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인살(羊刃煞)이란? – 남자, 여자 사주에 들어가면 나쁜 이유

0
1175

요즘은 고전에서 나쁘게 말했던 신살을 좋게 해석하는 경우도 있지만 기운이 강하면 양날의 검처럼 위험이 존재할 수밖에 없다.

그중에서 양인살은 염소 양(羊)에 칼 인(刃)을 사용하기 때문에 생명을 취하는 날카로운 칼날의 형상을 하고 있으며 폭력성과 가혹함을 가진다.

그래서 주변 사람을 상하게 만드는 힘이라고 말하지만 의사나 군인같이 생사에 관련된 직업을 구하면 오히려 좋은 작용을 한다고 본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기운이 강하기 때문에 길을 잘못 들어서는 경우가 많아서 범죄자의 사주에 양인살을 보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전체적으로 양인살은 나쁘게 작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본인의 성질을 제어하지 못하면 주변에 해를 끼치고 본인마저 파멸에 이르게 만든다.

1. 풀이

양인살을 좋게 이야기하면 본인의 자리에서 물러나지 않으려는 의지, 남에게 지지 않으려는 힘을 말하기 때문에 항상 경쟁을 하게 된다.

그래서 타인과의 갈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지만 현대에 들어서는 강한 생존력과 본인을 지킬 수 있는 능력이라고 볼 수 있다.

그래서 양인살이 강한 사람은 결혼을 하면 가정을 지키고 부양하려고 애쓰지만 날카로운 성질 때문에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어렵다.

1) 년주

조부모, 조상들이 타인에게 책망받을 행동을 했으니 평판이 좋지 않으며 불명예 때문에 후손들이 재산을 탕진하고 은혜를 원수로 갚게 된다.

2) 월주

부모 형제가 괴팍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니 사이가 좋지 않으며 경제적인 지원을 받기 어려워 금전적으로 힘들고 부부운이 좋지 않다.

3) 일주

가족들에게 다정하지 못하고 함부로 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불편한 감정을 가지고 있으며 결혼을 하면 배우자가 질병에 걸리는 일이 많다.

4) 시주

중년 이후에 좋지 않은 일이 생길 가능성이 많은데 자식이나 손자에게 상서롭지 않은 일이 발생하며 말년에는 큰 문제로 고통을 받을 수 있다.

양인살을 두 개 이상 가진 분들은 해당 운이 들어온 시기에 사고를 조심하고 주변 사람에게 폭력을 가하거나 색욕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하자.

2. 이유

양인은 십이운성의 겁재(劫財)와 비슷한 성질을 가진 흉살로 남자는 주변에 피해를 끼치고, 여자는 질병을 앓거나 쾌락에 빠지기 쉽게 만든다.

여기서 겁재는 남의 재물을 차지하거나 빼앗기지 않으려는 힘이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과 경쟁하고 갈등이 생기는 일이 많아 인생이 피곤하다.

이렇게 본인과 주변 사람들을 괴롭게 만드는 이유는 높은 곳에 올라가려는 힘을 주체하지 못해서 남을 이기고 지배하려는 모습을 보이기 때문이다.

하늘에 뿌려진 기운이 땅에 내려온 것이기 때문에 강한 힘을 가지고 있지만 넘치기 때문에 오히려 흘러내려 나쁘게 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

한자의 뜻처럼 양의 목을 베는 칼, 칼을 물고 있는 양의 형상을 하고 있으니 주변을 헤치거나 두 얼굴을 가지며 배신할 수 있다는 것이다.

양인살의 양(羊)을 태양을 뜻하는 볕 양(陽)으로 해석하는 경우도 있는데 빛나는 칼을 의미하기 때문에 뜻은 좋아 보이지만 해석은 비슷하다.

대표적으로 날카롭고 강한 기운을 가지고 있는 살은 양인살 외에도 괴강살, 백호살이 있으며 과거에는 세 가지 모두 부정적으로 해석했다.

3. 직업

여러 사람을 통솔하는 의미를 가진 장성살을 가지고 있으면 법조계에 인연이 깊고 이외 운동선수, 군인, 경찰, 의사 같은 직업이 적합하다고 본다.

과거에는 칼을 쓰는 직업이 잘 어울린다고 해서 장군이 되는 살로 여겼으며 현대에 들어서는 손에 무언가를 쥐는 직업이 좋다고 말한다.

그래서 그림을 그리는 화가, 칼을 쓰는 요리사, 가위를 쓰는 헤어 디자이너처럼 주변 사람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업에도 두각을 나타낸다.

양인에 편관이 있으면 주변을 해하는 강한 기운을 누르고 긍정적인 영향을 주면서 국가의 명예를 높일만한 큰 업적을 세우기도 한다.

4. 정리

장점

  • 어떤 장애물과 방해 요소에도 포기하지 않음
  • 굴하지 않는 집념으로 큰 업적을 세울 수 있다.
  • 무슨 일을 하든지 좋은 성과를 보여준다.
  • 자존감이 높고 독립심이 강한 편이다.

단점

  • 언행이 거친 편으로 심하면 폭력을 행사한다.
  • 기운이 강할수록 가족의 인연이 낮아진다.
  • 남에게 함부로 행동하고 안하무인이 되기 쉽다.
  • 자기중심적인 모습으로 대인 관계가 나쁘다.

옛날에는 사람의 정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더불어 사는 것에 많은 의미를 두었지만 지금은 남보다 나를, 단체보다 개인을 중요시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과거에는 양인살을 가진 여자가 있으면 집안이 망한다고 했지만 지금은 오히려 좋은 의미로 해석하는 경우도 많은 것 같습니다.

사주 구성에 따라서 좋게 작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독불장군의 모습이니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본인의 성질을 죽이려는 노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