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 – 임신 초기 커피와 생선회 위험할까?

0
3243

임신한 여성의 경우 태아의 건강을 위해 음주와 흡연은 금기시되며 약품을 복용할 때도 주의가 필요한데 음식도 가려먹어야 한다는 이야기가 많아서 스트레스 받는다.

하지만 산부인과 전문가의 말에 따르면 임신을 해도 특별히 주의할 음식은 없다고 하기 때문에 이번 시간에는 임산부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과 이유를 알아보려고 한다.

안정기에 들어서면 막걸리, 맥주, 와인같이 도수가 낮은 술은 괜찮다는 분들도 있지만 조금의 음주로도 태아의 신체적, 정신적인 장애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자.

술과 담배를 제외한 나머지 식품의 경우 적당히 섭취하면 문제가 없다.

임신 음식
임신 음식

1. 커피

평소에 커피를 즐겨마시던 여성이 임신을 하고 커피를 완전히 끊는 것은 매우 어려운데 임신 초기에는 300mg 이상의 카페인을 섭취하면 유산 가능성이 존재한다.

임신 안정기가 되면 하루 1~2잔 정도의 커피는 태아에게 큰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홍차, 콜라, 초콜릿 등의 카페인 음식을 주의하자.

2. 생선

참치나 방어같이 덩치가 큰 물고기는 수은 함량이 높은 편으로 성인은 괜찮지만 태아의 경우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섭취를 권장하지 않는다.

생선회나 초밥에 대해서도 찬반이 갈리는 모습으로 위생적으로 문제가 없다면 괜찮지만 기생충, 식중독 등의 위험이 존재하기 때문에 되도록 먹지 않는 것이 좋다.

3. 과자

임신 중 빵이나 과자를 많이 먹으면 태아에게 식품 알레르기가 생길 확률이 1.5배 높아지는데 연구에 따르면 트랜스 지방으로 인한 영향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임신비만이 생길 정도로 과자나 라면을 먹는 것이 아니라면 문제가 안된다는 의견도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 받는 분들은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더 좋다고 본다.

4. 식혜

식혜를 만들 때 사용하는 엿기름에는 산모의 젖을 말리는 성분이 존재하기 때문에 모유 수유를 하려는 분들은 식혜를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엿기름이 탯줄을 약하게 만드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태아의 영양공급을 방해한다고 하지만 과거의 민간요법일 뿐 먹어도 상관은 없다.

5. 율무

임산부가 율무를 먹으면 태아의 지방질을 녹이기 때문에 유산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글이 많은데 결과만 말하자면 루머일 뿐 사실이 아니다.

다만 율무는 차가운 성질로 자궁을 수축하는 작용을 하고 시중에서 판매하는 율무차는 건강음료보다는 설탕과 첨가물이 많기 때문에 굳이 먹을 필요는 없다.

6. 파인애플

파인애플 심지 쪽에 많이 들어있는 브로멜린 성분은 단백질을 녹이면서 자궁벽을 약하게 만들기 때문에 임신 중에 먹으면 안 되는 과일로 평가받고 있다.

팥이나 녹두도 조산 위험이 존재한다고 하지만 사실무근이기 때문에 신경 쓸 필요는 없는데 당도가 높기 때문에 살이 찔 수 있으니 적당히 먹도록 하자.

7. 알로에

자궁을 약하게 만들어 출혈을 발생시킨다고 하지만 결과적으로 먹어도 큰 문제는 없는데 굳이 임신 도중에 알로에를 먹고 싶어 하는 분들은 없을 거라 생각한다.

알로에는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할 수 있으며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과도하게 섭취하면 위장관 경련이나 장운동 둔화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8. 떡볶이

눈물이 날 정도로 매운 음식을 먹으면 문제가 될 수 있지만 적당한 수준의 떡볶이나 볶음요리는 임신 도중에 먹어도 태아에게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오히려 매운 음식을 자제해야 하는 구간은 출산 이후 모유 수유가 필요한 시점으로 자극적인 성분이 모유에 섞여서 아기의 위장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이다.

9. 탄산음료

기본적으로 당분이 많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으며 연구에 따르면 임신 기간에 콜라나 사이다 같은 탄산음료를 많이 섭취하면 아이의 인지능력이 떨어질 수 있다고 한다.

탄산음료 역시 조금만 섭취하면 태아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찝찝한 분들은 탄산수를 마시거나 탄산수에 과실액 등을 타먹을 수 있다.

10. 육회

생선회와 마찬가지로 식중독 위험이 존재하기 때문에 추천하지는 않는데 위생에 문제가 없다면 먹어도 상관은 없지만 배탈, 설사가 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다만 육회가 아니라 소의 생간의 경우 회충이 들어있을 수 있기 때문에 임신을 하지 않은 사람에게도 먹으면 안 되는 음식으로 분류하고 있다.

11. 감

감에 들어있는 탄닌 성분은 철분을 흡수를 방해하고 호르몬 불균형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좋지 않다고 하지만 1~2개 정도 먹는 것은 크게 지장이 없다.

다만 떫은 감으로 만드는 홍시나 곶감을 많이 먹으면 탄닌 성분이 대장에 체류하면서 수분을 흡수하고 변을 딱딱하게 만들기 때문에 변비가 발생할 수 있다.


적당히 먹는다고 가정했을 때 술과 담배처럼 유해한 기호 식품을 제외하고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은 없기 때문에 그전과 똑같이 섭취해도 문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성질이 차가워서 배탈이 나거나 식중독 위험이 존재하는 경우 안정기인 임신 3~4개월 이후에 먹는 것이 좋으며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