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시드 드림) 자각몽 꾸는 방법 – 중독 위험성, 부작용 후기

살면서 50%가 넘는 사람들은 자각몽을 하는 방법을 몰라도 자각몽(루시드 드림)을 꾸게 되며 그중에 20% 이상은 자신이 의도하지 않아도 꾸준히 이 같은 경험을 한다고 합니다.

자각몽을 자주 경험하는 분들은 인지능력이 높은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 이번 시간에는 딜드(DILD), 와일드(WILD) 자각몽을 꾸는 방법과 부작용에 대해서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자각몽 기초

자각몽을 꾸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점은 자신이 꿈을 꾸면서 이 상황이 현실이 아니라 꿈이라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비현실적인 상황에 처해도 잠에서 깨고 난 다음에 꿈이라는 사실을 인지하기 때문에 꿈을 컨트롤하기 위해서는 현실과 꿈을 구분할 줄 알아야 합니다.

특히 청소년기의 경우 성적인 관심이 높아지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꿈을 자주 꾸는데 실제 경험이 있어야 더 자세한 꿈을 꾸고 하늘을 나는 꿈은 높은 곳에서 번지점프를 하거나 롤러코스터 등의 놀이기구를 탄 경험이 있다면 더욱 현실적인 자각몽을 꿀 수 있습니다.

자각몽 꾸는 방법 부작용
자각몽 꾸는 방법 부작용

딜드(DILD)

와일드(WILD)는 깨어있는 상태에서 자각몽에 돌입하지만 딜드는 꿈속에서 자각을 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자각몽을 꾸거나 기억하기 어렵지만 처음에는 딜드 부터 시작하는 게 좋습니다.

1. 꿈일기

처음으로 해야 하는 일은 꿈의 내용을 기록하는 것으로 잠에서 깬 다음 내용을 기록하다 보면 자주 보이는 장소나 물건 등을 파악하고 꿈을 꾸는 상황을 인지하기가 쉬워집니다.

많은 분들이 꿈에서 깨고 나면 왠지 익숙한 느낌을 받는 경우가 많으실 텐데 꿈 일기를 통해서 꾸준히 내용을 기록하고 기억하다 보면 꿈을 조절하는 자각몽에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2. 이어자기

꿈을 꾸는 도중에 잠에서 깼지만 다시 눈을 감고 이어서 꾸는 상황으로 이 경우는 자신이 꿈이라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꿈속에서 조금은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특히 자신이 어떤 내용의 꿈을 꾸고 있는지 기억한 다음에 이어서 잠들면 자각몽 확률이 높아지는데 이런 상황이 반복되면 자신의 생각대로 꿈을 조절하거나 움직이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3. 인지하기

꿈이라는 사실을 인지할 정도의 수준이 되면 내가 원하는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려고 도전 하지만 내가 모르거나 하지 않았던 행위를 하려고 시도하면 금방 잠에서 깨어나게 됩니다.

현재 내가 있는 공간이나 하고 있는 행동이 처음인 경우 그 상황에 집중하거나 다음 행동을 하려고 하면 꿈이라는 사실을 깨닿기 때문에 이같은 현상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4. 꿈 만들기

꿈을 꾸면서 즉흥적으로 내가 원하는 행동을 하는 게 아니라 평상시 자주 하는 행동이나 게임 등을 기준으로 꿈에서 어떤 행동을 할지 스스로 생각하고 만드는 방법입니다.

내가 A라는 연예인을 좋아하면 처음부터 해당 인물을 자각몽 안으로 부르기 어렵기 때문에 집에 있는 브로마이드를 꺼내거나 컴퓨터를 켜고 동영상 등을 보는 것부터 해보는 것입니다.

RC

인셉션을 보면 팽이를 돌리듯이 자각몽의 경우 RC(Reality Check)를 통해서 이게 꿈인지 현실인지 구분하기 때문에 자신만의 습관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1. 꿈속이라면 시간이 멈춰 있으니 시계를 본다.
  2. 전등 스위치를 켜도 꿈에서는 작동을 안 한다.
  3. 꿈에서는 코와 입을 막아도 숨을 쉴 수 있다.
  4. 점프를 뛰면 꿈속에서는 착지하는 시간이 늦다.
  5. 얼굴이나 몸을 만져보면 고무같이 느껴진다.
  6. 손가락을 반대로 꺾어서 손 등에 닿게 해본다.
  7. 벽에 기대려고 하면 몸이나 손이 통과한다.
  8. 거울을 보면 모습이 흐릿하거나 보이지 않는다.

