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다공증 영양제 추천 – 뼈에 좋은 성분

0
136

부모님의 나이가 많아지면서 건강에 신경을 쓰게 되는데 특히 어머니의 경우 지난번 골절 사고로 인해서 골다공증이 심하다는 진단을 받았다.

골다공증의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니 뼈에 있는 칼슘이 밖으로 빠져나와 구멍이 생기고 골밀도가 낮아지면서 작은 충격에도 뼈가 부러질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 이후부터 우유, 치즈, 두부, 멸치같이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을 많이 챙겨 먹고 있지만 건강 검진을 하면 골다공증 수치가 높아지는 중이다.

이번 시간에는 뼈 건강을 위해서 골다공증에 좋은, 뼈를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영양제 성분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1. 칼슘

인체에서 뼈와 치아를 구성하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골다공증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기본적으로 칼슘 영양제를 구입한다.

성인 기준 하루 칼슘 섭취 권장량은 6~700mg 수준이며 폐경기에 들어서는 50세 이상의 여성분들은 800mg 이상을 권장하는 추세다.

칼슘은 근육의 수축, 신체 생리현상, 스트레스 민감도를 조절하기 때문에 뼈 건강뿐만 아니라 신체의 밸런스를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

다만 주의해야 할 부분은 칼슘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요로결석, 뇌졸중, 심혈관 질환, 등 혈관에 관련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우리나라 평균 하루에 500mg 정도의 칼슘을 음식으로 섭취한다고 하니 칼슘이 800mg 이상 들어있는 영양제는 주의하자.

2. 비타민D

지용성 비타민의 한 종류로 칼슘의 대사를 조절하면서 체내의 칼슘 농도의 항상성과 뼈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때문에 비타민D가 부족하면 뼈를 만졌을 때 통증을 느끼거나 쉽게 휘어지고 부러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특히 성장기 어린이에게 치명적이다.

비타민D는 햇볕을 쬐면 신체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기 때문에 외부 활동을 자주 하고 간, 신장의 문제가 없다면 결핍되는 경우가 드물다.

다만 요즘은 자외선을 피하는 추세고 야간 근무를 자주하는 분들은 비타민D 생성이 부족해지기 쉬워서 하루 800 IU 정도 섭취하는 것을 추천한다.

3. 마그네슘

눈이 팔딱팔딱 뛰거나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분들은 마그네슘을 먹으면 금방 증상이 호전되는 효과를 받을 수 있다.

마그네슘은 뼈와 근육에 많이 분포해있는 성분으로 골다공증을 가지고 있는 환자분들은 칼슘과 비타민D 영양제와 함께 섭취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칼슘과 마찬가지로 뼈를 구성하는 성분이기 때문에 부족하면 골다공증 같은 문제를 일으키지만 복용한다고 무조건 뼈로 가는 것은 아니다.

견과류에 많이 들어있는 마그네슘은 350mg 수준이며 칼슘의 인체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서 섭취하기 때문에 보조제 개념으로 생각해야 한다.

4. 아연

우리의 몸의 소화기관, 호흡기관, 인슐린 작용, 생식세포 등에 관여하는 성분으로 단백질 신진대사에 관여하여 뼈를 단단하게 만드는 성분이다.

많은 분들이 남성호르몬 작용을 도와준다고 알고 있는데 실제로 근육과 정자 및 정액 생성에 도움을 주고 피부 미용에도 좋다고 한다.

다만 아연이 결핍되는 경우는 채식을 주로 하거나 영양결핍이 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대부분 사람들은 영양제를 섭취할 필요는 없다.

때문에 종합 비타민 등의 건강식품을 구입할 때 아연 함량이 8~10mg 정도인 제품만 구입해도 충분히 권장량을 섭취할 수 있다.

5. 기타

골다공증
골다공증

비타민K : 인간의 장에 살고 있는 대장균이 합성하는 물질로 몸 상태가 정상이라면 자동으로 생성되기 때문에 따로 섭취할 필요가 없는 비타민이다.

망간 : 뼈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부족하면 눈 떨림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평소 먹는 음식, 종합영양제 등을 통해서 보충할 수 있다.

에스트로겐 : 여성의 난소에서 다량 생성되는 물질로 폐경기 여성은 에스트로겐 결핍으로 골다공증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영양제로 보충하기도 한다.

이소플라본 : 폐경기 여성의 뼈 건강에 좋은 성분이라고 말하지만 유의미한 효과가 없다는 의견도 있으니 영양제를 구입하기 전에 참고하자.

프락토올리고당 : 과거 칼슘 흡수를 도와주는 성분이라고 광고하는 물질이었지만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재평가 결과를 반영해 해당 기능에 대한 내용을 삭제했다.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과 영양제를 열심히 먹어도 큰 효과를 보지 못했기 때문에 앞으로 운동을 열심히 하고 나쁜 음식을 최대한 줄이도록 해야겠습니다.

나이가 들면 골다공증 수치가 점차 증가하기 때문에 문제가 없는 젊은 시절부터 뼈 건강을 위해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