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와 여자 무술일주(戊戌日柱) – 성격과 특징, 직업, 결혼 쉽게 설명

기해일주의 십이운성은 묘(墓), 십신은 비견(比肩)으로 만물을 거두어들이는 형상, 죽어서 관속에 들어가는 것으로 비유하며 금전적인 계산이 빠르기 때문에 욕심이 많은 편입니다.

일간(日干)은 무토(戊土), 일지(日支)는 술토(戌土)로 드넓은 땅을 의미하기 때문에 진취적인 모습은 좋지만 가진 것이 없어도 자신감 넘치고 독선적인 성향이 강해서 고통을 받기 쉽습니다.

술토 지장간은 신금(상관), 정화(정인), 무토(비견)이지만 신금은 흙에 묻혀서 제 기능을 하기 어렵고 정화는 무토에 힘을 더하니 융통성은 부족하지만 넓은 포용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의리를 중요시하지만 지나친 승부욕과 고집으로 나만 잘났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개요

무술일주
무술일주

기본적으로 넓은 마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친절하지만 간여지동에 괴강의 기운으로 자존심과 고집이 매우 강하고 독선적인 성향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책임감이 강하고 시원한 성격은 좋지만 본인의 주관이 강해서 주변 사람을 괴롭게 만들고 참을성은 많지만 한번 폭발하면 지장간에 암재된 신금 상관의 기운으로 큰 상처를 주게 됩니다.

추수가 끝난 가을의 모습이기 때문에 인생을 살면서 다양한 애로사항이 발생하고 큰 대지를 채우기 어려우니 평생 고독하게 살아가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외모

  • 남자 : 미남형은 아니지만 거칠고 남자다운 매력을 가짐
  • 여자 : 이목구비가 뚜렷하고 강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직업

머리가 좋고 어린 시절부터 학업에 관심이 있으니 좋은 성적을 유지하는 경우가 많고 세속적인 관심은 있지만 능력은 없기 때문에 재물 인연은 없는 편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넓은 땅을 채우기 위해 재물 욕심이 많아서 실제 큰돈을 벌기도 하지만 그것을 유지하거나 발전시키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사업보다는 직장의 인연이 있다고 봅니다.

이는 지지 비견의 영향 때문인데 사주에 수(水), 화(火)가 고르게 있으면 본인의 노력이 아니라 경제적으로 여유 있는 집에서 태어나 부모로부터 재산을 상속받을 수 있습니다.

타인에게 조언은 잘하지만 본인이 받는 것을 싫어해 동업은 피하는 게 좋고 학문과 예능에 관련이 많은 일주이기 때문에 세속과 떨어진 학문이나 종교단체에서 일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추천분야 : 군인, 경찰, 의약업, 연구, 공무원, 교육, 종교, 정치인

결혼

갑진일주, 임진일주와 궁합이 좋지 않은 사주로 본다.

일찍 연애를 해도 오랜 기간 관계를 유지하기 어렵고 좋은 인연을 만나기도 어렵기 때문에 마음에 드는 결혼 상대를 만나지 못해서 본인의 고집에 의해 배우자를 결정하게 됩니다.

때문에 결혼을 하기 전에 부모와의 갈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성혼 이후에는 배우자와 마찰이 생겨서 다투게 되니 계속해서 고통을 당한다고 해석이 가능합니다.

무술일주는 다정함과 애교가 부족하고 본인의 주체성이 강해서 배우자 운이 좋지 않다고 보는데 정직하고 헌신적인 모습은 좋지만 상대 입장에서 배려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남자

배우자 궁에 묘지가 들어서 있으니 행복한 가정을 꾸리고 싶어도 갈등이 발생해서 어렵고 형제를 도와줘야 하는 경우가 많으니 경제적으로 힘들게 지낼 수 있다고 봅니다.

약간의 의처증이 있어서 아내가 밖에서 돈을 버는 것을 싫어하지만 본인이 자영업을 하는 경우 함께 일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매정하게 대하기 때문에 정신과 육체를 괴롭게 만듭니다.

성적인 관계도 그렇고 상대방을 즐겁게 만들기 위한 노력보다는 본인을 위해, 의무적으로 하는 경우가 있으니 부부관계가 좋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띠 궁합 : 쥐띠, 소띠, 범띠, 토끼띠, 뱀띠, 말띠, 원숭이띠, 돼지띠

여자

총명하지만 자기 수양의 부족으로 일상생활에서 고통을 받기 때문에 항상 여유롭고 낭만적인 결혼생활을 꿈꾸는 경우가 많고 좋은 남자를 만나면 헌신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배우자 궁의 자식은 정관을 옥죄며 상하게 만들기 때문에 출산 후에는 남편과 멀어지고 힘을 약하게 만들어 무능하거나 폭력적이고 외도를 하는 등의 문제를 만들어 내게 됩니다.

