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잘 때 머리 방향 – 침대 위치 (동서남북) 누워자는 방향

0
381

풍수지리에 관심 있는 분들은 잠잘 때 누워자는 방향을 신경 쓰는 경우가 많은데 불면증이 심한 분들도 한 번쯤 잠자는 방향에 고민을 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불면증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머리의 방향보다는 수면습관, 환경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잠잘 때 문제가 없는지 본인 스스로 돌아보는 것이 좋다.

과거 조상님들은 동, 서, 남, 북 머리를 두는 방향에 따라서 길흉화복이 갈린다고 믿었기 때문에 나이가 많은 분들은 지금도 잠잘 때 머리 방향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이번 시간에는 잠잘 때 머리 방향을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서 침대 위치를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 알아보려고 한다.

1. 동(東)

나무 막대기에 묶어 놓은 짐 보따리를 참고하여 만든 상형문자

해가 떠오르는 곳이기 때문에 아침은 따듯하지만 밤에는 서늘한 방향으로 무언가 시작을 의미하는 기운을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 재물복이 많아진다고 해석한다.

조선시대에는 동쪽은 생기가 넘치고 양기를 불러온다는 속설이 존재해서 세자가 지내는 거처를 동쪽에 만들고 베게 역시 동쪽 방향을 향하게 배치했다.

생명이 움트는 동쪽 방향은 젊은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만 나이가 많거나 평온한 휴식을 원하는 분들에게는 좋지 않다.

2. 서(西)

새의 둥지, 배낭을 의미하는 상형문자로 보는 경우가 많다.

지구의 자전 방향 때문에 해는 항상 서쪽으로 저물어서 따뜻한 기운을 가지고 있으니 노인이나 아기, 심신이 지친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다만 평온함을 가져다주기 때문에 젊은 사람들은 열심히 일하지 않으면서 가난해질 수 있으니 스트레스가 많이 쌓인 분들만 서쪽으로 머리를 향하도록 하자.

해가 지는 방향이기 때문에 실패를 암시한다고 말하는 분들이 많지만 태양의 따뜻한 기운이 남아있으니 무조건 나쁘다고 해석하기는 어렵다.

3. 남(南)

따뜻한 기운, 악기를 본뜬 상형문자라는 설이 존재한다.

열을 많이 가지고 있는 방향이기 때문에 몸이 찬 체질인 분들에게 좋지만 밝은 기운으로 숙면을 방해하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많이 쌓인 분들에게 권장하지 않는다.

한국에서도 남부 지방은 따뜻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데 수명이 짧았던 과거에는 머리를 남쪽으로 향하면 따뜻한 기운을 받아서 장수한다고 믿었다.

남쪽 방향은 활발한 기운이 존재하여 힘을 솟구치게 만들고 숙면을 취하기 어렵게 만드니 불면증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참고하자.

4. 북(北)

등지거나 달아나는 뜻을 가지고 있는 한자로 좋지 않다.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방향으로 과거에는 죽은 사람의 머리를 두는 곳이라고 하여 매우 불길하게 여겼지만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오히려 좋다고 한다.

하지만 풍수지리적으로 북쪽은 안정감을 느끼는 방향으로 두통이나 현기증 완화에 도움을 주니 미신을 믿지 않는 분들에게는 그렇게 나쁜 방향은 아니다.

자기장이 흐르는 방향이라고 하여 건강에는 유익한 영향을 주지만 대인관계의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5. 머리 방향

띠별 추천

원숭이, 쥐, 용띠 : 북북동(1시 방향)
호랑이, 말, 개띠 : 남남서(7시 방향)
돼지, 양, 토끼띠 : 동남동(4시 방향)
뱀, 닭, 소띠 : 서북서(10시 방향)

띠별 잠자는 방향은 반안살 방향으로 두고 회두극좌표를 피하는 것이 좋다.

머리 방향
머리 방향

1. 수면 장애가 있는 분들은 머리 방향보다 환경의 문제가 크다.
2. 침대를 배치할 때 머리를 문쪽으로 향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3. 침대 맡은편에는 거울을 두지 않아야 심리적인 안정감을 느낀다.
4. 전자제품과 머리는 반대 방향으로 향하도록 배치하는 게 좋다.
5. 머리의 방향보다는 집의 위치, 문, 창문의 위치를 고려한다.
6. 반대 의미를 갖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해석하기 나름이다.
7. 본인이 심리적으로 편한 위치에 머리를 두는 것이 좋다.
8. 풍수지리적인 영향보다는 플라시보효과가 더 크게 작용한다.

외풍이 심한 집에서 잠자는 위치는 매우 중요하지만 일반적으로 잠잘 때 머리 방향과 운세는 과학적 근거가 없는 미신으로 참고만 하자.


과거에는 여름에 집을 시원하게, 겨울에는 따뜻하게 만들기 어려웠기 때문에 해가 뜨고 지는 방향에 따라서 집을 짓고 머리를 위치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냉난방 시스템도 잘 돼있기 때문에 잠잘 때 누워서 머리를 두는 방향이 크게 의미가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