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이운성(十二運星) – 사주와 일주론, 12 운성의 개념

0
6946

사주를 알아보기 전에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하는 십이운성(十二運星)은 천간(天干), 지지(地支)의 상호작용 관계를 표현하는 것으로 탄생과 죽음의 단계를 열두 개로 나눈다.

쉽게 설명하면 10개의 천간이 12개의 지지와 만났을 때 얻을 수 있는 에너지와 상황을 확인하는 것으로 사람의 생로병사를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다.

인간은 태어날 때 모두 다른 사주팔자를 가지고 나오는데 이에 따라서 누군가는 가난하고 힘들게 살지만 부귀영화를 누리며 태평한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도 있다.

하늘과 땅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가 사주, 십이운성으로 나타나지만 해석이 좋지 않다면 단순한 미신으로 웃어넘기셨으면 좋겠다.

1. 개요

12운성은 아래와 같은 단계로 이루어지는데 한 사람이 인생을 살아가면서 모든 십이운성을 겪을 수는 없으며 평생 잘나가거나 반대로 암울한 시기만 겪을지도 모른다.

장생(生)새로 태어나는 시기로 때묻지 않아서 깨끗하다.
목욕(浴)태어난 아기를 물로 씻기는 것으로 욕심이 많다.
관대(帶)성인이 되어가는 시기로 관직에 오를 준비를 한다.
건록(祿)사회에 진출하여 녹봉을 받으며 부모에게 독립한다.
제왕(旺)인생의 최고 정점으로 올라가려는 힘이 강하다.
쇠(衰)힘이 절정에 다다른 이후 점차 약해지는 구간이다.
병(病)모든 기력을 소진하고 쇠약해지기 때문에 힘이 약하다.
사(死)생명이 끝나는 시기로 죽음을 의미하니 좋지 않다.
묘(墓)관속에 들어가는 것으로 평온하며 재물을 축척한다.
절(絶)영혼이 육체를 떠나니 모든 것이 완전히 차단된다.
태(胎)다시 잉태되어 어머니의 뱃속에서 보호를 받는다.
양(養)어머니 뱃속에서 열 달 동안 새로운 인생을 준비한다.

그렇다면 어떤 구간에서 가장 큰 힘을 발휘할까?

왕(旺)장생 · 관대 · 건록 · 제왕
중(中)목욕 · 묘 · 태 · 양
약(弱)쇠 · 병 · 사 · 절

갓 태어난 이후부터, 중 · 장년까지의 힘이 매우 강하며 이후 나이가 들수록 약해지기 시작하는데 이를 왕, 중, 약 3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여기서 4왕은 기세가 강하고, 4쇠는 약하지만 사주의 구성에 따라서 에너지가 높다고 좋은 것은 아니기 때문에 각 단계의 특성에 따라서 올바른 풀이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죽어서 묘지에 묻히는 묘(墓)의 경우 부정적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두뇌회전이 빠르고 재물을 축척하는 것으로 심리적인 평온을 의미한다.

목욕(浴) 역시 중간 정도의 기운을 가지면서 깨끗하고 순수함을 의미하지만 방탕한 생활로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거나 이성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다.

2. 도표

아래 표를 통해 천간과 지지에 해당하는 십이운성을 찾을 수 있다.

12운성 도표
12운성 도표

12운성은 사주에 대입하여 자신의 대운을 확인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며 일주에서는 육친에 대입해서 가족의 운까지 분석할 수 있기 때문에 활용도가 넓은 편이다.

3. 풀이


과거에는 남자는 돈을 벌고 여자는 가정을 돌봐야 한다는 고정관념이 있었기 때문에 십이운성 건록과 제왕은 남자는 (길), 여자는 (흉)으로 풀이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시대가 변하면서 사회적인 인식이 바뀌고 있으며 사주원국의 구성에 따라서 의미가 달라지기 때문에 잘 판단하셔서 해석하시길 바랍니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