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워기 필터 진실 (장단점) – 유사과학 상술일까?

샤워기를 바꿔야 할 때가 온 것 같아서 인터넷에서 제품을 알아봤더니 대림바스, 아메리칸스탠다드 두 제품의 인지도가 가장 높은 것 같다.

개인적으로 수압이 상승하는 제품은 물줄기가 너무 얇아서 고민을 했는데 절수, 물줄기 변경, 헤드 각도 조절 등 다양한 옵션을 선택할 수 있었다.

그리고 요즘에는 필터가 달린 제품을 판매하면서 녹물을 제거할 뿐만 아니라 건강에 좋은 성분도 나온다고 광고하는 제품들이 나오고 있다.

혹시나 모를 녹물, 염소, 불순물을 제거해 주는 것은 좋지만 교체하기 귀찮아서 일반 제품을 구입했는데 샤워기 필터는 어떤 효과를 제공할까?

인터넷에 샤워기 필터를 추천하는 글을 보고 많은 분들이 아무런 효능이 없는 유사과학, 상술이라고 생각하실 텐데 이번 시간에 진실을 알아보자

1. 개요

필터 샤워기는 주기적으로 안에 있는 필터를 교체해서 물에 있는 불순물을 걸러주는 제품으로 초반에는 비쌌지만 최근에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다.

제조 업체들의 소개 글을 보면 공통적으로 녹물, 불순물, 잔류염소, 냄새를 제거한다고 광고를 하며 실제 시험 결과 100% 제거하는 것으로 보인다.

쉽게 생각해서 정수기나 공기청정기처럼 필터를 통해서 물을 걸러주는 역할을 하며 3개월마다 교체를 해야 하기 때문에 유지비가 들어간다.

다만 한국의 수돗물은 매우 깨끗한 편이기 때문에 수돗물에 대한 거부감, 피부질환이 없는 분들은 필터를 사용해도 큰 의미가 없다고 본다.

일반적으로 피부가 약한 분들이나 아이를 키우는 집에 샤워기 필터를 추천하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 어떤 효능을 기대할 수 있을까?

2. 효과

필터
필터

수돗물은 상수도에 설치된 여과시설을 통해서 소독, 살균을 진행하고 정수된 물을 의미하며 한국은 수돗물을 바로 마셔도 문제없는 나라 중 하나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수돗물을 그냥 마시는 모습을 보면 비위생적이라는 생각을 하지만 인체에 해로운 물질이 기준치 이하이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는 없다.

이렇게 마셔도 문제없는 수돗물인데 샤워를 할 때 굳이 필터를 사용해서 불순물을 걸러내야 하는 것일까?

우리나라는 매번 수질검사를 꼼꼼하게 하고 있지만 지역마다 수돗물 브랜드가 다르기 때문에 차이가 존재한다.

그래서 인천의 경우 2019년 녹물 때문에 붉은 수돗물이 나오고 2020년에는 수돗물 유충 사태로 인해서 신뢰를 잃게 되었다.

2021년에는 춘천에서 소독약이 섞여 파란색을 띠는 물이 공급되기도 했으며 2022년 부산에서는 미세 플라스틱이 검출되기도 했다.

철저하게 관리를 해도 이런 이슈들이 뉴스 1면에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지역마다 물맛, 성분이 다르기 때문에 문제가 될 수 있다.

결과적으로 피부가 민감한 분들은 트러블이 생길 수 있고 냄새 때문에 고생하는 분들에게 샤워기 필터는 좋은 아이디어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노후된 아파트에 살아서 수도배관이 녹슬었거나 수돗물 냄새를 거북하게 느끼지 않는다면 굳이 필터가 달린 샤워기를 사용할 필요는 없다.

3. 필요

1. 심리적으로 수돗물의 안전성을 믿지 못하는 경우

2. 수질이 좋지 않은 지역으로 이사를 가서 물갈이 발생

3. 수돗물 특유의 냄새와 맛 때문에 거북함을 느낌

4. 피부가 민감해서 두드러기나 반점이 생기는 분들

5. 잔류염소로 인해서 탈모나 비듬이 의심되는 상황

6. 건축된 지 오래된 아파트나 주택으로 이사 옴

7. 본인은 상관없지만 아이를 키워서 신경이 쓰임

8. 필터 사용은 미세하지만 피부에 좋은 영향을 준다.

9. 장기간 출장으로 모텔 같은 곳에서 숙박을 해야 한다.

10. 수도시설이 발전하지 못한 나라로 여행을 떠남

필터 샤워기는 일반 제품에 비해서 부피가 크고 무거우면서 유지비도 들기 때문에 부담스럽지만 위에 상황에 따라서 충분히 쓸만한 가치가 있다.


필터를 통해서 물을 정수하는 것도 좋지만 샤워기 헤드 쪽을 세척할 수 있도록 분리되는 제품을 구입해서 관리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글쓴이는 수돗물에 대한 거부반응이 없기 때문에 필터가 없는 제품을 구입했는데 많은 분들이 본인에게 맞는 합리적인 소비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