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수에 관련된 고사성어 와신상담 뜻과 유래 (절치부심, 오월동주)

0
13902

복수를 사전적인 뜻으로 풀어보면 피해를 입은 사람이 똑같은 방법으로 피해를 돌려주는 행위로 중국에서는 복수에 관련된 고사성어를 많이 찾을 수 있다.

그중에서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단어는 와신상담으로 그와 비슷한 사자성어인 절치부심, 오월동주의 뜻과 유래에 대해서 알아보자.

잘 사는것이 최고의 복수다 – 탈무드 –


와신상담 뜻

누울 와섶 신맛볼 상쓸대 담

장작으로 사용하는 땔나무 위에 누워서 쓴 쓸개 맛을 본다는 뜻으로 복수나 목표를 위해서 자신에게 찾아오는 모든 고난을 참고 이겨내는 사람을 의미한다.

와신상담은 좋은 뜻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많지만 오직 복수를 목표로 자신의 인생을 포기하고 괴로운 상황을 견딘 고사에서 유래했기 때문에 독한 사람을 표현할 때도 쓴다.

와신상담 뜻과 유래
와신상담 뜻과 유래

고사의 유래

와신상담의 기원은 춘추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양쯔강 하류에는 오나라와 월나라가 맞닿아 있었는데 서로 가까이 위치해 있었지만 사이가 좋지 않았기 때문에 항상 원수처럼 서로를 헐뜯고 전쟁을 일삼았다.

춘추시대 말기에는 오나라 왕 합려가 주색에 빠지면서 문관으로 유명한 손무가 오나라를 떠났는데 월나라 왕 구천은 기회를 놓치지 않고 오나라를 공격해서 막대한 손실을 입혔다.

이 전쟁에서 오왕 합려는 큰 부상을 입었으며 세자는 죽임을 당했기 때문에 자신의 둘째 아들 부차를 불러서 원수를 갚아달라는 유언을 남기고 숨을 거두게 된다.

아버지와 형의 죽음으로 오나라 왕이 된 부차는 복수를 맹세하고 그 마음을 잊지 않기 위해서 부드러운 바닥이 아닌 딱딱한 장작을 깔고 잠을 청했으며 신하들에게 인사 대신에 월나라가 자신의 아버지를 죽였으니 복수를 해야 한다는 말을 하라는 명령을 한다.

이렇게 부차는 수년간 복수를 준비한 끝에 월나라를 공격해서 수도를 포위하는데 성공하고 월왕 구천은 목숨을 건지기 위해 오나라의 백성으로 살겠다고 말하며 항복한다.

부차는 잔인한 복수를 위해서 구천을 죽이지 않고 노예로 삼았으며 자신의 아버지의 묘를 지키게 하거나 3년 동안 마구간을 보게 하는 등 치욕스러운 일을 시켰다.

구천은 부차의 말을 잘 듣는 척했지만 사실은 복수를 꿈꾸고 있었는데 오나라의 정치가 오자서가 구천의 흑심을 알아채고 죽이려고 했지만 부차에 의해서 실패한다.

이미 많은 시간이 흘렀고 그동안 구천의 행동을 지켜보면서 부차의 마음이 어느 정도 누그러졌기 때문인데 부차는 그를 월나라로 돌려보내고 조공을 받칠 것을 약조 받는다.

월나라로 돌아온 구천은 오나라에 진귀한 보물과 함께 칭찬이 가득한 서신을 보내는 등 10년이 넘는 시간을 부차의 신임을 얻고 있었지만 머리맡에는 항상 쓸개를 달아놓고 쓴 쓸개를 핥으면서 지난날의 치욕을 갚을 것을 맹세했다.

시간이 흘러 천하통일을 꿈꾸는 오나라가 제나라와 초 양강을 굴복시키며 세력을 넓히자 구천은 오나라가 약해진 틈을 타서 공격하고 부차를 사로잡는데 성공한다.

오나라를 멸망시키고 그동안의 치옥을 씻은 구천은 부차를 귀양보내서 여생을 살게 하려고 하였지만 부차는 자신의 목을 스스로 베어서 목숨을 끊고 말았다.

복수하려는 마음을 유지하기 위해서 장작에 눕거나 쓸개를 핥았던 두 사람의 이야기를 통해 와신상담이라는 고사성어가 만들어진 것이다.


절치부심 뜻

끊을 절이 치썩을 부마음 심

따로 전해져 내려오는 고사는 없으며 굴욕적이거나 억울한 일을 당해서 몹시 분한 마음을 복수하기 위해 이를 갈고 가슴을 두들기며 마음을 썩인다는 뜻이다.


오월동주 뜻

나라이름 오나라이름 월같을 동배 주

손자의 구지편에 나온 고사성어로 서로 적대적인 관계라고 하더라도 어려울 상황이 찾아오면 이해관계에 따라서 힘을 합쳐서 위기를 모면하는 뜻으로 사용한다.

오월동주라는 이름처럼 오나라와 월나라의 고사에서 유래했으며 두 나라의 사람이 같은 배를 타고 강을 건너는 도중 배가 뒤집히려고 하자 힘을 합쳐서 위기를 벗어난 내용을 다루고 있다.

어려운 상황이 오면 원수끼리도 힘을 합친다는 내용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물러서지 않는 임전무퇴의 정신이나 퇴로를 차단 당했을 때 펼치는 배수진의 뜻과 비슷하게 해석할 수 있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