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크(chic)하다 뜻 – 비슷한 단어는 무엇이 있을까?

대부분의 사람들은 첫인상을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도도하고 까칠해 보이는 여성을 보고 얼음공주라고 말하거나 시크하다는 표현을 사용한다.

시크는 프랑스 패션 용어 chic에서 유래한 말로 멋진, 세련된, 우아한 뜻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처음에는 세련된 옷을 소개하는 여성 패션잡지에서 많이 볼 수 있었다.

사람을 보고 시크하다고 말하면 다가서기 어려운 매력을 뜻하는 동시에 싸가지없어 보인다는 의미도 가지고 있으니 상황에 맞게 쓰고, 해석하는 것이 좋다.

이외 냉소적인이라는 의미를 가진 시니컬(cynical)과 한국어 시큰둥하다를 혼동하거나 의미가 확장되어 사용하고 있다는 설이 존재한다.

대표적인 한국식 영어로 외국에서는 패션 분야에서만 사용한다.

1. 비슷한 단어

시크하다
시크하다

① 도도하다

좋은 표현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사전적인 의미를 보면 콧대가 높고 주제넘게 거만한 성격, 잘난 체를 많이 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② 무심하다

아무런 생각이나 감정을 느끼지 못하는 상황을 의미하는 말로,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거나 걱정하지 않는 사람을 보고 사용할 수 있다.

③ 세련되다

어색한 부분이 없이 잘 다듬어져있는 형태, 지저분하지 않고 깨끗하며 품위가 있는 상태를 의미하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 적용이 가능하다.

④ 쿨하다

자신감이 넘치는 성격으로 이미 끝난 일에 미련을 갖지 않고 시원시원하게 행동하는 모습을 보여주니 무언가 답답하거나 거슬리게 하지 않는다.

⑤ 스마트한

몸가짐이 단정하여 보기가 좋고 깔끔한 스타일을 말하는 영어로 요즘에는 외형뿐만 아니라 성격, 기능이 많은 전자기기에도 적용하고 있다.

⑥ 차갑다

타인을 동정하는 따뜻한 마음이 없기 때문에 인정이 없고 쌀쌀맞은 사람을 의미하는 단어로 눈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차가운 눈초리) 등으로 많이 활용한다.

⑦ 도시적

순박하고 정감 있는 시골 사람과는 다르게 차분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떠올리게 하는 모습으로 차도녀, 차도남을 생각하면 된다.

⑧ 까칠하다

사전적인 의미를 살펴보면 표면이 까칠해진 상황을 의미하기 때문에 불편한 느낌이 드는, 불편하게 만드는 사람을 보고 사용할 수 있다.

⑨ 무뚝뚝

말투나 행동, 표정이 부드럽지 않으며 사냥함과는 거리가 멀기 때문에 따뜻한 정을 느끼기 어려운 모습으로 좋은 의미로 사용하지 않는다.

⑩ 새침하다

새초롬하다도 같은 의미로 다정하지 못하고 붙임성이 없는 성격으로 자신이 했으면서도 안 한척하거나 알고 있지만 모르는척하는 시치미를 뗀다.

⑪ 앙칼지다

자신의 힘으로 불가능하거나 어려운 일들도 악을 쓰면서 덤비는 모습을 말하기 때문에 접근하기 어렵고 날카로우면서 까칠한 성격을 보여준다.


많은 사람들이 함께하는 공동체를 중요하게 생각했던 과거와 다르게 지금은 개인주의가 심해지면서 시크(chic)하다는 표현을 사용하는 비중도 줄어들고 있습니다.

일상에서 시크하다는 말은 차갑고 도도한, 무심하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칭찬보다는 비꼬거나 불편한 감정을 반영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