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까마(히카마) 효능 – 멕시코 감자 얌빈(Yam Bean) 부작용

멕시코 감자, 얌빈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하는 식품 히카마는 콩과에 속하는 열대성 식물로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유명하다.

과거에는 히까마를 해외에서 수입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최근에는 국내 생산에 성공하면서 국산을 먹을 수 있게 되었다.

순무와 비슷하게 생긴 히카마는 아삭하고 살짝 달콤한 맛이 무, 배, 감자와 비슷하며 익혀서 먹거나 생으로 먹어도 괜찮다.

이번 시간에는 미국의 인터넷 신문 허핑턴 포스트에서 세계 20대 슈퍼푸드로 선정된 히카마는 어떤 효능과 부작용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1. 히카마 고르기

아무래도 생소한 작물이기 때문에 일반 마트에서는 판매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주먹보다 조금 큰 중간 정도의 크기를 고르는 것이 좋다.

하까마는 열매가 작을수록 부드럽고 달콤한 맛이 나고 클수록 뻣뻣하면서 담백한 맛이 나는 것이 특징이기 때문에 취향에 맞게 선택하도록 하자.

그리고 오래된 히카마는 수분이 마르기 때문에 만져봤을 때 물컹한 부분 없이 탱탱하고 묵직하면서 윤기가 도는 것이 싱싱하다고 볼 수 있다.

갓 수확한 히카마는 10일 정도 숙성을 해야 맛이 좋아지는데 냉장고에 보관하면 갈변이 발생하기 때문에 서늘하고 건조한 실온에서 보관한다.

식품 위생 규정에 따르면 자른 히카마는 냉장고나 실온에 최대 4시간 보관이 가능하지만 껍질을 벗기지 않은 히카마는 2개월 이상 보관할 수 있다.

2. 영양 성분

생 것삶은 것
탄수화물10.36g10.66g
단백질0.68g0.39g
지방0.06g0.06g
당류4.59g2.93g
나트륨1mg0mg
포화지방산0.02g0.03g

3. 효능

히카마의 효능은 대부분 이눌린 성분에 의한 것으로 볼 수 있는데 돼지감자, 치커리, 마 등에도 풍부하게 들어있으니 참고하자.

히카마
히카마

1. 당뇨 개선

히카마에 들어있는 이눌린 성분은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며 단맛은 나지만 흡수가 잘되지 않아서 급격한 혈당 상승을 막아준다.

2. 장 건강

소화가 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부티르산이라는 물질은 좋은 박테리아를 성장시키며 나쁜 박테리아를 죽이는 기능을 통해 장 기능을 강화시킨다.

3. 피부 미용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변비를 예방하고 피로를 회복할 수 있으며 피부 노화를 예방하는 효과를 가진다.

4. 혈압 조절

성인 1일 권장량의 30% 정도의 칼륨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몸속 나트륨을 배출하면서 혈압을 낮추고 근육경련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5. 골다공증

히카마에 들어있는 이눌린 성분은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뼈를 건강하게 만들고 골다공증 같은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6. 체중감량

100g당 38kcal 정도의 열량으로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기 때문에 포만감을 높이기 위해 샐러드뿐만 아니라 밥과 반찬에 넣어서 먹기도 한다.

4. 부작용

히카마 껍질은 먹을 수 없기 때문에 벗겨내는 것이 좋으며 씨, 잎에는 독성 물질 로테논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실제 히카마의 뿌리를 제외한 나머지 지상에 노출된 모든 부분에는 살충 성분이 들어있어서 벌레도 접근하지 않는 모습을 보여준다.

기록에 따르면 잎, 껍질을 먹고 구토 증상, 호흡기, 뇌 손상이 발생한 사례가 있으며 그중에서는 사망한 경우도 있다고 한다.

이외 식용이 가능한 뿌리의 경우도 성질이 차갑기 때문에 과도하게 섭취하면 배탈이 날 수 있으니 주의하도록 하자.

5. 먹는 방법

  • 밥이나 죽에 넣어서 먹으면 맛도 좋고 포만감도 높아진다.
  • 식감이 좋아서 깍두기, 물김치, 동치미에 무 대신 넣어도 괜찮다.
  • 적당한 크기로 썰어서 샐러드에 첨가 감귤류 드레싱과 잘 어울린다.
  • 히카마에 우유를 넣고 갈아서 마신다. 사과, 매실청 등을 넣어도 좋다.
  • 채 썬 히카마에 계란, 부침가루, 밀가루 등을 넣어서 전을 만든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