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살면서 좋았던 일이 잘 풀리지 않거나 믿었던 사람이 배신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보고 믿는 도끼에 발등 찍힌다는 말을 한다.
한자로는 알 지(知) 도끼 부(斧) 쪼갤 작(斫) 발 족(足)을 사용해서 말 그대로 늘 사용하던 도끼로 장작을 패다가 다리를 다치는 상황이다.
어느 정도 나이를 먹은 사람들은 해당 속담의 뜻을 쉽게 이해할 수 있지만 처음 들어보는 분들은 정확히 어떤 의미인지 헷갈릴 수 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믿는 도끼에 발등 찍힌다는 속담은 어떤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지 예시를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 후속작
많은 관객을 동원하며 성공했던 영화들은 후속작을 선보이는 경우가 많은데 기존의 작품을 생각하고 봤던 사람들을 실망시키는 경우가 많다.
스타워즈 시리즈만 하더라도 10년 만에 부활의 신호탄을 쏘아 올리며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지만 결과는 매번 참혹했다.
처음에는 믿는 도끼에 발등이 찍혀도 관심을 주던 사람들이 부정적인 평가가 이어지자 외면했으며 견고하던 팬덤이 무너지는 사태가 발생했다.
2. 친구
A는 친구 B와 오랜 시간 지내면서 그의 과묵한 모습을 보고 입이 무겁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비밀스러운 일들을 털어놓기도 했다.
그래서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의 험담을 하거나 민감한 내용의 고민을 상담하기도 했는데 내가 해온 말을 주변에도 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믿는 도끼에 발등을 찍히는 기분이 이런 것일까? 비밀스럽게 말했던 내용을 주변 사람들이 알게 되면서 A는 이미지에 치명적인 타격을 입었다.
3. 유출
중소기업은 대기업의 하청을 받는 경우가 많지만 가끔 획기적인 아이디어나 디자인, 기술력을 앞세운 곳들은 미래의 모습이 기대된다.
하지만 그중에 많은 곳들이 안전장치를 마련하지 못하고 직원이나 협력업체 같은 내부자에 의해서 핵심 기술이 유출되어 피해를 받는다.
이렇게 기술 유출로 경찰에 신고하는 기업은 매년 400건 이상이 넘기 때문에 보안을 철저하게 하고 내부자를 단속할 필요가 있다.
4. 가족
연예인 중에서는 장윤정과 박수홍이 가족을 위해서 열심히 희생을 했지만 결과적으로 남보다 못한 사이처럼 싸우는 모습을 보여줬다.
대부분 돈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일반적으로 돈을 관리해 준다고 하면서 모두 탕진하거나 빌려 놓고 갚지 않는 사례가 많다.
부모 형제와 잘 지내던 집들도 돈 때문에 싸우고 남보다 못한 사이가 되는 일들이 많아서 믿는 도끼에 발등 찍힌다는 말이 잘 어울린다.
5. 정치
많은 사람들이 국회의원, 대통령 선거를 할 때 내가 좋아하는 사람의 공약이나 연설을 보고 투표를 하지만 당선되면 실망시키는 경우가 많다.
인생을 살면서 믿어도 괜찮다는 생각이 드는 사람을 만나면 그중에 절반은 나를 이용하고 배신하거나 상황에 따라서 변하는 모습을 보인다.
역대 정부의 공약 이행률만 보더라도 50% 미만이기 때문에 정치에서 누군가를 믿는 것은 도끼에 발등 찍히기 딱 좋다고 말할 수 있다.
6. 대마
바둑에서 여러 개의 돌이 모여 만들어진 대마는 덩어리가 크고 누구나 살리려고 노력하기 때문에 대마불사라는 말이 존재한다.
하지만 대마가 잡히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패배를 의미하기 때문에 인생으로 비유하면 가진 것을 모두 잃는 상황으로 볼 수 있다.
우리는 유명한 대기업이나 공인의 말을 신뢰하지만 은행도 해킹을 당하고 보상을 안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너무 신뢰하지는 말자.
7. 결과
일을 하면서 처음부터 잘 풀리고 분위기가 좋으면 왠지 불안한데 첫 끗발이 개끗발이라는 말처럼 나중에 결과가 나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 주변에도 이번에는 잘 될 거라고 생각했던 일들이 나중에 문제가 생기면서 실패의 고배를 마시는 경우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과정보다 결과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은 마지막에 웃지 못하면 반성과 깨우침 보다는 믿었던 도끼에 발등을 찍혔다며 책임을 회피할지도 모른다.
8. 결혼
가장 많이 사람에게 실망하고 배신감을 느끼는 경우라고 할 수 있는데 배우자가 경제적인 능력이나 본모습을 숨기는 일들이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처음에는 이 사람이라면 믿고 살아도 되겠다는 생각을 하던 사람들도 결혼하기 전으로 시간을 되돌리고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한다.
부부는 신뢰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믿는 도끼에 발등을 찍히거나 그럴 것 같은 기분이 든다면 관계를 진지하게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여기까지 믿는 도끼에 발등 찍힌다 뜻을 알아보기 위해 다양한 예시를 들어봤는데 부족하지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많은 분들이 세상에 믿을 놈 하나 없다, 인생은 어차피 혼자라는 생각을 하지 않도록 주변에 좋은 사람만 가득하길 바라며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