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측만증이란? 원인과 증상 – 수술보다 운동을 통한 교정치료

0
1829

척추측만증이란 정면에서 척추를 보았을 때 옆으로 휘어지거나 변형된 경우를 말하며 대부분 요통(허리 통증)과 상관관계가 없기 때문에 스스로 자각하지 못하는 환자들이 많습니다.

척추측만증이 심하지 않으면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하지만 일반인에 비해서 허리에 받는 부담이 크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허리 디스크나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높은 편입니다.

그렇다면 척추측만증은 꼭 병원 치료가 필요한 질병일까요?

원인

척추측만증이 발생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으며 특발성으로 인한 경우가 전체 환자의 85~90% 수준이기 때문에 아직 발생 원인을 밝히지 못한 상황이라고 합니다.

  • 골근격이나 신경계 질환으로 인한 뒤틀림이 발생
  • 태아 시절에 척추가 생성되는 과정에서 문제가 생김
  • 특발성 (원인을 알 수 없는 이유로 발생하는 경우)
  • 가족 중에서 환자가 있으면 발생 확률이 50배 증가

자세의 문제로 생기는 질병이 아니기 때문에 자세가 바르지 않다면 척추측만증을 의심할 수 있고 성장기에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 이 글을 보는 분들도 현재 자신의 모습이 지나치게 한쪽으로 몸을 기울이지는 않았는지 아니면 허리를 너무 숙이고 있는지 자세를 체크해 보시길 바랍니다.

증상

척추측만증 원인과 증상
척추측만증 원인과 증상

정면을 바라본 상태에서 양쪽 가슴이나 어깨의 높이가 다르고 바닥을 바라본 자세를 뒤에서 보면 갈비뼈 부분이나 견갑골(어깨) 부분이 한쪽만 튀어나와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는 척추 신경의 압박으로 심폐기능이 저하되기 때문에 장시간 걷거나 움직이면 숨이 차거나 답답한 느낌을 받을 수 있고 소화불량 증세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척추측만증 환자의 대부분이 요통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지만 허리가 느끼는 부담이 크기 때문에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불편한 자세를 취하면 더욱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치료

평소 다리를 꼬거나 구부정한 자세를 피하는 게 좋고 현재까지 척추측만증을 치료하거나 호전시킬 수 있는 방법은 없지만 학회에서 3가지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1. 관찰

척추가 20도 이하로 휘어진 대부분의 환자들은 치료를 하지 않고 상태가 더 악화되지는 않는지 6개월이나 1년 주기적으로 엑스레이를 찍어서 관찰을 하게 됩니다.

여기서 척추가 20~40도 수준으로 휘어진 경우 성장기(15~16세) 청소년들은 보조기구를 사용해서 척추가 올바르게 자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2. 교정

척추는 20도 정도 휘어져도 일상생활에 큰 문제가 없으며 엑스레이를 찍을 때마다 모양이 바뀌기 때문에 가끔은 교정된 형태로 보이기도 합니다.

병원에서는 교정기를 추천하는 경우가 많지만 척추측만증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니기 때문에 교정치료를 받는 것보다는 올바른 자세로 운동을 하는 것이 훨씬 도움이 됩니다.

3. 수술

가장 효과가 입증된 방법으로 척추가 50도 미만으로 휘어진 경우 수술이 필요하지 않을 수 있지만 그 이상 휘어지면 척추를 똑바로 펴는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다만 수술의 경우는 심각한 부작용이나 후유증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상처 흔적이 크게 남기 때문에 미용적으로도 추천하는 방법은 아니며 전체 환자의 3% 미만이 해당됩니다.

운동

의사들도 인정하는 방법으로 척추측만증에는 운동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데 오히려 마이너스가 될 수 있으니 너무 무리하지 않고 정확한 자세를 취해야 도움이 됩니다.

1. 요가

휘어진 척추를 바로잡는다는 생각보다는 더 이상 틀어지지 않도록 유지하기 위해서 요가나 필라테스를 배우는 경우가 있는데 척추 관련 환자의 경우 오히려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척추 관련 지식이나 전문 자격증이 있는지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2. 헬스

근력 운동을 통해서 근육을 키우고 허리를 지탱하는 방법으로 척추측만증이 심해서 통증이 있는 환자의 경우 상당히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지나치게 무리한 운동은 피하고 제대로 된 자세를 배우는 게 중요합니다.


의자에 오래 앉아있는 학생이나 직장인의 경우 1시간마다 5 ~ 10분 정도 스트레칭을 통해서 가볍게 몸을 풀어주는 것도 척추측만증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