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우선주란? 급등하는 이유 – 의결권, 배당금 보통주와 차이점

0
4355

주식투자를 하다 보면 우선주들이 급등하는 이상 현상이 발생하는데 여기서 부러움의 시선을 보내는 분들도 계시지만 우선주가 무엇인지 궁금한 분들도 많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우선주와 보통주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특징

대부분의 주식은 보통주라고 부르며 해당 종목을 보유한 주주들은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지만 우선주는 의결권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주주총회에 참여할 권리를 부여받을 수 없습니다.

주식 우선주란
주식 우선주란

하지만 우선주는 보통주와 비교해서 이익배당 우선순위가 높기 때문에 배당금을 목적으로 장기 투자하는 분들이 선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국 배당금 지급은 꼴찌)

우선주는 보통주보다 선순위 변제권을 갖게 되는데 자진 청산이 아닌 기업이 망했다면 회사채를 보유한 투자자도 손해 보는 일이 많기 때문에 큰 의미는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1우 2우B

우선주의 뒤에 1우, 2우 B 등으로 숫자와 알파벳으로 표시되는 경우가 있는데 숫자가 클수록 나중에 발행한 우선주라고 생각할 수 있고 알파벳 B는 신형 우선주를 의미하는 말입니다.

신형 우선주는 보통주와 우선주 사이에 가격차이를 줄이기 위해서 만들어진 주식이지만 특정 기업의 승계 자금을 확보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있어서 문제 되고 있습니다.

장단점

우선주는 배당금 수취에 목적이 있는 주주분들에게 적합한 종목으로 알려져 있지만 유통되는 주식 수가 적기 때문에 약간의 수급만 받쳐준다면 시세가 크게 변동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때문에 오랜 기간 물량을 모아온 세력의 투기 목적으로 이용되는 경우가 많은데 거래량이 적어서 매도 물량의 걱정이 없기 때문에 상한가를 기록하고 유지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주의사항

우선주의 가격은 보통주를 따라가는 경우가 많지만 주식수량이 적기 때문에 보통주가 10% 올랐다면 우선주는 30% 오른 상한가를 기록하거나 반대로 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험성이 높은 종목을 좋아하는 분들은 우선주의 가격이 크게 변동하면 이를 매수해서 큰 수익을 보기도 하지만 반대로 큰 손실을 보는 경우도 많아서 많은 문제점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한국거래소는 과거 거래량이 지나치게 적거나 주식 수가 적은 우선주를 시장에서 퇴출하기 시작했고 지금도 규정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거래가 활발하지 않은 우선주는 상장폐지 가능성이 있으므로 투자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