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보(카르마) 뜻 – 업보를 청산하다.

카르마, karma / 업보, 業報

나이가 들면서 노력과 실력의 중요성을 깨닫고 있지만 운칠기삼이라는 말처럼 운이 좋아야 모든 일이 잘 풀린다는 생각도 든다.

그래서 인생이 살기 힘들고 문제가 생길 때마다 정신 차리고 열심히 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지만 한편으로는 복권 한방으로 인생을 역전하는 꿈을 꾸기도 한다.

우리는 운이 좋은 사람들을 부러워하고, 반대로 재수가 없는 사람을 보면서 전생에 무슨 죄를 지었길래 하는 탄식을 내뱉는 경우도 있다.

이렇게 과거의 행동이 현재, 미래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업보(카르마)라고 부르는데 불교에서는 사후세계, 갓 태어난 아기에게도 적용된다고 말한다.

  • 공부를 열심히 했더니 성적이 잘 나왔다.
  • 공부를 안 했더니 시험을 망치고 말았다.
  • 간식을 많이 먹었더니 살이 쪘다.
  • 운동을 열심히 했더니 몸이 좋아졌다.

업보(카르마)를 쌓고 청산하는 것은 내가 했던 행동에 따른 대가를 치르거나 받는다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1. 설명

업보
업보

산스크리트어 카르마는 미래에 두 가지 결과를 가져오는 원인으로 몸과 입, 마음으로 짓는 선악을 뜻하며 한자로 업보(業報)라고 쓴다.

여기서 업은 생각, 말, 행동을 통해서 발생하는 원인을 말하고 업보는 그 원인을 통해서 받아들여야 하는 결과를 의미한다.

카르마, 업보에 따르면 죄를 지은 사람은 그만큼의 손해를 보고, 좋은 일을 한 사람은 그만큼의 이득을 보게 된다.

예를 들어 A라는 사람이 B의 목숨을 빼앗았다고 가정해 보자.

A는 감옥에 갈 뿐만 아니라 평생 죄책감을 가지며 살아가고 그 사건의 결과가 원인이 되어 다른 행위로 이어지게 된다.

B의 가족들, 친구들은 A에게 증오심을 갖고 복수를 생각할 수 있으며 두 사람 모두에게 자식이 있다면 대를 이어 업보가 이어질 수 있다.

그리고 B와 일면식도 없었지만 뉴스를 보거나 현장에 있었던 사람이 A에 대한 적개심을 가지고 피해를 입힐지도 모른다.

윤회를 믿는 종교에서는 한 개체가 죽더라도 업보는 소멸하지 않기 때문에 그대로 가지고 태어나거나 죽음 이후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말한다.

행동과 결과에 따라서 받게 되는 업보의 종류와 크기가 달라진다.

2. 반박

복권에 당첨돼서 하루아침에 부자가 되거나 외모가 뛰어난 사람과 결혼한 사람을 보면 나도 모르게 전생에 나라를 구했냐는 말이 나온다.

반대로 열심히 노력해도 성공하기 어려운, 전생에 나라를 팔아먹었어도 너무하다는 생각이 들 정도의 인생을 살아가는 사람들도 있다.

그렇다면 전생에 나라를 구한 사람은 좋겠지만 나라를 팔아먹은 사람은 과거를 바꿀 수 없기 때문에 나쁜 업보를 지니고 가야만 하는 것일까?

선악의 행동에 따라서 플러스, 마이너스가 작용한다고 말하지만 죄를 지으면 벌을 받고 착한 일을 하면 복이 온다는 말은 믿기 어렵다.

일제강점기 시절 대한민국을 위해서 독립운동을 했던 분들은 좋은 업을 쌓았지만 본인뿐만 아니라 자식의 손자까지 가난을 물려준 경우가 많다.

하지만 국가를 팔아먹고 민족을 배신한 친일파들은 나쁜 업을 쌓았지만 본인과 자식, 손자까지 떵떵거리며 여유로운 인생을 즐기고 있다.

지금도 친일파의 후손들이 정치 기득권을 대부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악한 업적을 가진 사람들이 더 잘 먹고, 배우면서, 부유하게 살아갈 것이다.

종교적인 믿음은 없지만 사후세계, 윤회의 과정에서 벌을 받았으면..

3. 명언

정신적, 육체적 장애가 있거나 가정환경이 불우한 사람들은 삶이 막막하고 힘들 때마다 전생의 업보 때문에 힘든 시간을 보낸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업보는 종교적인 측면에서 보는 미신이기 때문에 무시하는 것이 좋으며 믿는 분들은 노력하는 만큼 좋은 업을 쌓는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다.

한국을 대표하는 코미디언 유재석은 방송을 하면서 너무 안되고 하는 일마다 문제가 생길 때마다 간절하게 기도를 했다고 한다.

개그맨으로서 단 한 번의 기회를 주신다면 소원이 이루어졌을 때 초심을 잃거나 혼자 얻은 것이라고 생각하면 어떤 큰 아픔을 받더라도 원망하지 않겠다고

관련 사자성어

  • 인과응보(因果應報) : 좋은 일 나쁜 일에는 그에 맞는 결과가 따른다.
  • 자업자득(自業自得) : 자신의 저지른 일의 결과는 다시 돌아온다.

뿌린 대로 거둔다는 말처럼 이번 생은 틀렸다고 말하면서 포기하지 말고, 미래를 위해 노력하면서 긍정적인 힘을 가진 업보를 쌓아가자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