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나이를 먹으면 치아에 문제가 생기기 시작하는데 충치도 있지만 잇몸이 약해지면서 생기는 문제가 더 많고 심각하다고 말한다.
오래전 TV 프로그램을 통해서 잇몸에 좋다는 의약품은 모두 효과가 없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정말 아무런 도움을 받을 수 없는 것일까?
매번 광고를 보면서 효과가 없으면 허위사실이 아닌가? 의문을 갖다가 최근 잇몸에 피가 많이 나서 정확하게 어떤 도움을 주는지 궁금해졌다.
한국의 경우 이가탄, 인사돌이 대표적인 잇몸 영양제로 알려져 있는데 이번 시간에는 복용 방법과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복용법 : 이가탄과 인사돌 모두 하루에 3회 식전에 복용한다.
1. 이가탄
씹고 뜯고 맛보고 즐기고 많은 유행어를 남긴 로고송이 매력적인 이가탄은 명인제약에서 1991년에 출시한 캡슐 형태의 치은염 보조치료제다.
이가탄의 주요 성분은 일본에서 발견한 라이소자임으로 동물의 조직이나 체액에 많이 들어있는데 항염 작용으로 감기약, 지혈 용도로 쓰인다.
광고를 보면 잇몸 속 기초를 탄탄하게 만드는 치조골 개선제라고 소개하며 치은염, 치주염 보조치료제로 승인되어 판매하고 있지만 논란이 많다.
그 이유는 효능에 대해서 꾸준히 문제가 제기되고 있기 때문인데 주성분을 보면 잇몸에 대한 효과가 아예 없다고 볼 수 있다.
이가탄은 일본에서 유래한 약으로 본고장에서는 효과가 없다는 논란이 커지면서 판매가 중지된 상태지만 한국에서는 지금도 판매되는 중이다.
2. 인사돌
씹는 행복을 느끼자는 슬로건을 가지고 광고를 만드는 인사돌은 동국제약에서 1978년부터 생산해서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역사가 오래됐다.
인사돌은 옥수수에서 추출한 옥수수불검화정량추출물이 주 성분으로 해외에서 개발된 제품을 한국 동국제약이 판매하고 있다.
인사돌 역시 잇몸을 치료하는 약에서 보조치료제로 강등을 당했는데 동국제약 측에서는 인사돌이 치조골 형성 및 강화를 해준다고 말한다.
이에 식약처는 효능에 대해서 검증이 안되면 허가를 취소한다고 했는데 동국제약은 치과치료와 병행하면 효능이 있다고 애매하게 피해 갔다.
해당 약품을 개발한 프랑스에서도 인사돌을 약이 아닌 건강식품으로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치료를 위해서 추천하지는 않는다.
3. 논란
위에서 말한 내용처럼 이가탄, 인사돌 같은 잇몸치료제가 효과가 있는지 물어본다면 과학적으로 효과는 없지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실제 잇몸치료제의 임상실험 결과를 살펴보면 유의미한 효과는 없다는 결과가 나왔는데 쉽게 설명하면 잇몸 건강에 도움이 안 된다는 말이다.
해당 약품들은 다른 나라에서 개발했으며 해당 국가에서는 약으로 취급도 안 하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의 모습은 이해가 어려운 부분이다.
식약처에서는 그나마 잇몸약을 1~3개월 장기 복용을 금지하고 있는데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효과가 없고 치료시기를 놓칠 수 있기 때문이다.
매년 잇몸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는 식의 설명을 하면서 과대광고로 과징금을 물고 있지만 지금도 치료제로 알고 있는 분들이 많다.
잇몸치료 보조제 주요성분 외에도 비타민 같은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사실상 종합영양제로 생각할 수 있으며 그로 인해 약간의 도움이 될 수 있다.
항염증 효과가 있기 때문에 일시적인 상처, 붓기에는 효과가 있지만 잇몸에 병이 생긴 상황에서는 도움이 안 되기 때문에 치과에 방문하도록 하자.
생산국에서 건강 보조제로 판매하는 식품을 왜 한국에서는 한국에서 치은염, 치주염 보조치료제라는 이름으로 판매하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양치를 꼼꼼하게 하면서 치과 검진을 주기적으로 받는 것이 훨씬 효과가 있고 차라리 가성비 좋은 종합 영양제를 먹는 것이 도움이 될지도 모릅니다.
아무쪼록 정보가 부족하거나 나이가 많은 분들은 과대광고에 속아서 비싼 돈에 구입하고 치과 치료를 게을리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