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에서 말하는 역마살 뜻과 종류 – 관상, 인신사해(寅申巳亥) 풀이

남자보다 여자에게 많이 사용하는 단어 역마살은 한곳에 오래 머물지 못하고 이곳저곳을 떠돌아다니는 팔자로 심하면 객사를 할 운명을 가졌다는 의미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사람에게 해로운 영향을 주는 살(煞)이 붙었기 때문에 좋지 않은 뜻이며 과거에 국가의 명령이나 공문서를 전달하기 위해 역(驛)에 있던 말들이 떠돌던 모습을 보고 단어가 만들어졌습니다.

역마-살 (驛馬煞) : 항상 분주하게 떠돌아다니게 될 액운

개요

역마살 사주
역마살 사주

역마살이 없는 사람은 자신이 익숙한 곳을 좋아하지만 역마의 기운이 강한 사람은 변화를 좋아해서 집에 있으면 답답함을 느끼고, 여행을 떠나면 해방감을 느끼기 때문에 집으로 돌아와도 다시 밖으로 나갈 생각을 하게 됩니다.

과거에는 역마살을 나쁜 일을 당할 운수라고 말했지만 바쁘게 돌아가는 현대 사회에서는 운전기사나 외교관처럼 이동이 많은 직업은 좋게 작용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업무적으로 출장이 잦거나 이동이 많은 직업이라면 역마살이 도움이 될 수는 있지만 금전적으로 여유가 있을 뿐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고 안정되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역마살보다 중요한 게 자신의 사주팔자이기 때문에 직업적인 부분에서 역마살을 활용할 수 있는 사주를 가진 사람이라면 좋은 결과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특징

  • 눈썹의 뼈가 발달되고 가늘고 길다.
  • 미간의 내 천자 주름, 이마 양쪽 홈
  • 광대뼈가 발달되어 튀어나온 사람
  • 남자의 경우 수염이 많고 거친 편

역마살이 있는 사람은 호기심이 많고 개방적이며 한곳에 오래 머물지 못하기 때문에 이사를 자주 다니거나 돌아다니는 것을 좋아하는데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을 좋아해서 어린 나이에 출세를 하거나 재물을 얻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감정의 변화가 심하고 실증을 잘 내기 때문에 나쁘게 작용하면 번잡한 모습만 보여주고 자신이 노력한 만큼의 성과를 거두지 못해서 여유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경제적인 여유가 있고 직장이 있어도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지방으로 발령받는 등 이동하는 일이 생기는 것이 역마살의 특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20세 이전이나 60세 이후에 기운이 강해지는 역마는 주거의 불안정을 의미하며 사주에 2개 이상의 역마가 있다면 운동성과 액운이 곱절로 증가한다고 해석합니다.

종류

역마살은 단순하게 이동이 많은 팔자라고 생각하지만 사주팔자의 년지나 일지를 기준으로 인신사해(寅申巳亥) 4가지 원리가 존재하기 때문에 각자 고유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지역마
신자진(申子辰)인(寅)
인오술(寅午戌)신(申)
해묘미(亥卯未)사(巳)
사유축(巳酉丑)해(亥)

1. 인(寅)

호랑이의 기운을 가진 역마살로 가장 강력한 기운을 자랑하기 때문에 매사 신중하게 생각한 다음에 움직일 필요가 있으며 부정적인 기운도 많지만 반대로 적용되는 경우도 있어서 힘든 일이 생겨도 인내하고 여유를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신(申)

원숭이와 관련된 역마살로 평소에는 이동이 별로 없지만 목표가 생기면 쉬지 않고 움직이는 모습을 보여주며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움직일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질병에 걸리거나 사고를 주의해야 합니다.

3. 사(巳)

다리가 없는 뱀처럼 분주하게 움직이며 짧은 거리를 자주 이동하게 되는데 역마 중에서 가장 바쁘기 때문에 노력에 따른 결과물을 기대할 수 있지만 좋은 때를 만나지 못해서 별다른 소득이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진지하게 생각하고 행동하는 게 좋습니다.

4. 해(亥)

규모가 작은 역마로 먼 곳을 돌아다니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자신이 살고 있는 동네를 벗어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아무래도 이동하는 경우는 많지만 오행의 경우 水를 의미하기 때문에 그냥 자연스럽게 흘러가는 대로 지켜보면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한곳에서 오래 머물지 못하고 돌아다니는 사람은 불행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역마라는 단어 뒤에 살(煞)을 붙이게 되었는데 좋게 해석한다면 활동적이고 진취적인 성격으로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여행을 좋아하고 자신의 인생을 즐긴다고 생각하는 분들은 굳이 역마살을 부정적인 의미로 생각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사람의 댓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