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 토닉 레시피 – Gin & Tonic 칵테일 입문

칵테일은 여러 가지 술을 바탕으로 비터스, 향료, 설탕, 소금 등을 혼합하여 만드는 혼합 주로 쉽게 말하면 폭탄주처럼 섞어서 마시는 술이라고 할 수 있다.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BAR에 가면 간단한 칵테일도 1만 원이 넘는 경우가 많은데 집에서 만들어 먹으면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즐기는 것이 가능하다.

그중에서도 진 토닉은 집에서 누구나 쉽게 만들고 즐길 수 있는 칵테일로 전문적인 도구나 기술이 없어도 고급스러운 맛을 낼 수 있다.

때문에 집에서 맥주나 소주를 마시는 분들은 진토닉 레시피로 시작해서 취향에 맞는다면 여러 가지 칵테일을 만들어 먹는 것도 좋다고 생각한다.

1. 준비물

① 진(Gin)

다른 재료와 희석되면 도수가 낮아지기 때문에 대부분 40%도 가 넘는 술을 사용하며 종류가 많기 때문에 자신의 취향에 맞는 브랜드 제품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② 하이볼 글라스

칵테일 제조에 자주 쓰이는 잔으로 용량은 (180ml~300ml) 수준이며 굳이 구입할 필요 없이 맥주잔만 있어도 충분하다.

③ 얼음

가정에서 얼음을 준비할 때는 냉동실 냄새가 나지 않도록 필요한 시점에 맞춰서 물을 얼리거나 밀봉해서 보관하는 것이 좋다.

④ 토닉워터

키니네가 들어간 탄산수로 약간 달큼하지만 뒷맛이 씁쓸하기 때문에 단품으로 먹기 어려우며 국내에서 판매하는 브랜드 제품이 다양하다.

⑤ 라임

가니쉬는 라임을 사용하는 것이 기본으로 여겨졌지만 가격이 저렴한 레몬을 사용해도 무방하며 농축된 레몬즙을 쓰는 것도 나쁘지 않다.

2. 레시피

  1. 하이볼 글라스에 얼음을 적당량 채운다.
  2. 진을 소주잔 80%(45ml) 정도를 채워서 넣는다.
  3. 잔의 8부까지 토닉워터를 채운다.
  4. 라임이나 레몬 한 조각 즙을 짜서 넣는다.
  5. 티스푼으로 가볍게 한두 번 저어주면 완성

레시피 순서는 바뀌어도 크게 상관이 없으며 진 대신 보드카나 럼을 넣는 경우도 있으니 취향에 따라서 재료를 바꾸는 것도 좋다.

진토닉은 만드는 방법과 재료는 단순하지만 BAR의 전체적인 칵테일 퀄리티를 알아볼 수 있는 칵테일로 진과 토닉워터의 품질과 비율이 중요하다.

3. 진 추천

진 토닉
진 토닉

1. 히네브라 산 미겔 (40%)

필리핀의 국민 술로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술 5위, 진 중에서는 1위를 기록하고 있지만 내수 판매를 집중하고 있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인지도가 낮은 편이다.

2. 탱커레이 (47.3%)

다른 진들에 비해서 도수가 높은 편으로 4번 증류를 기본으로 하여 깔끔한 풍미를 자랑하며 오렌지, 레몬, 라임, 자몽과 같은 시트러스한 향이 매력적이다.

3. 비피터 (40%)

전체적인 밸런스가 좋은 편이라 대부분의 칵테일에 어울리며 비피터 진에는 총 9가지의 식물이 들어가는데 침전 시간을 24시간 늘린 프리미엄 라인도 있다.

4. 고든스 (43%)

전 세계 판매량 2위를 기록하고 있는 진으로 특색은 없지만 깔끔한 맛을 자랑하고 가격대가 저렴하기 때문에 입문자에게 추천하는 경우가 많다.

5. 봄페이 사파이어 (47%)

향이 강하기 때문에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편이라 스트레이트로 즐기기보다는 칵테일을 만들어서 먹는데 진 토닉은 어울리지만 숏드링크 류에는 적합하지 않다.

6. 헨드릭스 (44%)

오이와 장미가 첨가된 진으로 평소 오이를 싫어하지 않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즐길만한 맛이며 제조사에서 진토닉을 만드는 경우 오이를 넣을 것을 권장한다.

7. 마틴 밀러 (40%)

진 토닉으로 만들지 않고 그냥 마시기에도 무난한 술로 아이슬란드의 깨끗한 물로 만들어서 그런지 깔끔하고 상쾌한 맛이 매력적이다.

대표적인 진 TOP8

  • Beefeater London Dry Gin (비피터)
  • Tanqueray London Dry Gin (탱커레이)
  • Bombay Sapphire London Dry Gin (봄베이 사파이어)
  • Martin Miller’s London Dry Gin (마틴 밀러)
  • Aviation American Gin (에비에이션 아메리칸 진)
  • Hendrick’s Gin (헨드릭스)
  • Bols Genever (볼스 쥬니버)
  • Hayman’s Old Tom Gin (헤이먼스 올드 톰)

추천 목록의 숫자는 순위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판매하는 국가, 제품의 라인에 따라서 맛과 도수가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