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사진 규정 가격 – 사이즈, 옷, 눈썹, 귀, 앞머리, 아기 여권 사진은?

0
15032

여권사진은 유엔 산하의 전문기구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에서 정한 기준을 따르고 있기 때문에 세계 공통이며 여권이 거부되거나 지연되지 않도록 사진을 찍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권사진은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사진만 가능하며 각 나라의 출입국 심사에서 본인을 확인할 수 있을 정도로 나와야 하기 때문에 지나치게 사진을 보정하거나 변형해서는 안 됩니다.

2018년 1월에 여권사진 규정이 개정되었기 때문에 사진을 찍기 전에 관련 내용을 확인하는 것이 좋은데 그렇다면 사이즈, 얼굴, 의상 관련 여권사진 규정은 어떻게 변했을까요?

여권사진 가격은 평균 1만 5천원, 최저 5천 ~ 3만원 수준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진규정

여권사진 규격
사진 : 외교부

1. 여권사진의 크기는 가로 3.5cm, 세로 4.5cm로 정면을 바라봐야 합니다.

2. 실물과 구분하기 쉽도록 얼굴의 길이는 3.2 ~ 3.6cm 이어야 합니다.

3. 현재 모습과 큰 변화가 없어야 하기 때문에 6개월 이내 사진이 필요합니다.

4. 잉크 자국이나 구겨짐이 없도록 일반 종이가 아니라 인화지만 가능합니다.

5. 배경은 균일한 흰색으로 테두리가 없어야 하며 지나친 포토샵은 금지합니다.

6. 인물 배경에 그림자나 지나친 조명이 없어야 하며 흐릿한 사진도 불가합니다.

유아의 경우 얼굴 길이 2.3~3.6cm까지 가능했지만 성인과 같은 3.2~3.6cm로 변경

얼굴

1. 눈썹과 귀가 보여야 하는 규정은 삭제, 얼굴의 전체 윤곽은 나와야 합니다.

2. 얼굴과 어깨, 시선은 정면을 봐야 하기 때문에 측면 사진은 불가능합니다.

3. 웃거나 찡그리는 표정은 안되고 입은 꼭 다물고 있는 사진이어야 합니다.

4. 이마부터 턱까지 나와야 하며 머리카락, 장신구가 얼굴을 가리면 안 됩니다.

5. 안경에 대한 규정은 없어졌지만 눈을 가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6. 색이 들어있는 안경, 렌즈는 금지하며 적목현상, 빛 반사가 없어야 합니다.

의상

1. 밝은 계열의 옷은 입을 수 있지만 의상과 배경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종교적인 의상은 항상 입어야 하면 허용되지만 얼굴 전체가 나와야 합니다.

3. 지나친 헤어 제품, 모자, 리본, 머리띠 등 장신구로 머리를 가리면 안 됩니다.

4. 얼굴을 가리지 않는 선에서 스카프나 목을 가리는 폴라티는 입을 수 있습니다.

5. 귀걸이 등 장신구는 허용하고 있지만 빛이 반사되거나 얼굴을 가리면 안 됩니다.

아기

1. 24개월 이하의 영아의 경우도 모든 기준은 성인과 동일하게 적용이 됩니다.

2. 사진을 찍기 위해서 사용한 장난감이나 보호자가 노출되지 않아야 합니다.

3. 입은 다물고 있으면 좋지만 치아가 조금 보일 정도로 벌어진 것은 괜찮습니다.

4. 얼굴 길이 2.3~3.6cm에서 성인과 같은 3.2~3.6cm로 변경되었으니 주의

삭제된 규정

1. 어깨의 수평을 일자로 유지해야 한다.

2. 안경, 뿔테안경을 착용하지 못한다.

3. 눈썹을 가리지 않고 귀를 노출해야 한다.

4. 제복이나 군복을 입은 사진을 금지한다.

5. 가발을 쓰거나 장신구를 착용할 수 없다.

2018년 1월부터 여권 사진 규격을 개정해서 완화되긴 했지만 일부 국가에서 여권 확인이 지연될 수 있으니 되도록 안경은 쓰지 않고 눈썹과 귀를 노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래도 남들이 보는 사진이기 때문에 예쁘게 나오고 싶은 분들이 많으실 텐데 사진관에서 어느 정도 수정은 해주지만 지나치면 여권 발급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아무쪼록 해외여행을 계획하는 분들은 안전하고 즐거운 시간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내용출처 : 외교부 여권안내 홈페이지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