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리병 안 열릴 때, 뚜껑 여는 방법 10선 – [잼 뚜껑 열기]

어머니께서 냉장고를 정리하던 도중 오래전 선물로 받은 잼 세트를 발견했는데 유통기한이 지나서 유리병 안의 내용물을 버리려고 했지만 아무리 힘을 가해도 열리지 않는다.

처음에는 엄마가 시도하다가 잘 안돼서 글쓴이에게 부탁했는데 안의 내용물이 굳어서 그런지 고무장갑을 끼고 오랜 시간 사투를 한끝에 여는데 성공했다.

평상시에 꽉 닫혀있는 유리병을 열어야 하는 경우는 드물지만 이번 시간에는 혹시나 문제가 되는 분들을 위해서 유리병 안 열릴 때 뚜껑 여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 최근에는 뚜껑을 여는 데 도움을 주는 기구를 판매하는 것 같다.

유리병 뚜껑 열기

대부분 내부에 있는 음식물이 굳어서 뚜껑을 열기 어렵게 만들기 때문에 원리는 간단하지만 내용물을 변질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적합한 방법을 선택해서 시도해 보시길 바랍니다.

  • 압력 때문에 뚜껑을 열기 어려운 분들은 1, 2, 3 내용을 참고
  • 열을 가하면 뚜껑이 넓어지고 굳은 내용물을 녹이는 효과를 준다.
  • 가장 1순위는 안전, 2순위는 내용물의 변질을 막는 게 중요하다.
유리병 뚜껑
유리병 뚜껑

1) 고무장갑 활용

팔힘이 약한 여성분들의 경우 고무장갑을 활용해서 뚜껑을 여는 경우가 많은데 고무장갑의 마찰력 덕분에 병뚜껑에 온전하게 힘을 가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다.

물건의 마찰을 높이는 랩을 활용해도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다.

2) 고무줄 감기

자취하는 분들 중에서 고무장갑을 안 쓰는 경우가 있는데 집에 노란색 고무줄이 있다면 병뚜껑에 5겹 정도 감아준 다음 돌리면 마찰력이 증가하기 때문에 맨손보다 쉽게 열 수 있다.

팔힘이 필요하기 때문에 근력이 약한 분들은 어려울지도 모른다.

3) 물에적신 행주

뚜껑이 플라스틱으로 된 경우에 좋은 방법으로 마찰력이 증가해서 힘을 한 곳으로 집중시킬 수 있으며 뜨거운 물에 담갔다가 뚜껑에 덮어놓으면 굳어있는 내용물을 녹이는데 좋다.

물에 적신 행주를 전자레인지에 1분 정도 돌리는 간단한 방법도 있다.

4) 뚜껑을 쳐주기

유리가 깨지지 않을 정도의 힘으로 뚜껑의 윗부분이나 가장자리를 수저로 두들겨주면 미세한 틈으로 공기가 새어나가면서 외부의 압력과 비슷해지기 때문에 병뚜껑을 열기 쉬워진다.

도움은 되지만 안의 내용물이 굳은 경우는 효과를 보기 어렵다.

5) 뜨거운 스팀

유리병의 뚜껑 부분을 뜨거운 김이 나오는 곳에 가져가거나 헤어드라이기로 가열하면 미세하게 팽창시키는 효과를 제공하는 동시에 안에 굳어있던 내용물이 녹으면서 잘 열린다.

안전한 방법이지만 시간이 오래 걸리고 효과가 적은 편이다.

6) 숟가락 지렛대

숟가락을 사용해서 맥주를 오픈하는 원리처럼 유리병과 뚜껑 사이에 틈을 만들어서 안에 있는 기압을 빼내는 방법으로 도움은 되지만 밀폐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다시 활용이 어렵다.

이와 비슷한 기능을 하는 아이디어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7) 끓는물에 넣기

냄비에 유리병의 뚜껑이 아래로 가도록 놓고 뚜껑 안쪽에 수분이 들어가지 않을 만큼 물을 넣은 다음 달구는 방법으로 5, 6번으로 해결이 안 되고 7번은 불안한 분들에게 적합하다.

번거롭긴 하지만 내부에 있는 음식물이 굳은 경우 매우 효과적이다.

8) 뜨거운 물 붓기

뚜껑 주변에 온수를 부어서 굳어있는 물질을 녹이고 미세하게 팽창 효과를 제공하는 방법으로 손에 물기가 있는 상태에서 뚜껑을 여는 경우 내용물에 물이 들어갈 수 있으니 주의하자.

너무 뜨거운 물을 사용하면 다칠 수 있으니 안전사고를 조심하자.

9) 뒷부분을 공략

유자차나 잼 등의 음식을 담아놓은 유리병을 뒤집고 윗부분을 손으로 여러 번 치면 내용물이 뚜껑 쪽으로 이동하고 기압의 변화가 생기면서 열기가 쉬워진다는 이야기가 많다.

수격작용의 원리를 적용한 것으로 45도 기울여서 잡으면 좋다.

10) 라이터 사용

가스불이나 라이터를 사용해서 뚜껑을 달구는 방법으로 너무 한 곳에만 열이 가지 않도록 돌려주고 뚜껑이 매우 뜨거운 상태이기 때문에 바로 열지 않고 잠시 식힌 다음에 시도한다.

뚜껑이 플라스틱인 경우 녹으면서 몸에 해로운 물질이 나올 수 있다.


조만간 5년 묵은 담금술을 개봉할 예정인데 잘 열리지 않으면 위에서 설명한 10가지 방법 중에서 무엇을 선택해서 시도할지 궁금해집니다. 변질 우려가 있어 고무장갑으로 할듯..

글쓴이의 경우 대부분 고무장갑을 쓰면 문제없이 열지만 마개를 꽉 닫은 패드 병, 캔 음료의 뚜껑을 따기도 어려워하는 분들이 많아서 이번 내용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사람의 댓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