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토, 嘔吐, vomiting
폭식이나 과음으로 소화가 안되면 구토를 하고 싶은 생각이 들지만 지독한 악취가 날뿐만 아니라 토하는 과정이 고통스럽기 때문에 거부감이 든다.
어린 시절에는 위장이 약해서 대부분 토를 하지만 성인이 되어서는 소화 능력이 발달하기 때문에 토할 것 같은 기분이 들어도 참고 견디는 것이 가능하다.
다만 섭식장애, 질병의 이유로 구토를 하는 것이 아니라 상한 음식이나 술을 먹고 토하는 것은 인체가 해로운 물질을 내보내려는 반응이기 때문에 억지로 참을 필요는 없다.
게다가 토할 것 같은 느낌이 들면 하루 종일 소화가 안되기 때문에 음식물을 게워내는 것이 좋은데 메스꺼움만 느끼고 토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쉽게 토하는 방법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1. 원인
토할 것 같은 기분은 대부분 과식으로 인한 경우가 많으며 술을 많이 마시면 인체에 알코올이 흡수되기 전에 뱉어내려고 구토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멀미 : 불규칙한 움직임에 대한 신체 반응으로 속이 메스껍고 어지러운 상태가 된다.
체증 : 음식이 식도에 걸려서 잘 내려가지 않거나 소화가 안되는 증상을 말한다.
과음 : 알코올에 대한 거부감, 균형 감각이 떨어지기 때문에 구토를 유발한다.
충격 : 단단한 구조물에 부딪히거나 무거운 물체에 충돌하면 구역질이 날 수 있다.
비위 : 더러운 것을 보거나 지독한 악취, 역겨운 음식을 먹으면 구토가 발생한다.
뇌압 : 뇌 관련 질환으로 뇌압이 상승하면 구토중추를 자극, 토할 것 같은 기분이 든다.
염증 : 위장, 충수돌기, 췌장 등 소화기 주변에 염증이 생기면 구토를 유발한다.
이외 호흡기 질환이나 심근경색, 두통, 임신으로 인한 호르몬 변화, 거식증, 폭식증 같은 섭식장애 등으로 구토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2. 대처
우리의 인체가 소화를 못 시키거나 음식을 거부하는 경우 구토 증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무언가 올라올 것 같은 메스꺼움을 느끼면 최대한 빠르게 토하는 것이 좋다.

① 자세는 인사를 하듯이 90도 아래를 내려다보는 것이 좋다.
② 침이나 눈물 콧물은 자연스럽게 흘린다.
③ 물을 많이 마시면 토하기 쉬워지고 통증도 줄어든다.
④ 손톱을 짧게 자르고 손가락으로 목젖 부근을 자극한다.
⑤ 숨을 깊게 들이마시고 무언가 걸리는 듯한 기분이 들면 뱉는다.
⑥ 비위 상하는 냄새를 맡거나 장면을 본다. (혹은 상상한다.)
⑦ 주변에 가족이나 친구가 있다면 등을 두들겨 달라고 부탁한다.
⑧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바른 자세로 수면을 취하도록 하자.
⑨ 구토가 끝나면 찬물로 세수를 하거나 수건으로 얼굴과 배를 닦는다.
⑩ 소화가 안될 때 탄산음료를 먹으면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할 수 있다.
구토를 하는 경우 탈수되지 않도록 수분을 조금씩 자주 보충하면서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굶거나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먹도록 하자.
구토 증상을 억제하려는 분들은 소화제나 [포리부틴, 돔페리돔, 맥페란] 등의 약을 구입해서 복용하고 최대한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3. 부작용
토를 하는 경우 헛구역질만 하는지, 실제 토사물이 나오는지 상태를 파악할 필요가 있으며 습관적으로 구토를 하는 분들은 부작용을 주의할 필요가 있다.
① 토사물에 섞인 위산은 치아를 약하게 만들고 뒷부분부터 부식을 시킨다.
② 식도가 상해서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할 뿐만 아니라 입 냄새가 심해진다.
③ 턱 아래쪽 침샘이 발달해서 얼굴이 커지고 울퉁불퉁하게 변할 수 있다.
④ 습관적으로 하게 되면서 음식을 조금만 많이 먹어도 구토 증상을 느낀다.
⑤ 탈수 증상뿐만 아니라 영양결핍으로 인한 체중 감량, 대사 문제가 발생한다.
우리의 몸이 음식에 들어있는 성분을 흡수하지 않고 밖으로 배출하기 위해 구토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토하지 않고 참으면 설사로 나온다.
글쓴이의 경우 다이어트를 하면서 음식을 많이 먹었다고 생각하면 억지로 게워내는 경우가 많았는데 나중에는 습관적으로 손가락을 입에 넣고 토해내곤 했습니다.
그리고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받다 보니 음식을 먹으면 자연스럽게 토해내는 경우가 많아서 습관을 고치기 위해서 한참 고생한 기억이 납니다.
아무쪼록 구토 증상이 발생하면 하루 종일 고통스럽기 때문에 음식을 많이 먹어서 체한 분들은 물을 많이 마시고 빠르게 토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