 바르면 좋아질 수 있지만 이미 뿌리 무좀으로 번진 경우는 바르는 무좀약의 효과는 없다.

대부분 글쓴이보다 무좀이 심하지 않을 거라 생각하는데 발톱의 뿌리에 무좀이 생기면 아무리 약을 발라도 오염된 발톱이 나오기 때문에 시중에 판매하는 제품은 소용이 없다는 말이다.

차라리 발톱을 뽑은 다음에 치료를 받으면 좋을 거라 생각했지만 의사선생님이 별다른 이야기를 하지 않았고 감염의 위험성이 높을 것 같기 때문에 제외하는 게 좋을 것 같다.

바르는 무좀약은 발바닥이 가렵고 발 전체에 각질이 나오는 분들, 발톱의 앞부분에 무좀이 생긴 분들에게 적합한 제품으로 상태가 심하다면 피부과에 가서 검사를 받자.

3. 병원에 가면

처음에는 발톱이 심한 상태라 조금은 다듬거나 바르는 약을 주실 줄 알았는데 피부과를 방문해서 2분 정도 상담한 이후에 별다른 치료 없이 먹는 무좀약을 받아서 집으로 왔다.


나 : 무좀이 심해서 왔습니다.
선생님 : 상태가 심해서 약으로 해야겠네요
나 : 네 약으로 치료하겠습니다.
선생님 : 나가셔서 처방전 받아 가시면 됩니다.

진료비 : 4,800원 / 약제비 13,600원(15일분)


스파졸 캡슐

스파졸 캡슐

글쓴이가 받아온 약의 이름은 “스파졸 캡슐”로 하루에 2알 저녁을 먹고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간독성이 있기 때문에 음주를 피하고 10일 뒤에 다시 검사를 받기로 했다.

스파졸 캡슐은 염증을 치료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심부전증, 간장애, 신장애 등 질병을 앓고 있는 분들은 투여를 권장하지 않기 때문에 검사를 받고 복용을 지속하는 게 좋다.

연속 요법으로 3개월 정도 투여하면 손톱은 3개월, 발톱은 6개월 동안 효과가 지속되기 때문에 이후에 복용을 안 하는 분들이 재발하는 경우가 많다.

재발하면 무좀균이 약에 대한 내성이 생겨서 치료가 더 어려워진다.

때문에 무좀이 다 완치된 것 같아 보여도 6개월 동안 잔여 효과로 인한 현상일 수 있으니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를 마치는 것이 중요하다.


스파졸 캡슐을 투여한 환자에게서 드물게 치명적인 급성 간부전을 포함하는 중증 간독성이 보고되었기 때문에 이 약을 복용하는 분들은 정기적으로 간기능검사를 해야합니다.

군대에 가기 전까지만 해도 무좀에 걸리는 것은 상상도 못했는데 군대에 전역한 장병에게 늦지 않도록 국가적인 차원에서 무좀 치료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