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가볼 만한 곳 20선 – 숨은 명소 여행지 추천

경상북도 동남부에 위치한 포항은 과거 관광지로 잘 알려져 있지 않았지만 1990년대부터 다양한 관광상품을 개발하면서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다.

지리적으로 바다와 인접한 포항은 물회, 돔베기, 문어, 오징어, 대게 등 특산물을 생산하고 있으며 그중에서 과메기가 유명하다.

포항시에서 가장 유동인구가 많은 곳은 중앙상가와 죽도시장 상권으로 하루 평균 24만 명의 사람들이 방문할 정도로 관광객이 많이 유입된다.

그리고 영일대해수욕장, 시외터미널 부근에 10~30대가 모이는 상권이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번화가를 좋아하는 분들에게 적합하다.

이번 시간에는 포항 가볼 만한 곳, 그리고 숨은 여행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 경상북도교육청과학원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용흥동 418-1에 위치한 경상북도교육청과학원은 아이가 있는 분들이 갈만한 과학 놀이터로 다양한 체험 활동이 가능하다.

과학적인 원리를 배우고 즐길 수 있는 공간이 있으며 주차료, 관람료 모두 무료이기 때문에 부담 없이 가볍게 즐길 수 있다.

2. 경상북도수목원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죽장면 수목원로 647에 위치한 경북 수목원은 가치 있는 임목 유전 자원을 보존하기 위한 곳으로 22개의 수목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채로운 나무와 꽃, 인공 호수 삼미담 등을 보면서 산책을 즐길 수 있으며 주차비, 관람비 모두 무료라는 점이 큰 매력이다.

3. 구룡포 근대문화 역사거리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구룡포읍 구룡포리 243에 위치한 구룡포 근대문화 역사거리는 일본 가옥이 몰려있는 곳으로 과거에는 일본인 가옥거리로 불리기도 했다.

처음에는 이 거리를 일제의 만행을 후손에게 알리기 위해 만들었지만 지금은 일본 테마거리로 운영하고 있어서 아쉬운 부분이다.

4. 구룡포해수욕장

낚시 포인트가 있는 구룡포 해수욕장은 관광객을 위한 시설이 잘 돼있는데 샤워장의 경우 대인 2천 원, 소인 1천 원에 이용이 가능하다.

구룡포해수욕장의 경우 스노클링을 즐길 수 있는 스팟이 존재하며 편의점에서도 스노클링 세트를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참고하자.

5. 내연산 12폭포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송라면 중산리 내연산은 경북 8경 중에 하나로 꼽히는 곳으로 14km에 이르는 계곡 그리고 12개의 폭보가 존재한다.

폭포 줄기가 여러 개 있기 때문에 피서철에 방문하는 가족 단위의 관광객이 많아서 주변 전경을 조용히 즐기기 어려울지도 모른다.

6. 등대 박물관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호미곶면 대보리 221에 위치한 등대 박물관은 위치도 바닷가 근처에 있으며 무료로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가볍게 즐기기 좋다.

국립등대 박물관은 기술의 발전으로 사라져가는 항로표지시설, 장비 등을 영구적으로 보존하고 전시하며 다양한 체험, 교육을 제공한다.

7. 로보라이프뮤지엄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지곡로 39 한국로봇융합연구원 1층에 위치한 로보라이프 뮤지엄은 국내에서 사용화에 성공한 로봇을 관람하고 체험할 수 있다.

전시물의 배터리를 충전하고 점검해야 하기 때문에 인터넷으로 사전 예약을 해야 관람이 가능하며 1인 입장료는 5천 원이다.

8. 보경사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송라면 중산리 622에 위치한 보경사는 내연산 12폭포에 가려져 그냥 지나치기 쉬운 사찰로 신라시대 승려 지명이 창건했다.

보경사는 지어진 지 1400년이 넘은 유서 깊은 곳으로 내연산 폭포를 즐기고 난 다음에 내려오면서 들리면 좋은 곳이라고 생각한다.

9. 불의 정원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대잠동 171-5에 위치한 불의 정원은 약 100년간 기차가 다니던 철길을 폐쇄하고 공원으로 만들어 놓은 곳을 말한다.

