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줌마 아저씨 뜻 어원 – (총각, 아가씨)

0
9031

20대 시절에는 형, 오빠, 젊은이, 총각이라는 말을 자주 들었지만 40대에 들어서는 주변에 아저씨라는 호칭으로 부르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아직 결혼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처음에는 아저씨라는 말을 들으면 기분 나빴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중이다.

반대로 여성의 경우는 아줌마, 아주머니라는 말을 듣게 될 텐데 나이가 들어 보인다는 뜻이기 때문에 유쾌한 기분은 아닐 것이다.

그렇다면 아줌마, 아저씨는 어떤 뜻을 가지고 있을까? 이번 시간에는 일상에서 타인에게 쓰는 다양한 호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 아줌마

중년 여성을 지칭하는 말로 엄밀하게 따지면 결혼을 하고 아이가 있는 여성만 해당하지만 일상적으로 나이가 많아 보이면 아줌마라고 부른다.

표준 국어 대사전에 따르면 아줌마는 아주머니를 낮춰 부르는 말이라고 하니 예의를 갖추려는 분들은 아주머니를 쓰는 것을 권장한다.

하지만 우악스러운 이미지 때문에 아줌마, 아주머니 호칭을 싫어하는 분들이 많으니 OO 어머니, 이모, 혹은 사모님이라고 하는 것이 좋다.

어원을 살펴보면 직계가 아닌 방계를 나타내는 ‘앚’ 이라는 호칭에 어미(어머니)가 붙어 아자미라는 단어가 나왔다고 한다.

앚+어미 = 아자미 = 아줌마

인터넷에서는 아기 주머니 < 아주머니 < 아줌마로 변했다며 여성비하적인 단어라고 하는 경우가 있는데 근거 없는 루머일 뿐이다.

2. 아저씨

성인 남성을 통칭하는 단어, 결혼을 한 사람을 기준으로 하지만 미혼이어도 40대 이상부터는 아저씨라는 단어를 사용하게 된다.

한 가지 주의해야 할 부분은 과거에는 아저씨가 신분이 높지 않은 사람을 부르는 호칭이었기 때문에 나이가 많은 분들은 기분 나빠할 수 있다.

그래서 사회적인 위치가 높은 사람에게 아저씨라고 하면 불쾌하게 반응할 수 있지만 현대에 들어서는 많이 줄어든 추세다.

어원을 살펴보면 직계가 아닌 방계를 나타내는 ‘앚’ 이라는 호칭에 아비(아버지)가 붙어 아자비라는 단어가 나왔다고 한다.

앚+아비 = 아자비 = 아저씨

남자의 경우 군대에 들어가서 아저씨라는 호칭을 자주 사용하는데 다른 중대, 부대 사람들은 직급에 상관없이 아저씨라고 부르기 때문이다.

3. 아가씨

한국에서 미혼인 젊은 여성을 가리키는 호칭으로 과거에는 양반가의 미혼 여식을 부르는 존칭이었기 때문에 상대방을 높여 부르는 말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신분제도가 없어진 이후로는 일반적인 젊은 여성을 아가씨라고 부르기 시작했는데 현대에 들어서는 많은 논란이 발생하고 있다.

그 이유는 술집에서 일하는 여성을 아가씨라고 부르면서 인식이 나빠졌기 때문이다. 그래서 아가씨라는 단어는 되도록 쓰지 않는 것이 좋다.

하지만 결혼한 여자가 남편의 동생, 시누이에게 아가씨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으니 무조건 나쁜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조금 더 어린 사람을 지칭하는 아기씨 역시 높임말인 ‘씨’를 붙이기 때문에 존대의 의미가 있지만 현대에 들어서는 자주 사용하지 않는다.

사회적으로 인식이 좋지 않은 직업을 가진 여성들에게 아가씨라는 호칭을 많이 써서 부정적으로 받아들이는 사람이 많지만 존대의 의미를 가진다.

4. 총각

유부남의 반대말로 결혼을 하지 않은 젊은 남자를 지칭하기 때문에 나이가 많은 아주머니들은 젊어 보이면 총각이라는 말을 자주 사용한다.

총각의 어원은 고대 동아시아에서 성인이 되지 않은 소년의 머리를 양쪽으로 갈라서 뿔 모양으로 동여매는 풍속 때문에 생겼다고 한다.

한 가지 재미있는 사실은 결혼하지 못한 여자가 죽으면 처녀귀신, 결혼을 못 한 남자가 죽으면 몽달귀신이라고 부른다는 점이다.

  • 묵을 총(總)
  • 뿔 각(角)

그리고 총각김치는 남자의 그것과 비슷해서 이름이 지어졌다는 말도 있지만 공식적으로 알타리무가 생명력을 잃으면 총각무라고 지칭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과거에는 나이가 많은 여성분들이 젊은 남자를 총각으로 부르는 경우가 많았지만 현대에 들어서는 자주 사용하는 호칭은 아니다.


여기까지 아줌마, 아저씨, 아가씨, 총각 뜻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현대에 들어서는 의미가 변질되어 잘 쓰지 않는 호칭도 많은 것 같습니다.

이외 할아버지, 할머니의 경우 아래와 같이 변했다고 합니다.

  • 한아비 = 할아비 = 할아버지
  • 한미 = 할미 = 할머니

나이가 많은 노인분들은 할머니, 할아버지로 부를 수 있지만 역시나 기분 나빠 할 수 있으니 어르신 같은 대체어를 잘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