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의 우정이란? – 관련 명언 15선

학교는 공부를 하기 위해 다니지만 친구들과 어울리다 보면 마음에 드는 사람이 생기기 마련인데 그중에 일부는 좋은 관계로 발전할 수 있다.

이렇게 남녀 간의 사랑은 아니지만 동성끼리 애틋한 느낌을 받는 우정은 사람이 살아가고 성장함에 있어서 꼭 필요한 감정이라고 생각한다.

우정은 서로 잘 통하는 관계를 말하기 때문에 성격이 비슷하고 말이 잘 통하는 경우가 많으며 가끔은 나이와 성별을 뛰어넘기도 한다.

인맥이 넓어서 자랑하는 사람들도 마음을 터놓고 기쁨과 슬픔을 나눌 수 있는 사람이 없다면 진정한 친구가 없는 거라고 말할 수 있다.

1. 종류

일방적인 우정

내가 상대방에게 베풀거나 반대로 상대방에게 무언가를 바라면서 우정을 이어가는 모습으로 누군가 베푸는 것을 중단하면 우정 또한 끝난다.

예를 들어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철수가 자신의 마음에 드는 친구를 발견해서 음식이나 선물을 사준다고 생각해 보자.

철수는 그 사람과 친하게 지내고 싶어서 베풀지만 갑자기 본인의 마음에 들지 않거나 상대방의 반응이 없으면 금방 관계가 깨진다.

마음이 맞지 않거나 불편한 관계라면 친구 이상의 감정을 느끼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누군가의 일방적인 노력으로 우정이 만들어질 수 없다.

마음이 통한다.

서로 배려하고 챙겨주면서 우정이 쌓이는 경우가 많지만 상대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서로 다른 이유와 방법으로 우정을 만들어간다.

축구나 농구같이 활동적인 스포츠를 즐기면서 우정을 쌓는 사람도 있지만 만화나 애니메이션 이야기를 하면서 우정을 꽃피우기도 한다.

학교에서 누군가를 괴롭히는 아이들은 나쁘지만 거기에 속한 무리들은 무언가 통하는 것이 있기 때문에 서로 어울려 놀고 우정을 나눈다.

마음이 통하는 것은 성격, 상황, 흐름에 따라서 정해지는 경우가 많아서 큰 트러블 없이 친구 사이를 유지하면 우정이 쌓인다고 볼 수 있다.

공동체 생활

우리가 인생을 살면서 마음이 통하고 좋은 친구들은 어딘가에 존재하고 있지만 사실상 본인의 활동 반경에 있는 사람들 위주로 만나게 된다.

대부분 학교를 다니거나 동아리 활동, 직장 생활을 하면서 또래 친구들을 사귀고 우정을 만들어가기 때문에 공동체 생활이 중요하다.

우정은 서로 잘 되길 바라는 좋은 관계이지만 만나지 못하면 이루어질 수 없기 때문에 함께 지내는 환경이 마련돼야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그래서 공동체 생활을 하면서 마음이 맞는 사람과 친해지거나 어려운 상황에서 도움을 주는 친구, 함께 있으면 재미있는 사람과 우정을 쌓는다.

2. 오해

오래될수록 좋다?

많은 사람들이 최소 중고등학교 시절에 사귄 친구들만 진정한 우정을 말할 수 있다고 말하지만 나이를 먹어가면서 이런 생각은 바뀌게 된다.

어린 시절의 친구들은 개인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시기에 함께 성장하고 어른이 되면서 각별하게 느껴지지만 무조건 오래돼서 좋은 것은 아니다.

만난 지 얼마 안 되었지만 마음이 잘 통하고 편한 친구가 있는 반면 오래 만났지만 말이 통하지 않고 불편해서 피하고 싶은 친구도 있기 때문이다.

학창 시절 친하게 지내지 않았지만 성인이 되어서 우정을 쌓는 경우도 많고 대학교, 성인이 되어서 만난 친구와도 좋은 우정을 쌓을 수 있다.

동갑만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나이가 같아야 우정을 쌓는다고 생각하지만 서양의 경우 수평적인 문화가 발달했기 때문에 나이는 크게 중요하지 않다고 한다.

다만 우정을 나누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기 때문에 나이 차이가 많이 날수록 세대 차이 때문에 우정을 쌓기 어렵다.

그래서 동갑이 아니면 일반적인 방법으로 우정을 형성하기 어렵고 무언가 공통된 목표를 위해 만나는 등 특정한 조건이 필요하다.

조선시대를 대표하는 친구 오성과 한음은 과거 시험을 보러 가면서 처음 만났다고 하는데 놀랍게도 두 사람의 나이는 5살 차이가 난다.

남녀간의 우정

가끔 논란이 되는 내용으로 함께 옷을 벗고 목욕을 할 수 있어야 우정을 쌓을 수 있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조금은 억지스러운 내용이다.

하지만 이성으로서의 감정을 느끼면 친구 사이를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에 상대방에게 호감을 느끼지 않아야 우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재미있어서 좋지만 너무 과해서 사귀지 못할 것 같은 성격, 절대로 이성으로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못생긴 경우라고 할 수 있다.

이성으로 느껴지지 않는다고 말하더니 사귀거나 술을 마시고 실수한 사례도 많기 때문에 남녀 간의 우정은 유지하기 어렵다고 생각한다.

3. 명언

시간은 우정과 멀어지거나 떨어지지 않는다. – Tennessee Williams

친한 친구가 없는 인생은 끔찍하고 추한 곳이다. – Sarah Dessen

진정한 친구와 사랑은 절대 쫓아갈 필요가 없다. – Mandy Hale

우정은 언제나 즐거운 일이지 결코 기회가 아니다. – Khalil Gibran

친구랑 무엇인가? 두 몸에 하나의 영혼이 깃들어 있다. – Aristotle

남자의 우정은 그의 가치를 나타내는 가장 좋은 척도다. – Charles Darwin

친구와 싸우고 화해하면 우정에 새로운 끈이 더해진다. – Saint Francis de Sales

빛 속에서 혼자 걷는 것보다 어둠 속에서 친구와 함께 걷고 싶다. – Helen Keller

친구를 갖는 유일한 방법은 친구가 되는 것이다. – Ralph Waldo Emerson

친구는 기억이 나지 않는 내 마음속 노래를 불러준다. – Donna Roberts

오래된 친구가 가장 좋은 거울이다. – George Herbert

칭찬하는 사람보다 결점을 말해주는 친구를 가까이 하라 – Socrates

역경은 누가 진정한 친구인지 알려준다. – Lois McMaster Bujold

선물로 친구를 사면 선물을 주지 않을 때 친구의 사랑도 끝난다. – Thomas Fuller

좋은 친구를 사귀어라 그렇지 않다면 누구도 사귀지 말라 – Mara Edgeworth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