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글꼴 – 상업용 무료 폰트 예쁜 글씨체 다운로드

많은 분들이 무료로 제공하는 글꼴을 사용해서 회사의 로고를 만들거나 인쇄물에 활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상업적으로 이용이 가능한 글씨체인지 꼭 확인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글꼴에 관련된 회사에서 저작권 관련 위임을 받았다고 하며 100만 원이 넘는 폰트 사용비용을 납부하라는 경우가 있기 때문인데 서체의 경우 저작물로 인정받지 못하기 때문에 해당 글꼴을 다운로드하고 사용했다는 증거가 없으면 법적으로 돈을 지불할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도의적으로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 맞지만 지나친 요구하는 경우 컴퓨터에 증거가 있어도 영장 없이는 수사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전화번호를 주는 등의 액션을 취할 필요는 없습니다.

상업용 폰트

손글씨 기반의 서체인 캘리그래픽 타입은 유료 폰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지만 일반 폰트의 경우 대기업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깔끔하고 예쁜 상업용 폰트를 정리했습니다.

1. 고도체

무료 폰트 고도체
무료 폰트 고도체

쇼핑몰을 제작해 주는 업체에서 제공하는 글씨체로 개인사업자 뿐만 아니라 기업에서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특별한 허가나 절차 없이 상업적으로 이용이 가능하다.

글씨체를 수정하거나 재배포 하는 것도 가능한데 유료로 판매하는 행위는 금지하고 있으며 게임이나 광고물에 사용하는 경우 NHN 고도 및 서체 홍보를 위해 활용할 수 있다.

2. 배달의 민족

처음에는 크게 기대하지 않았는데 한나체, 주아체, 도현체, 연성체 등 다양한 글꼴을 제공하고 있으며 모든 폰트는 개인과 기업이 무료, 상업적인 목적으로 이용하는 게 가능하다.

음식점을 소개하는 회사에서 만들었기 때문에 가게 간판이나 전단지로 활용하기 좋은 느낌의 글씨체가 많고 독특한 분위기의 폰트도 있기 때문에 다양한 곳에 활용이 가능해 보인다.

3. 나눔글꼴

상업용 폰트 나눔글꼴
상업용 폰트 나눔글꼴

네이버에서는 2008년부터 글꼴을 만들고 무료로 배포하고 있는데 제목에 활용하면 좋은 나눔스퀘어, 모바일에서 활용하면 좋은 나눔바른고딕 등 글씨체 다운로드를 제공하고 있다.

매년 새로운 폰트의 라이선스를 오픈하는 이유는 전 세계 폰트 개발의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다양한 폰트를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라고 한다.

4. 서울서체

서울특별시에서 서울시 디자인 정책을 이유로 기획하고 제작한 글씨체로 2008년부터 배포하기 시작했으며 윤고딕체로 유명한 윤디자인에서 작업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반적으로 서울서체는 심미성 위주로 만들었기 때문에 가독성이 나쁘다는 의견이 많지만 긴 글이 아니라 인쇄물에 사용하기에 좋고 모바일에서는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5. 구글 어도비

구글 어도비 본고딕
구글 어도비 본고딕

한글뿐만 아니라 영문 무료 글꼴을 찾는다면 75가지 이상의 글꼴을 제공하는 구글의 Noto Sans CJK (어도비 본고딕)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모든 글꼴 다운로드 용량 1.1GB)

애초에 글씨체를 만들 때부터 오픈소스를 사용했기 때문에 상업적인 용도로 사용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으며 세계적인 언어 글꼴이나 문자를 제공하기 때문에 선택의 범위가 넓다.


상업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무료 글씨체는 수백 개가 넘지만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기업에서 만든 폰트를 알아봤는데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