육체적인 부부관계는 좋을 수 있으나 정신적인 교감이 어렵고 배우자에게 항상 부족한 감정을 느낄 수 있으니 현대에 들어서는 주말부부 식으로 지내면 좋다는 해석이 많습니다.

띠 궁합 : 소띠, 호랑이띠, 토끼띠, 뱀띠, 말띠, 개띠, 돼지띠

가족

부친과 모친의 인연이 짧고 덕이 부족하기 때문에 부모의 덕이 부족하고 형제의 덕을 보기도 어려우니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으며 혼자서 자수성가로 성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술(戌)은 고독함을 의미하기 때문에 결혼을 해도 자식이 드문 경우가 많고 여자의 경우 출산을 하면 남편을 밀어내지만 팔자에 신, 유 글자가 있으면 대성하는 자식이 있다고 봅니다.

괴강에 산 넘어 산이니 자만한 성격으로 다른 사람들을 신경 쓰지 못하고 베푸는 것에 인색하며 속세를 떠나려는 성질을 가지고 있으니 혈육의 덕을 기대하기 어렵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유명인

연예인 : 김용만, 김용국, 김이지, 닉쿤, 김희선, 렌, 민니, 배현진, 신혜성, 승호, 스테파니, 손호영, 오다기조 조, 엄지, 아이린, 이상순, 유인영, 영흔, 이민혁, 저아나, 천명훈, 홍종현

기타 : 최순실, 강경화(정치인)


무신일주는 돈을 힘들게 벌고 괴강 사주 중에서 가장 신강하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과의 대인관계도 좋지 않다고 말하니 외롭고 고통을 겪는 시간이 많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하게 일주만으로 판단하기 어려운 부분이고 괴강살의 경우 현대에 들어서는 어려운 상황을 견뎌내는 힘으로 해석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다른 사람의 댓글

  1. 안녕하세요. 잘 보았습니다. 일주를 풀이해놓은것을 보니 거의 맞아서 놀랐습니다. 혹시 병인일주 여자인데 임인일주나 무술일주 남자랑 괜찮을까요? 요즘 고민이 되어서요^^;

    응답
    • 사주 원국에 따라서 다르지만 서로 충하는 기질이 있으면 다투는 일이 많아집니다.
      다만 제 주변에는 서로 극하는 일주를 가지고 있어도 잘 지내는 분들이 많아서 케바케 인 듯 싶습니다.

      응답
    • 사주구성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지만
      일주가 상극이면 생활방식이 달라서
      매번 부딪히고 갈등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응답
  2. 무술일주 무관성에 상관격 편인다인데 저는 제가 좋다고 생각함 무관성에 편인성다자라 자라면서 많은 일들을 겪으면서 자랐다고 생각함. 자존심과 독립심 강해서 누구한테 손벌리거나 그런게 없어서 대인관계 깔끔함 그렇다고 선긋고 다니는 것도 아니고 일단 안면트면 다 내 편으로 만드는 기질이 있음 주위에 적이 없음 반대로 말하면 적이 생기면 둘중 하나 죽어나가야 하는 그런 성격임 그래서 대체로 많이 참아주고 내 편으로 만드는 기질? 사교성 이런게 타고 난 것 같음 전 30대지만 살면서 대인관계로 힘든적이 없음. 그냥 힘들게 살아왔는데 이 나이 먹고 뒤돌아보면 참 그게 무기가 된 것 같다는 생각이 진짜 많이 듬.. 힘들게 산건 아니지만 내 꿈을 갖고 그 꿈을 위해서 살지 못 했죠. 그땐 참 집안이 어려워서 아무튼 요새 대인관계나 일을 하면서 느끼는 감정이 참 그 힘든 일들을 겪으면서 많이 성장함을 전 느끼고 있어요. 뱉은 말은 지키는 사람임 그리고 돈이 없으면 굶어 죽지 남한테 손안벌림 그게 가족이라도 마찬가지 태어나서 없이 자랐어도 부모님에게 돈 8만원 이상 받아써본적이 없어요 해달라고 한 적도 없어요 뭐 사달라 해달라 없어요. 대신 어렸을때 멋대로 살았네요..

    응답
    • 저같은 경우는 젊은시절 돈을 모으지 못하고 나중에 풀리는 사주를 가지고 있는데
      실제로 큰돈이 생기면 주식이나 코인, 사업 등으로 한푼도 모으지 못하고 있습니다.
      금방 40대가 찾아올텐데..
      젊은시절 어려운 시기가 도움이되어서 이제는 안정적인 생활을 하고 싶네요

      댓글 잘 읽었습니다 진솔한 이야기 감사합니다 🙂

      응답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