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몸 중에서 가장 아래쪽에 위치해 있는 발바닥은 사람의 체중을 지탱하기 때문에 피로가 쌓이기 쉬운 곳으로 다치는 일이 빈번하다.
가끔 발바닥이 뜨거워서 신발이나 양말을 신으면 답답하고 시원한 곳에 발을 대고있는 것을 좋아하는 분들이 있는데 한의학에서는 족심열(足心熱)이 많다고 한다.
이외 발바닥에 물집, 염증, 상처가 생기면 주변에 피가 쏠리기 때문에 발바닥의 열감이 심해져서 큰 불편함을 겪는 경우도 있다.
인터넷을 보면 발바닥에 열이 많아서 고생하는 분들이 많은데 이번 시간에는 발바닥 뜨거움 증상이 발생하는 원인과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 개요
인체의 뼈는 약 206개로 구성돼 있으며 양쪽 발에 52개의 뼈가 있기 때문에 근육, 인대, 관절 등의 손상으로 발바닥이 뜨거운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발은 제2의 심장이라는 수식어가 붙을 정도로 수많은 혈관이 흐르고 있으며 심장에서 받은 혈액을 온몸으로 보내는 작용을 한다.
혈액순환이 잘 안되면 하체에 있는 피가 전체적으로 순환하지 못하기 때문에 발이 붓거나 붉게 변하는 동시에 열을 동반하게 된다.
[발바닥이 뜨거워요] 통계를 살펴보면 날씨가 더워지는 6월에 검색량이 크게 증가하기 때문에 체온이 높아지는 여름에 족심열(足心熱)을 느끼는 사람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발바닥뿐만 아니라 더위를 많이 타는 사람일 가능성이 높다.
2. 원인
발바닥이 뜨거운 증상은 중년 이상의 나이에서 많이 보이기 때문에 스트레스, 신체적인 노화로 인한 증상으로 보며 양의학보다는 한의학에서 많이 다루고 있다.

① 신경 손상
발바닥을 다치거나 감각을 느끼는 신경이 손상된 경우 감각이 무뎌지고 조이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으며 이후 통증과 함께 열감을 동반한다.
② 터널증후군
발목의 안쪽에 있는 복사뼈 부근의 발목터널이 좁아지면서 신경이 지나가는 부분을 누르면 발 전체가 화끈거리고 감각이 떨어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③ 복합부위통증증후군
다리에 강한 충격을 받거나 손상을 입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희귀한 질병으로 부종을 동반하기 때문에 참기 어려울 정도의 화끈거리는 통증이 발생한다.
④ 말초신경증
몸무게를 버티는 발바닥의 말초신경의 손상으로 발바닥이 뜨거워질 수 있으며 무릎 아래 부위가 찌릿찌릿 저리면서 마치 바늘로 콕콕 찌르는 것 같은 기분이 든다.
⑤ 혈액순환 장애
손발에 혈액이 몰리면서 부종이 생기고 심장에 보내는 혈액 공급량이 떨어져서 발바닥에 열이 많아지는 분들은 피가 몰리고 혈압이 높아지면 이런 증상이 발생한다.
⑥ 요도 질환
방광이나 요도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에도 발바닥에 열이 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화장실을 자주 가거나 불편함을 느끼고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 보도록 하자.
⑦ 간과 신장 문제
간과 신장에 발생한 열이 경락을 따라서 발바닥으로 옮겨온 것으로 스트레스, 과로, 과식으로 하복부의 순환 상태가 깨지면 단기간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⑧ 심장이 약함
심장의 기능이 떨어지고 혈압이 낮은 사람은 하체에 있는 혈액이 위로 순환되지 못하기 때문에 발바닥이 뜨거운 증상이 발생할지도 모른다.
⑨ 척수염
불편한 자세로 오랜 시간 일하는 분들은 척추의 변화, 척수염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으며 주로 나이가 많은 노인분들이 그로 인해 발바닥이 화끈거리는 증상을 호소한다.
3. 치료
- 외상, 내상이 발생한 경우는 상처를 치료한다.
- 기본적으로 올바른 자세로 걷는 것이 중요하다.
-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물을 자주 마시는 게 좋다.
- 발바닥을 자주 스트레칭하고 마사지도 해준다.
- 과식을 하지 않고 규칙적인 식습관을 유지한다.
- 열감이 심하면 차가운 물에 발을 담가준다.
- 마늘, 고추 같은 뜨거운 성질의 음식을 피한다.
- 혈압을 높이는 커피, 초콜릿 등의 섭취를 줄인다.
- 피부병 등의 질환을 막기 위해 발을 깨끗이 씻는다.
- 스트레스를 받으면 적당한 운동으로 풀어버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