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감정기복 – 임신 초기, 출산 전후 우울증 원인과 치료 예방하는 방법

새로운 생명을 잉태하는 임신은 많은 사람들에게 축하받을 일이지만 산모의 대부분은 임신 초기부터 시작해서 중기, 그리고 출산 후까지 우울증 현상을 겪게 됩니다.

많은 분들이 산후우울증이라는 단어가 자주 쓰이기 때문에 출산 이후에 우울증이 찾아온다고 생각하지만 최근 연구에 따르면 임신 초기에 위험이 가장 높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임산부의 감정 기복이 심해지고 우울증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1. 신체의 변화

젊은 여성의 대부분은 자신의 몸매를 예쁘게 가꾸기 위해서 다이어트를 하는데 임신을 하고 시간이 지날수록 자신의 몸매가 뚱뚱하게 변하는 모습을 보면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외모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일부 여성은 임신 기간에도 식이요법을 통해서 몸매를 관리하는 경우가 있지만 배가 불러오는 것을 막을 수 없고 출산 이후에는 상처도 생깁니다.

임신을 하면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이라는 여성 호르몬 분비가 증가하면서 유방이 발달하고 유두가 검게 변하는 색소침착이 일어날 수 있으며 변비, 혹은 빈뇨 현상이 발생합니다.

임신 기간이 길어질수록 임산부의 몸은 많은 변화를 겪게 되는데 이를 모르고 있다면 자신의 모습을 보면서 당황하고 우울한 기분이 심해 질지도 모릅니다.

2. 남편의 관계

임신 초기에는 직장에 다니는 분들도 있지만 최대한 몸을 조심해야 하기 때문에 대부분 일을 쉬면서 외부 활동을 줄이는 경우가 많아서 자연스럽게 사람들과의 만남도 줄어듭니다.

때문에 자신의 몸이 아프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어리광을 부리거나 위로를 해줄 사람은 남편이 유일하지만 대부분 충분하게 보살핌을 받지 못한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임신을 하면 당연히 부부관계 횟수도 줄어들게 되는데 이에 임신을 한 여성은 자신이 여성으로 매력이 없어진 것은 아닐까라는 생각과 함께 불안하고 초조한 마음이 생깁니다.

나중에는 다투는 시간이 많아지는데 주로 독박 육아를 하는 여성분들의 경우 남편이 회식을 하거나 주변 사람과 만나면 집에 갇혀서 희생한다는 생각에 우울증이 찾아오게 됩니다.

3. 출산 불안감

출산 시기가 다가올수록 임산부의 주변 사람들은 아이를 보게 될 생각에 설레지만 정작 본인은 출산의 고통, 그리고 문제가 있는 기형아가 나오지 않을까 두려운 생각이 듭니다.

이런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지속되면 우울증이 심해지는데 병원에서 초음파 검사나 진단 결과를 보고 최대한 건강한 아이를 낳을 거라는 긍정적인 생각을 하는 게 좋습니다.

이런 불안감은 처음 아기를 낳는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는데 자신이 경험해 보지 못한 미지의 영역이기 때문에 출산 과정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고 확인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용기를 얻기 위해서 자연분만이 가지는 장점이나 통증을 줄이기 위한 진통제 등의 정보를 확인하고 최악의 경우 제왕절개 같은 수술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4. 원하지 않은

임신 출산후 우울증
임신 출산후 우울증

연애를 하는 도중에 피임을 하지 않거나 실패로 임신을 하는 경우를 말하며 우울증 뿐만 아니라 미성년자 미혼모나 미혼부가 생기거나 낙태 등의 다양한 문제가 존재합니다.

결혼한 지 얼마 안 된 상태에서 계획에 없는 임신을 하면 부부 모두 정신적 압박을 받게 되는데 가장 큰 이유는 경제적인 여유가 없기 때문에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예전과 다르게 요즘 젊은 여성들은 부모의 극진한 보살핌을 받다가 결혼을 하는데 정신적으로 독립하지 않은 상태에서 아이를 낳고 보살핀다는 것은 큰 부담으로 다가옵니다.

생각하지 않았던 임신이기 때문에 준비가 부족하고 당황스럽지만 부부가 힘을 합쳐서 노력한다면 충분히 우울증을 이겨내고 건강한 아이를 출산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우울증의 경우 자연적으로 상태가 좋아지지 않고 병원 치료가 필요한 질병이지만 임신에 의해서 발생하는 경우는 단기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부부의 노력이 중요합니다.

임신 우울증을 겪는 많은 여성분들이 남편의 행동이 서운하게 느껴지고 신경질을 부리는데 남편분들이 무관심하게 지나치지 않고 함께 이겨낼 수 있도록 협조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남편이 수동적으로 반응하면 아내는 임신기간뿐만 아니라 육아 기간에도 우울증으로 괴로워하고 나중에는 돌이킬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