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사전에 Aggro를 검색하면 공격적인, 폭력, 분노, 골칫덩이와 같은 뜻을 가지고 있다.
온라인 게임과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어그로는 남을 약 올리거나 악의적인 행동을 하면서 공격을 이끌어내는 행위를 의미한다.
어그로는 일상에서도 자주 접할 수 있는데 A가 B에게 부정적인 행동을 하면서 적의를 갖고 관심을 끌게 만들면 어그로를 끌었다고 말할 수 있다.
게임에서 어그로는 전투를 수월하게 하기 위한 방법이지만 현실에서 어그로는 관심을 끌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관심병과 비슷한 매락을 가진다.
그렇다면 어그로는 어떤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을까? 이번 시간에는 어그로의 뜻과 예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 개요
미안하다 이거 보여주려고 어그로 끌었다.

일반적으로 게임에서는 몬스터, 현실에서는 상대방을 도발해서 적의를 갖게 만들고 관심을 끄는 행위를 어그로 끈다고 말할 수 있다.
게임에서 어그로는 전사가 몹을 도발해서 자신을 공격하게 만들거나 원거리 캐릭터가 몬스터를 한 마리씩 끌고 와서 사냥하는 것을 의미하게 된다.
반면 커뮤니티에서 어그로는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다툼을 유발하기 위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관심을 주지 않고 무관심으로 대응하는 것이 좋다.
국어사전에서 어그로는 관심을 끌고 분란을 일으키기 위해 자극적인 글을 올리거나 악위적인 행동을 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2. 예시
1. 특정 커뮤니티 게시판에 정치에 관련된 민감한 글을 써서 광역 어그로를 끌고 많은 사람들이 댓글로 싸우는 모습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다.
2. 한국인을 비하하는 내용, 기분이 나쁠만한 글을 쓰고 성질을 긁어서 악플이 달리면 꼬투리를 무는 방식으로 시비를 거는 어그로를 끌기도 한다.
3. 유튜브 동영상 같은 경우 조회 수가 광고 수입이 되기 때문에 충격적인, 놀라운, 믿기 어려운 같이 영상과 관계없는 자극적인 제목을 사용해서 어그로를 끈다.
4. 편향된 정치 글, 악성 떡밥, 가짜 뉴스, 비방글을 쓰는 기자들은 어그로를 끌만한 뉴스를 찍어내서 소동을 일으켜야 돈을 받기 때문에 기레기라고 한다.
5. 공공장소 같은 곳에서 소리를 지르거나 주변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면서 인상을 찌푸리게 만드는 사람을 보고 어그로를 끈다고 말할 수 있다.
6. 주변에서 그만하라고 말해도 주제에 맞지 않는 이야기를 하거나 아무런 관계가 없는 자료를 지속적으로 올리는 사람을 어그로꾼이라고 한다.
7. 인터넷 뉴스를 보면 지나치게 악플을 다는 사람이 있는데 대부분 어그로를 끌어서 사람들의 분노를 이끌어내고 관심을 받고 싶어 하는 경우가 많다.
8. 예능 프로그램에서 유명 스타가 나오는 것처럼 오랜 시간 어그로를 끌면서 광고했지만 정작 나오지 않아서 많은 사람들의 욕을 먹었다.
9. 전사 캐릭터가 보스 몬스터에게 끌었던 어그로가 풀리면서 주변에 있는 유저를 공격했기 때문에 이번 던전 공략에 실패하고 말았다.
10. 상대편의 심리를 흔들기 위해 어그로를 끌어서 그런지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었지만 비매너라는 비난을 피하기 어려웠다.
11. 정부, 일부 정치인들은 본인에게 불리한 상황이 발생하면 사실을 은폐하고 여론을 돌리기 위해 다른 곳에 어그로를 끌어서 사람들의 관심을 돌려놓는다.
12. 여러 사람이 함께 진행하는 게임에서 고의적으로 패배하거나 비협조적으로 나오는 사람들은 어그로를 끌고 팀원의 반응을 보면서 즐거움을 느낀다.
13. 특정한 아이디로 관심 없는 내용, 의미 없는 똑같은 말을 반복하는 사람이 있는데 꾸준히 글을 쓰면서 보는 사람의 기분을 나쁘게 한다면 어그로에 성공했다고 본다.
어그로를 끄는 사람들은 대부분 기분이 나쁠만한 행동으로 관심을 끌어내기 때문에 타인에게 주목받고 싶은 정도가 심한 관심병(관종)을 가진 경우가 많다.
글쓴이 주변에도 매번 어그로를 끌어서 욕먹는 친구가 있는데 만날 때마다 어그로좀 끌지 말라고 욕해도 쉽게 고치지 못해서 연락을 무시하는 일이 많습니다.
자신의 만족감, 금전적인 이익을 위해서 어그로를 끄는 분들은 당장의 이익을 위해서 주변 사람들을 잃게 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