ㅁㅌㅊ 뜻 – ㅍㅌㅊ 유래 (일베 용어?)

인터넷 커뮤니티를 하다 보면 이 정도면 ㅁㅌㅊ? 라고 물어보는 글을 볼 수 있는데 어떤 의미인지 모르는 분들이 많을 거라 생각한다.

평균 정도면 ㅍㅌㅊ, 잘했다면 ㅅㅌㅊ를 쓰는 분들이 많을 텐데 ㅁㅌㅊ는 어떤 수준인지 물어보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한 가지 주의할 부분은 ㅁㅌㅊ가 일베에서 시작된 용어라고 하는 이야기가 있기 때문에 거부 반응을 가지는 사람들이 많다는 점이다.

그렇다면 ㅁㅌㅊ는 어디에서 먼저 시작한 단어일까? 이번 시간에는 ㅁㅌㅊ 뜻과 유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 종류

ㅆㅅㅌㅊ(씹상타치) : 아주 좋음

ㅅㅌㅊ(상타치) : 좋음

ㅍㅌㅊ(평타치) : 보통

ㅎㅌㅊ(하타치) : 나쁨

ㅆㅎㅌㅊ(하타치) : 아주 나쁨

ㅁㅌㅊ(몇타치)냐고 물어보면 위와 같이 답변할 수 있으며 앞에 ‘개’를 붙여서 의미를 강조하는 경우도 있다.

2. 유래

평타치냐 > 평타취냐 > 평타취 > 평타치 > ㅍㅌㅊ

평타는 게임에서 스킬을 사용하지 않을 때 자동으로 나가는 일반 공격을 의미하는 용어로 평범한 타격의 줄임말이라고 볼 수 있다.

그래서 평타는 치냐고 물어보면 기본은 하는지 묻는 말로 해석할 수 있다.

아무래도 게임 용어이기 때문에 이 정도면 평타는 치나요? 물어보는 사례가 많지만 얼굴이나 몸매를 평가하는 단어로 쓰이기도 한다.

평타치라는 단어는 2008년 처음 등장했으며 스타크래프트 갤러리에서 청새치라는 유저가 사람의 외모를 평가하는 의도로 사용했다.

그는 반복적으로 다른 사람의 얼굴을 도용해서 이정도면 평타 이상이냐고 물어봤는데 나중에는 악플을 달던 12명의 스갤러와 함께 고소를 당했다.

이후 스갤 사람들은 질문을 할때마다 이 정도면 평타치냐고 물어보고 나중에는 유행어가 되면서 초성인 ㅍㅌㅊ를 사용하게 된다.

그리고 2011년 일베저장소의 구라취다걸리면 이라는 닉네임을 사용한 유저가 내 친구인데 평타는 치냐며 사진을 올렸는데

다른 사람의 사진을 도용한 것이 밝혀지면서 고소를 당하고 이후 일베에서 본인 사진을 인증하고 내 얼굴 ㅍㅌㅊ? 라는 게시물이 증가하기 시작한다.

지금은 ㅁㅌㅊ(몇타치)? 라고 물어보면 ㅍㅌㅊ, ㅅㅌㅊ, ㅎㅌㅊ 등으로 답변하는 등 자주 보고 사용하는 단어가 되었다.

해당 표현은 야갤에서 유래되었다는 말도 있지만 일베 용어로 알고 있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일상에서 사용을 주의하는 것이 좋다.

3. 예시

이 정도 외모면 ㅁㅌㅊ 정도인지 알 수 있을까요?

이번에 먹은 무기 ㄱㅆㅅㅌㅊ라 레벨 빨리 올렸네

아쉽긴 하지만 그 정도면 ㅅㅌㅊ로 보니 괜찮을 듯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ㅍㅌㅊ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성격은 좋지만 얼굴이 ㅎㅌㅊ라 애인이 없나 봐..

여러분이 생각하는 ㅆㅎㅌㅊ 캐릭터는 무엇인가요?


기본적으로 ㅁㅌㅊ는 평가를 해달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남의 사진을 도용하거나 비꼬는 의미로 쓰는 경우가 많아서 부정적 인식이 강한 편입니다.

게다가 유래에 대한 논란도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쓰는 것은 자유지만 이 부분은 고려해서 오해를 받지 않도록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