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입안의 편도선에 이물감이 들어서 목에 힘을 주거나 양치를 하다 보면 노란색 덩어리가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냄새가 심하기 때문에 입 냄새를 걱정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실제로 편도결석은 입 냄새를 발생시키는 주요 요인 중 하나로 열심히 이를 닦아도 원인을 제거할 수 없기 때문에 스스로 불쾌함을 느끼는 동시에 타인과 대화를 하기 어려워집니다.
그렇다면 편도결석이 생기는 원인과 빼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원인

목 안에 있는 편도선을 자세히 살펴보면 편도소와라는 작은 구멍이 존재하는데 우리가 밥을 먹는 과정에서 음식물 찌꺼기가 여기에 들어가면 세균이 번식하고 부패하게 됩니다.
때문에 양치를 자주 안 하거나 비염이나 축농증 환자의 경우 더욱 증상이 심한 경우가 많은데 이런 사람들은 입을 벌리면 노란색 덩어리가 보일 정도로 편도결석이 많이 발생합니다.
위험성
결석이라고 하면 다들 불안하게 생각하지만 편도 결석은 몸에 큰 문제가 없고 합병증이 없는 경우가 많지만 가끔 편도소와에 빠져나오면 이물감과 동시에 악취를 풍기게 됩니다.
편도결석이 생기면 편도선이 부어있기 때문에 호흡하기 어렵거나 밥을 먹을 때 불편함을 느낄 수 있는데 자신도 모르게 빠져나오는 경우도 많지만 오랜 시간 쌓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장 위험한 부분은 편도 결석을 집에서 자주 빼는 분들은 상처가 생기거나 구멍이 넓어져서 오히려 예전보다 더 많은 결석이 발생하고 크기가 커지는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제거
편도결석은 자연스럽게 빠지는 경우가 많지만 면봉 같은 도구를 사용해서 제거하는 분들이 계신데 염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아래에서 소개하는 방법을 시도해 보시길 바랍니다.
1. 물마시기
위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편도 결석은 음식과 세균 때문에 발생하는데 입안이 건조하면 세균이 번식하기 쉽기 때문에 물을 자주 마셔서 수분을 자주 공급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기침하기
기침을 자주 하면 목소리가 잘 안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목에 많은 자극을 가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강하게 기침을 하거나 헛구역질을 하면서 목에 힘을 주면 편도 결석이 빠져나옵니다.
3. 가글제품
편도결석 치료 키트라고 해서 가글 형태로 된 제품이 있는데 일반 가글의 경우도 치아건강뿐만 아니라 박테리아의 번식을 방지하기 때문에 편도결석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4. 구강세척
마치 비데처럼 입을 벌리고 물줄기를 발사하는 세척기도 판매하는 데 이를 통해서 편도선을 자극하면 결석이 빠져나오는 경우가 있으며 플라스틱 주사기를 활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5. 흡입도구
인터넷에 흡입기라고 검색하면 용도는 다르지만 유아의 콧물을 흡입해 주는 도구를 판매하는데 수동 방식 제품을 사용하면 편도선에 큰 자극 없이 결석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치료
편도소와가 발달했기 때문에 편도 결석이 많이 생기거나 골이 깊은 분들은 자연스럽게 빠지지 않고 쌓이는 경우가 있는데 스스로 빼는 것보다 이비인후과에 방문해서 제거하는 게 좋습니다.
평소 입 냄새가 심하다고 생각했던 분들이 이비인후과에서 편도결석을 제거하면 믿기 어려울 정도로 많이 나오는 경우가 있으니 마음의 준비가 필요할지도 모릅니다.
- 레이저를 사용해서 편도소와 구멍을 태워서 막는 방법
- 내시경을 통해서 결석 위치를 확인하고 흡입 기구 사용
- 부분마취 후 편도선 일부를 절제한 다음 편도 결석 제거
- 편도선을 제거해서 원인을 없애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두 개의 도구로 편도선을 직접 압박해서 편도결석을 짜내는 경우도 있는데 생각보다 거부반응이 심하기 때문에 시술 방법을 잘 확인하시고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더러워 보이지만 이상하게 편도결석이 나오면 궁금해서 냄새를 한번 맡게되는 것 같은데 아무쪼록 부족한 글이지만 편도결석이 심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