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팩 효과 – 붙이는 시간 (사용법과 유통기한)

0
34486

피부에 대한 관심이 생길 때마다 마스크팩을 잔뜩 주문했다가 쓰지 않았더니 냉장고 한 칸을 차지하고 있는데 유통기한이 지난 제품의 경우 버리기 아깝다는 생각이 든다.

식료품의 경우 적혀있는 유통기한보다 훨씬 길게 보관할 수 있는 경우가 많은데 마스크팩 역시 유통기한이 약간 지났어도 쓰는 데는 크게 문제가 없다고 한다.

하지만 성분이 변질되면서 피부를 진정시키기보다는 오히려 자극을 줄 수 있으니 너무 오래된 제품은 바디 크림을 바르듯이 팔과 다리에 발라주는 것이 좋다.

인간의 피부는 무언가를 흡수하는 성질이 없기 때문에 마스크팩 효과가 없다는 의견이 많은데 이번 시간을 통해서 다양한 정보를 얻으셨으면 좋겠다.

1. 붙이는 방법

마스크팩의 크기는 정해진 기준이 없기 때문에 제품마다 틀리고 많은 분들이 붙일 때마다 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피부과 직원들이 붙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마스크팩
마스크팩

1) 팩을 붙이기 전 세안을 통해서 피부를 청결하게 만든다.

2) 눈이나 코를 중심으로 잡고 마스크를 살짝 얹어놓는다.

3) 얼굴에 최대한 맞춘 뒤 코 부분을 완벽하게 밀착 시킨다.

4) 양쪽 턱 부분을 살짝 늘려서 평평하게 만들고 피부에 고정

5) 턱 아래까지 밀착시킨 다음 볼 부분도 평평하게 만들어 준다.

6) 팔자주름 부근을 살짝 누르고 광대 부분을 늘려 밀착시킨다.

7) 이후 이마를 평평하게 붙인 다음 전체적으로 눌러준다.

8) 마스크를 떼고 난 다음에는 에센스를 두드려 흡수시킨다.

9) 마사지하듯 골고루 문지르는 것이 좋다는 의견도 있다.

앉아서 붙이면 중력에 의해서 들뜨는 부분이 생기기 때문에 마스크팩을 얼굴에 붙인 다음에는 누워있는 것이 효과가 좋다.

2. Q&A

마스크팩을 붙이면서 궁금한 점들은 많았지만 굳이 찾아볼 생각은 하지 않았는데 질문과 답변 식으로 도움이 될만한 내용을 다루려고 한다.

1) 마스크팩의 효과

단기적으로 효과가 있어 보이지만 피부에 영양분이 흡수되는 것을 기대하기는 어렵고 오히려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보습이나 진정 효과가 있는 제품을 권장한다.

2) 오래 할수록 좋다?

대부분 권장 시간보다 마스크팩을 더 오랜 시간 붙이거나 아예 잠을 자는 경우도 있는데 마스크팩이 마르기 시작하면 오히려 수분을 빨아들이니 20분을 넘지 않는 게 좋다.

3) 냉장고에 보관하기

마스크팩은 직사광선이 없는 서늘한 곳에 눕힌 상태로 보관하면 되기 때문에 굳이 냉장고에 보관할 필요는 없으며 만약 냉장고에 넣었다면 계속 냉장보관하는 것을 권장한다.

4) 차갑게 만들어 쓰기

냉장고에 넣은 마스크팩을 사용하면 시원하고 더 좋은 효과가 있는 것 같지만 피부가 수축 이완을 하면 오히려 자극이 되기 때문에 좋지 않다.

5) 하루에 1팩씩 사용

과유불급이라는 말처럼 마스크팩을 매일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은데 피부가 너무 건조해서 수분팩을 하는 분들은 효과를 보지만 영양공급을 한다면 오히려 역효과가 난다.

6) 번갈아 가면서 쓴다.

영양공급, 미백, 수분 등 혼합해서 사용하는 게 좋다는 글도 있지만 피부는 한 달 간격으로 턴오버 주기가 있기 때문에 기능성 팩은 번갈아가면서 쓰지 않는 것이 좋다.

7) 사우나에서 팩하기

땀을 흘리면서 팩을 하면 모공이 열리고 피부가 더 좋아질 것 같지만 오히려 노폐물이 나오는 것을 방해하고 땀과 섞이기 때문에 피부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다.

8) 비싼 팩이 더 좋다?

싼 게 비지떡이라는 말처럼 가격이 저렴하면 기능이 떨어지는데 번거롭긴 하지만 트러블만 없다면 만 원짜리를 한번 구입해서 하는 것보다 천 원짜리 열 개가 효과적이다.

9) 마스크팩 후 세안

대부분 자기 전에 하기 때문에 세수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지성 피부나 고농축 제품을 쓰는 분들은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으니 물로만 가볍게 해주는 것도 나쁘지 않다.

10) 마스크팩하고 로션

마스크팩을 하면 한동안 촉촉한 상태를 유지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수분이 마르기 때문에 피부가 건조해지면 가볍게 물로 세안하고 로션이나 크림을 발라주는 것이 좋다.

11) 아이들도 괜찮나?

성인 제품의 경우 아이들의 얼굴 크기에 맞지 않으며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어린이용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으며 천연성분이 들어있는지 체크하자.

12) 유통기한이 지남

제품마다 틀리지만 마스크팩의 유통기한은 1~3년 수준으로 보관만 잘하면 6개월 이상 지나도 문제가 없지만 피부에 트러블이 생기거나 찝찝하다면 폐기하는 게 정답이다.


마스크팩을 할 때마다 약간씩 부족해서 아쉬운 경우가 많았는데 얼굴이 작은 사람들은 오히려 접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얼굴 크기의 문제였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설명서에 쓰여있는 대로 마스크팩을 10~20분만 하고 떼기가 아까워서 최대한 늦게 떼어냈는데 오히려 수분을 뺏어간다고 하니 권장시간에 맞춰야겠습니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