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괴감 뜻 – 자괴감 들고 괴로워는 어디서 나왔을까?

0
13925

글쓴이가 20대 시절 대기업 협력사에 면접을 본 적이 있었는데 괴리감이 생길 텐데 잘 견딜 수 있냐고 묻는 인사담당자의 말에 무조건 가능하다고 답했던 기억이 난다.

당시 대기업 협력업체 소속으로 같은 시간을 일하고 다른 월급을 받는 것에 대한 불만은 없었지만 회식을 할 때 괴리감이 커지고 자괴감이 들어서 퇴사를 결심했다.

자괴감은 본인의 무능하고 한심한 모습 때문에 생기는 부끄러운 감정을 의미하며 스스로 비난하고 우울해지기 때문에 나중에는 자존감이 낮아지고 스스로 무너지게 된다.

비슷한 단어로는 (괴리감, 회의감, 자책감, 박탈감, 비애감, 자멸감, 죄책감) 등이 있으며 주로 재력, 외모, 능력 부족과 같은 열등감 때문에 발생한다.

1. 자괴감

自 : 스스로 자
愧 : 부끄러울 괴
感 : 느낄 감

sense of shame 

자괴감
자괴감

자괴감은 2016년 박근혜 대통령이 대국민 담화문을 통해 내가 이러려고 대통령을 했나? 하는 자괴감이 들 정도로 괴롭다는 말을 하면서 사용빈도가 높아지기 시작했다.

스스로 부끄러움을 느끼는 감정이기 때문에 게임을 하면서도 활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짤방을 만들어 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어떤 의미인지 아실 거라 생각한다.

그렇다면 자괴감은 어떤 상황에서 찾아오는 것일까?

2. 사례

자괴감은 스스로 부끄러운 감정을 느끼는 것으로 대부분 무언가 부족해서 느끼는 경우가 많지만 꼭 그런 것은 아니기 때문에 다양한 상황에서 경험할 수 있다.

1) 능력없는 사람

3년 늦게 입사한 후배가 나보다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기 때문에 선배로서 조언을 하거나 마음에 안 들어도 한마디 할 수 없는 상황을 보며 자괴감을 느끼게 되었다.

2) 급여의 괴리감

협력업체로 들어가서 한 달에 200만 원 정도의 월급을 받으며 만족하고 살았는데 같은 일을 하고 있는 정직원이 400만 원을 넘게 받는다는 이야기를 듣자 자괴감이 든다.

3) 오랜시간 백수

주변에 있는 친구들은 직장을 다니면서 저축을 하고 있지만 나는 올해도 취직을 못하고 부모님 집에서 밥만 축내고 있기 때문에 자괴감에 시달리는 중이다.

4) 지식이 부족한

퀴즈 프로그램에 출연해서 문제를 풀고 있는데 마지막까지 하나도 맞추지 못해서 가족들 보기 부끄럽고 왜 신청을 해서 나왔을까 하는 자괴감을 느끼고 있다.

5) 경제적인 차이

3년 동안 열심히 모은 돈으로 자동차를 구입해서 기분이 좋은 것도 잠시 부모님에게 스포츠카를 선물 받아서 타고 다니는 친구 모습을 보니 자괴감을 느낀다.

6) 깨닳음을 얻음

내가 처해있는 환경이 나쁘기 때문에 인생이 안 풀린다고 생각했지만 나보다 어려운 사람들도 열심히 노력하고 성공하는 모습을 보니 부끄러움에 자괴감이 들었다.

7) 초라한 내 모습

영업이 어렵지만 억대 연봉이 가능하다고 해서 시작했는데 아무리 열심히 해도 고객분들에게 거절당하고 실적이 초라해서 자괴감을 느끼고 있다.

8) 성격의 문제점

무뚝뚝한 성격 때문에 대인관계가 좋은 편이 아닌데 10년을 넘게 알고 지낸 친구가 나보다 최근에 알게 된 사람이 더 편하다고 말해서 자괴감이 들었다.

9) 외모의 부족함

주변에 잘생긴 친구는 이성에게 고백도 많이 받고 연애 경험도 많은데 나는 못생긴 외모 때문에 고백을 해도 거절당하는 것 같아서 자괴감이 든다.

10) 이중적인 모습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기 때문에 나는 모든 동물을 사랑했다고 말했지만 보호소에 있는 동물들은 더럽고 위험하다고 생각하는 모습을 보니 자괴감을 느낀다.

3. 극복

자괴감을 느끼는 상황은 벗어나기 어렵고 나와 주변 사람을 비교하면서 스트레스 받기 때문에 참고 버티기보다는 새로운 시작을 위한 준비를 하는 것이 좋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현재 상황을 유지해야 하는 분들은 자존감이 너무 낮아진 것은 아닌지 확인해 보고 본인을 더 사랑하고 아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누구나 더 나은 인생을 원하기 때문에 본인의 선택을 후회하고 자괴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으니 불가능한 일 때문에 스트레스 받는 분들이 없었으면 좋겠다.

열심히 노력하는 상황에서 느끼는 자괴감은 충분히 극복할 수 있지만 계속된 실패나 어려움 때문에 느끼는 자괴감은 마음이 꺾이는 좌절로 변할지도 모른다.

그래서 어려움을 극복하는 것은 좋지만 때론 포기하는 것도 나쁘지 않으며 짧은 휴식 뒤에는 다시 일어나기 위한 노력을 해야한다.


6년 동안 사업을 하다가 망해서 최근 들어 일자리를 구하고 있는데 처음에는 자신감이 넘쳤지만 10곳에 이력서를 접수해도 연락이 오지 않아서 자괴감을 느끼는 중입니다.

주로 이직을 하면서 자괴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아서 똑같은 잘못을 반복하지 않기 위해 돈도 중요하지만 기술을 익히고 자격증을 따면서 멀리 보는 시야를 가져야겠습니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