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천장 까짐 – 통증 치료하기

누구나 한 번쯤 표면이 거칠거나 뜨거운 음식을 먹다가 입천장이 까진 경험이 있을 텐데 껍질이 벗겨지면 통증과 함께 피맛을 느끼지만 금방 상태가 좋아진다.

하지만 면역력이 낮아진 분들은 음식과 상관없이 입천장 까짐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화상으로 인해서 입천장이 벗겨진 분들은 연고를 바르는 것이 좋지만 피로 누적으로 입천장 까짐이 생긴 분들은 휴식이 가장 좋은 치료 방법이기 때문이다.

입천장 까짐 원인

① 뜨거운 음식을 빨리 먹으면 입천장에 화상을 입어 물집이 생긴다.
② 새우깡같이 입자가 딱딱한 과자를 먹으면 입안이 쓸려서 까진다.
③ 튀김옷이 바삭한 새우튀김, 돈가스도 입천장 까짐을 유발한다.
④ 비타민 부족으로 인한 면역력 감소

1. 치료

입천장이 까져서 통증이 발생하지만 빠르게 회복하지 못하는 분들은 최대한 입천장에 있는 상처를 덧나지 않게 보호하는 것이 중요하다.

  1. 상처의 자극을 줄이기 위해서 맵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 게 좋다.
  2. 표면이 거친 음식은 상처를 덧나게 할 수 있으니 되도록 먹지 않는다.
  3. 뜨거운 음식으로 화상을 입은 분들은 빠르게 얼음 등으로 냉찜질을 한다.
  4. 페리덱스, 아비나 등 구강 염증을 치료하는 연고를 바른다.
  5. 면역력이 낮은 분들은 식생활을 개선하고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한다.
  6. 혓바닥으로 상처를 만지는 분들은 세균 감염의 우려가 있으니 자제하자.
  7. 입안이 아파서 꺼려 하는 경우도 있지만 양치를 자주 하는 게 좋다.

2. 구강작열감 증후군

뜨겁거나 매운 음식을 먹은 것도 아닌데 1주일 이상 입안이 건조하고 혀, 입술, 입천장 등에 작열감과 통증이 발생하는 분들은 구강작열감 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다.

구강작열감 증후군은 55세 이상의 남녀 15% 정도가 경험하는 질환으로 입안에 상처가 있는 것도 아니고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에 치료가 어렵다.

입천장 까짐이 심해서 병원에 가려는 분들은 어디를 가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 1차적으로 치과에 방문하는 것이 가장 좋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