위에서 설명하는 내용 외에도 자신이 꿈을 꾸고 있는 것인지 판단할 수 있는 행동이 있다면 자신만의 RC를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와일드(WILD)

딜드가 자연스럽게 꿈을 꾸는 도중에 루시드 드림에 접근하는 방법이라면 와일드는 자각몽을 꾸기 위해서 다양한 준비를 하고 잠드는 방법을 말합니다.

1. 준비단계

주변 환경은 어둡고 조용해야 하며 잠이 든 다음 5~6시간 뒤에 알람을 설정해야 하기 때문에 그 이후 충분히 잠잘 수 있는 시간이 있는지 확인하고 시간대를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2. 각성

5~6시간 정도 잠을 자고 알람 소리에 잠에서 깼다면 안정되고 편안한 마음을 유지하면서 내가 가고 싶은 곳이나 하고 싶은 일을 상상해 보시길 바랍니다.

3. 이완기

많은 분들이 와일드를 경험하기 전에 자각몽을 꿀 생각으로 흥분된 상태이기 때문에 편한 자세를 취하고 잔디밭에 누워있는 상황처럼 현실적인 공상으로 몸을 잠들게 해야 합니다.

몸이 이완되기 시작하면 눈 뒤쪽에서 빛이나 꿈이 보이기 시작하는데 너무 집중하면 이미지가 사라지기 때문에 영화를 보는 것처럼 보고 있으면 선명하고 오랜 시간 지속이 됩니다.

그리고 청각을 통해서 다양한 소리를 느낄 수 있는데 잔잔하거나 혹은 날카롭거나 시끄러운 소리가 날 수 있으니 불안감을 느끼지 않고 천천히 소리에 적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꿈을 꾸고 있다는 암시를 주입하도록 합시다.

4. 과도기

깨어있는 상태에서 꿈을 꾸는 과정으로 몸이 어디론가 빨려 들어가는 기분과 함께 일부 사람들은 날카로운 소리나 비정상적인 감각을 느끼기 때문에 공포를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와일드 = 난폭하다는 뜻처럼 시각, 청각, 촉각 다양한 자극을 경험하게 되는데 너무 집중하거나 긴장하면 꿈을 꾸지 못하거나 잠에서 깨기 때문에 마음을 편하게 하는 게 중요합니다.

이 과정에서 많은 사람들이 와일드를 포기하게 됩니다.

5. 안정기

자각몽을 꾸기 바로 전 단계로 시야가 어두워지고 천천히 눈을 뜨면 내가 생각하는 모든 것을 실행할 수 있는 루시드 드림에 진입하는데 여기서 RC를 꼭 하는 게 좋습니다.

WILD – The Five Phases Of WILD

부작용

글쓴이도 한동안 자각몽에 푹 빠져서 와일드와 딜드를 시도하고 성공한 적이 있는데 꿈을 자유롭게 조절하면 좋은 점도 있지만 부작용으로 인한 위험이 높은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1. 가끔 현실과 꿈을 구분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음
  2. 몸이 안 좋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끔찍한 악몽이 됨
  3. 하루에 10시간 이상 불필요한 잠을 자게 된다.
  4. 잠은 충분히 자지만 자각몽을 꾸고 나면 피곤하다.
  5. 두통이 생기고 불면증으로 인해서 잠들지 못한다.

특히 현실과 꿈을 구분하지 못하는 문제의 경우 자각몽 중간에 갑자기 등장한 친구와 나쁜 일이 생겼는데 잠에서 깬 다음에도 하루 종일 분노를 삭이지 못했던 기억이 납니다.


처음에는 현실에서 불가능한 일을 할 수 있어서 중독이 됐다가 나중에는 불면증과 악몽이 반복되는 악순환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자각몽에 진입하는 딜드(DILD) 까지는 괜찮다고 생각하지만 와일드(WILD)는 진지하게 고민해 보시길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