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데 구입 요령 – 비데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자

비데 / bidet / 净身器 / 용변을 보고 항문과 생식기를 세척하기 위한 기구

글쓴이의 경우 비데를 사용한 지 15년이 넘었는데 처음에는 느낌도 이상하고 불편하게 생각했지만 지금은 삶의 질을 높여주는 제품이라고 말하고 싶다.

요즘에는 다양한 기능을 갖춘 제품이 많이 나오면서 구입을 할 때 고민이 되는데 세정만 가능하고 가격이 저렴한 기계식 비데의 수요도 높아지는 모습이다.

참고로 비데를 싫어하는 사람은 아무리 좋다고 말해도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화장실을 공동으로 쓰고 있다면 충분히 상의를 한 다음 구입하도록 하자.

글쓴이의 경우도 가족을 위해서 비데를 구입했지만 결국 혼자만 쓰고 있기 때문에 이번 시간에는 비데를 구입하려는 분들을 위한 내용을 다루려고 한다.

1. 장점

비데를 사용하면서 가장 좋은 부분은 뒤처리가 깔끔하다는 점인데 샤워를 마치고 난 다음 큰 볼일을 보면 찝찝하지만 비데를 쓰면 그런 스트레스를 받지 않아도 된다.

특히 배탈이 났을 때는 휴지로 깔끔하게 닦기도 어렵고 나중에는 항문이 아프거나 잔여물이 남아서 찝찝하지만 비데를 쓰면 물로 세척하기 때문에 상당히 기분이 좋다.

볼일을 보고 나서 휴지를 사용하면 여러 번 닦아도 개운하지 못하고 아픈 경우도 있었지만 비데를 쓰고 나서는 건조 기능을 사용하거나 휴지로 한번 닦아주면 말끔히 해결된다.

최근에는 세정뿐만 아니라 치질이나 변비를 예방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춘 제품도 나오고 있는데 수압을 너무 세게 설정하면 오히려 독이 되기 때문에 주의하자.

특히 그곳에 털이 많은 분들은 비데의 장점을 크게 느낄 수 있다.

신체 구조상 남성보다 여성에게 좋은 기능이 많지만 잘 관리하지 않으면 세균에 오염되거나 위생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꺼리는 분들이 많다.

2. 단점

한국의 화장실은 습도가 높기 때문에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으로 노즐을 제대로 청소하지 않으면 세균이 많아지기 때문에 여성분들은 질염에 걸리기도 한다.

그래서 최근에는 자동으로 노즐을 세척, 살균하는 제품을 판매하고 비데 렌탈 서비스를 통해서 깨끗하게 관리해 주고 있지만 금전적인 부담은 소비자 몫이다.

항상 전기코드를 꼽고 사용하는 경우에도 문제가 되는데 최근에 나오는 제품은 절전 기능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그나마 전기세가 덜 나오는 편이다.

비데의 수압이 높으면 괄약근을 약하게 만들거나 치질, 변비를 유발하고 세균 감염의 위험도 있다고 하니 되도록 적정한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본다.

전자식의 경우 필요는 없지만 쓸데없이 가격을 높이는 기능이 많다.

비데를 쓰고나면 변기의 뒷부분이나 등받이까지 물이 튀는 경우가 많으니 공동으로 화장실을 사용하면 뒷정리를 잘해주는 것이 좋다.

3. 구입요령

비데를 사용하는 분이 남자라면 세정 기능만 있어도 크게 문제는 없지만 여성분들은 국부를 세척하는 기능이 필요하며 본인에게 맞는 작동 방식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비데
비데

1) 방수가 되는 제품

화장실은 습기가 많이 생기고 샤워나 목욕을 하면서 변기 쪽으로 물이 튈 수 있기 때문에 전기를 사용하지 않는 기계식이나 방수 기능을 갖추고 있는 제품을 권장한다.

2) 성별에 따른 선택

물을 분사하는 기능은 세정/비데 2가지로 나뉘는데 세정은 항문, 비데는 여성의 국부를 세척하는 기능이기 때문에 남자의 경우 비데 기능이 없어도 상관없다.

3) 건조 기능은 고민

건조 기능을 잘 활용하는 분들도 많지만 관리가 귀찮을 뿐만 아니라 시간이 오래 걸리고 냄새도 유쾌한 편은 아니기 때문에 대부분 세정이 끝나고 휴지로 닦는다.

4) 온수 온열 시스템

따뜻한 물이 나오면 더 깔끔하게 세척할 수 있고, 변좌도 따뜻하면 좋지만 전기세가 아깝기 때문에 단순히 세정을 위해서 전원을 켜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5) 위생적으로 관리

세균이 많다는 이유로 비데를 꺼려 하는 분들이 많은데 요즘에는 노즐을 자동으로 세정하고 소독할 뿐만 아니라 업체에서 관리를 해주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자.

6) 변기커버 사이즈

변기의 뒷부분 공간이 좁으면 비데가 제대로 장착되지 않고 앞으로 밀려나는 경우도 있는데 집에서 쓰는 변기에 문제없이 설치할 수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7) 노즐 위치를 확인

배탈이 나면 대변이 주변에 튀면서 노즐을 오염시킬 수 있으니 지나치게 밖으로 튀어나오지 않고 노즐을 보호할 수 있는 구조로 된 것이 좋다.


가성비를 생각하면 기계식을 구입하는 게 맞지만 전자식은 노즐을 위생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다양한 편의성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선호도가 높은 편입니다.

비데를 여성분이 구입하거나 여러 사람이 함께 사용하는 경우는 고려해야 할 부분이 많지만 남자 혼자서 쓴다면 단순하게 가성비 높은 제품을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