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보일러 도시가스 지역난방 VS 개별난방 요금 비교 – 차이 장단점

0
53326

90년대 초중반에는 중앙난방을 사용하는 가구가 많았지만 2000년 이후에 건설된 아파트는 개별난방이나 지역난방으로 지어지면서 지금은 10% 미만이 중앙난방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중앙난방은 아파트 어딘가에 큰 보일러를 설치하고 각 세대에 난방과 온수를 공급하기 때문에 따로 관리할 필요가 없었지만 세대별로 조절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많은 분들이 이사를 하기 전에 보일러 관련해서 궁금한 부분이 많으실 텐데 이번 시간에는 도시가스를 사용하는 지역난방과 개별난방의 차이와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역난방 장점

지역별로 열 병합 발전소를 운영하며 아파트 단지에 뜨거운 물을 공급해서 난방과 온수를 제공하는 방법으로 최근에 지어지는 신축 건물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지역난방 발전소 원리
지역난방 발전소 원리

1. 온수 공급

지역난방을 사용하는 건물의 가장 큰 장점은 관리실에서 충분한 온수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별다른 설정을 하지 않아도 뜨거운 물을 틀면 바로 나온다는 점입니다.

2. 효율적이다.

지역난방은 높은 온도의 증기나 온수를 만들기 위해서 별도로 에너지를 사용하지 않고 발전소나 쓰레기를 소각하는 장비에서 사용하고 남은 열을 쓰기 때문에 환경 오염이 적습니다.

3. 안전하다.

도시가스의 경우 보일러가 집 안에 있기 때문에 공간을 차지하고 가스 누출로 인한 사고나 화재 시 폭발 위험이 있지만 지역난방은 보일러가 거주 공간에서 멀기 때문에 안전합니다.

4. 관리가 편함

보일러의 경우 5년 넘게 사용하면 문제가 생기고 수리비가 발생하지만 지역난방의 경우 지역별로 있는 대규모 집중시설에서 전문가들이 관리하기 때문에 개인이 신경 쓸 부분이 없습니다.

지역난방 단점

위에서 설명하는 장점을 보면 지역난방이 무조건 좋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단점도 존재하기 때문에 환경에 따라서 지역난방의 사용을 꺼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1. 미지근하다.

지역난방은 꾸준하게 난방을 공급하기 때문에 개별난방처럼 바닥을 절절 끓게 만들거나 따뜻하게 할 수 없어서 추위를 많이 타는 분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여름철 난방

지역난방의 경우 여름철에는 난방을 공급하지 않는 기간이 있는데 사람에 따라서 추위를 느끼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전기장판을 사용하는 등 곤란한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3. 오래된 건물

지역난방을 사용하는 아파트의 경우 개별난방에 비해서 요금이 10% 이상 저렴하다고 하지만 오래된 아파트는 열 손실이 30% 이상 발생하는 경우도 있어서 메리트가 없어집니다.

개별난방 장점

2010년 인구조사 자료에 따르면 80%가 넘는 아파트에서 지역난방과 개별난방을 사용하고 있는데 그중에 도시 난방의 비율이 64%가 넘어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습니다.

사진출처 : 귀뚜라미 보일러
사진출처 : 귀뚜라미 보일러

1. 따뜻하다.

개별난방의 가장 큰 장점은 각 세대별로 원하는 온도를 설정할 수 있다는 점으로 온도를 높게 설정하면 바닥을 뜨거워지기 때문에 등을 지질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줍니다.

2. 자유롭게 설정

위에서 이야기한 내용처럼 지역난방은 여름철에 난방을 공급하지 않는 등 일정한 룰에 따라서 운영하고 있지만 개별난방은 자신이 원하면 여름에도 보일러를 높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개별난방 단점

1. 온수 공급

지역난방과 다르게 샤워나 목욕을 하기 전에 보일러를 가동해서 온수(급탕)을 설정해야 하고 뜨거운 물을 충분히 공급하지 못해서 미지근하거나 찬물이 나오기도 합니다.

2. 위험이 존재

도시가스 난방은 보일러가 집안에 있기 때문에 소음이나 진동이 발생하고 화재가 발생하면 가스 누출이나 폭발로 인한 2차적인 사고가 발생할 우려가 있습니다.

3. 관리가 불편

보일러의 경우 기본적으로 무상수리 기간을 3년 정도로 설정하는데 그 이후에 고장 나는 경우 모두 자비로 부담해야 하고 관리도 스스로 해야 하기 때문에 불편한 경우가 많습니다.

요금 비교

연간 난방비 비교
연간 난방비 비교

자료출처 : 춘천에너지

지역난방이 개별난방에 비해서 요금이 저렴하다고 하지만 서울이나 경기 지역의 가구를 조사한 결과 오히려 도시가스를 사용하는 가구의 요금이 낮은 결과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아무래도 소비자의 주거 환경이나 생활 패턴에 따라서 차이가 나고 일부 지역은 지역난방의 기본요금이 높게 설정되기 때문에 요금에 관련된 문제는 케바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역난방을 사용하는 오래된 아파트의 경우 각 세별로 비용을 부담해서 가스보일러를 설치하는 경우가 있지만 개별난방에서 지역난방으로 전환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그 이유는 전 세대가 사용하고 있는 가스보일러가 무용지물이 되고 지역난방 공사에서 해당 아파트까지 뜨거운 물을 공급하기 위한 공사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최근 강남에 지어지는 신축 아파트의 경우 미관을 저해하지 않고 별도로 관리할 필요가 없으며 안전하기 때문에 지역난방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