불의 정원에는 24시간 불길이 치솟는 구조물이 존재하는데 2017년 지하수 관정을 파다가 200m 지점에서 천연가스가 분출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10. 송도해수욕장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송도동에 위치한 송도해수욕장은 과거 백사송림의 휴양지로 알려졌지만 포항시 철강공업단지가 조성되고 백사장 유실로 인해서 폐장되었다.

하지만 최근에 다시 복원 사업을 시작하고 백사장을 조성하여 재개장하면서 서핑과 보딩을 하러 오는 관광객들이 많이 보이고 있다.

11. 스페이스워크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두호동 산 8에 위치한 환호공원 스페이스위크는 무료로 입장할 수 있는 곳으로 아슬한 계단을 오르내리며 스릴을 즐길 수 있다.

시설을 눈으로 보면 위험해 보이지만 구조설계, 유지관리에 문제가 없기 때문에 안전하게 즐길 수 있다고 한다.

12. 연오랑세오녀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동해면 임곡리 123 연오랑세오녀 문화공원은 신라시대 연오랑과 세오녀 부부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곳이다.

연오랑에는 독특한 조형물과 멋진 야경을 즐길 수 있으며 신라시대 마을을 그대로 재현했기 때문에 독특한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13. 영일대해수욕장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두호동 685-1에 위치한 영일대해수욕장은 백사장을 갖추고 있는 해수욕장에서 가장 규모가 크며 다양한 즐길 거리가 존재한다.

바다 건너 POSCO 건물과 영일만이 보이며 백사장 모래가 매우 곱기 때문에 가족 단위로 안전하게 즐길 수 있다.

14. 오어사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오천읍 항사리 산 28-14에 위치한 오어사는 주차비, 입장료 모두 무료로 운영되고 있으며 주변에 큰 저수지가 존재한다.

특히 저수지를 보면서 걸을 수 있는 산책로는 차가 많이 다니지 않기 때문에 여유롭게 즐길 수 있고 자연경관을 감상하며 출렁다리도 체험해 보자.

15. 죽도시장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죽도시장13길 13 포항수산 종합어시장에 방문하면 과메기, 막회, 대게, 등 신선한 수산물을 직접 눈으로 보고 구입할 수 있다.

죽도시장은 2000년대 큰 화재를 겪은 이후에 외관을 깔끔하게 정리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가성비도 괜찮은 편이지만 호객행위를 주의하자.

16. 하옥계곡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죽장면 하옥리에는 숨은 계곡으로 유명한 하옥계곡이 자리 잡고 있는데 물도 깨끗하고 포인트도 많아서 좋다.

하옥계곡에서 조금 더 걸어가면 상옥계곡도 있는데 수심이 종아리에서 성인 키보다 높은 곳도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17. 포항국제불빛축제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해도동 115-1에서는 불빛을 주제로 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제공하는 불빛축제를 주기적으로 하는 중이다.

축제는 3일 동안 진행하고 일별로 시간표를 공유하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날을 고르고 사전등록을 해야 메인 행사장으로 이동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18. 포항운하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해도동 537에 위치한 포항운하는 동빈내항과 송도해수욕장을 연결한 곳으로 자전거 무료 대여소를 운영하는 중이다.

포항운하는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커피숍 등의 시설의 유료 시설도 운영하고 있는데 작은 크루즈를 타고 가이드를 받을 수 있다.

19. 호미곶 해맞이광장

상생의 손
상생의 손

경북 포항시 남구 호미곶면 대보리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먼저 해가 뜨는 곳으로 가끔 TV에서 나오는 상생의 손이 바다와 육지에 존재한다..

해맞이 광장은 규모가 매우 크기 때문에 많은 관광객을 수용할 수 있으며 비수기에 가면 넓고 탁 트인 광장, 그리고 멋진 바다를 감상할 수 있다.

20. 호미반도해안둘레길

경북 포항시 남구 동해면 호미로 2790번길 20-18 주소를 방문하면 영일만을 끼고 트레킹을 할 수 있는 해안 둘레길을 만날 수 있다.

연오랑세오녀 테마공원부터 시작해서 총 6.5km의 트레킹 코스가 존재하는데 길이 험하지 않아서 걸어 다니기 크게 힘들지 않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