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에어드랍이란? 코인 스냅샷 뜻과 찍는 방법 설명

코인 투자를 하다 보면 특정 코인을 보유한 사람에게 새롭게 선보이는 코인이나 토큰을 일정 비율로 에어드랍할 예정이라는 공시를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에어드랍을 하기 전에 지정한 날짜에 스냅샷을 찍을 예정이라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데 코인에서 말하는 스냅샷과 에어드랍이란 어떤 뜻일까?

에어드랍이란?

에어드랍을 쉽게 설명하면 주식 투자의 무상증자나 배당락을 생각하면 된다. 내가 A라는 코인을 일정 시점까지 가지고 있으면 일정 비율만큼 B라는 코인을 지급해 주는 것이다.

비트코인 에어드랍이란
비트코인 에어드랍이란

에어드랍은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행위이기 때문에 호재로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고 코인 가격이 단기간 상승하는 경우가 많은데 스냅샷을 찍은 이후에는 에어드랍을 진행한 코인의 가치 하락으로 가격이 급락할 수 있으니 투자에 주의해야 한다.

스냅샷이란?

특정 시간대 자료를 백업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방법으로 에어드랍을 받기 위해서는 꼭 스냅샷을 거쳐야 하는데 지급할 코인의 개수를 파악해야 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A라는 코인을 스냅샷 일정인 1월 1일까지 보유하고 있으면 B라는 코인을 에어드랍하는데 스냅샷이 완료되는 시간까지 A코인을 보유해야 에어드랍 대상이 된다.

지급 비율은 공시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으며 코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5:1 비율로 받을 수 있고 1:1비율로 받을 수도 있다.

주의사항

에어드랍을 진행하는 업체에서 스냅샷 완료 확인 방법을 알려주거나 공시를 올리기도 하는데 스냅샷을 찍지 못하고 매도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2017년 젤루리다 재단에서 엔엑스티(NXT)코인을 보유한 사람에게 이그니스 코인을 2:1 비율로 에어드랍 한다는 소식을 발표하자 단기간 가격이 2배 이상 올랐는데 당시 이그니스 코인의 가치를 생각하면 무조건 보유하고 있는 게 정답이라 많은 사람들이 매도하지 않고 홀딩 했다.

스냅샷을 완료하고 이그니스 코인을 에어드랍 받을 수 있는 명단이 서버에 저장되자 엔엑스티(NXT)코인의 가격은 60% 이상 하락했는데 그래도 이그니스 코인의 가치를 생각하면 오히려 이득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스스로 위로했다.

그 시기 비트코인 거품이 빠지면서 모든 알트코인이 급락하기 시작했는데 이그니스 코인은 몇 달이 지나서야 에어드랍 되었고 코인의 가치는 10분의 1토막 난 상태였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