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루리나(Spirulina) 효능과 부작용 – 당뇨 / 다이어트 효과

스피룰리나(Spirulina)는 지구상에서 발견된 가장 오래된 생명체 남세균(藍細菌), 시아노박테리아(Cyanobacteria)의 일종으로 최근 들어 건강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스피루리나의 학명은 1827년 독일의 조류학자 투르핀(Turpin)에 의해서 만들어졌으며 라틴어로 해석하면 소라의 껍데기처럼 비틀린 나선(螺線)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일부 기업에서는 지구에서 가장 오래된 조류라를 점을 앞세워 신비의 영약처럼 광고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글을 통해서 어떤 효능과 부작용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려고 한다.

해초 맛이 난다고 하는 분들도 있지만 거북한 비린내가 심한 편이다.

1일 섭취 권장량 (50 그램 이하 / 가루 3~5g )

1. 개요

스피룰리나 / Spirulina / 純螺旋藻

스피루리나
스피루리나

소금기가 많은 호수에서 살고 있는 스피룰리나는 32~42℃ 정도의 수온과 높은 알칼리성 환경에서 자라기 때문에 환경만 조성해 주면 생각보다 쉽게 양식이 가능하다.

한국의 경우 2000년대 후반 일본을 통해서 유입되었는데 이미 웰빙 열풍을 통해서 녹조류에 속하는 클로렐라가 인기를 끌고 있었기 때문에 거부감 없이 들여오기 시작했다.

스피루리나는 단백질과 인체에 필수로 필요한 영양소가 풍부하고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세계보건기구에서 건강식품으로 소개될 정도로 효능이 검증된 식품이다.

때문에 1988년 NASA에서는 운반과 섭취가 쉬우면서 영양을 공급할 수 있는 조건을 가지고 있는 스피룰리나를 슈퍼푸드라고 평가하며 우주에서 먹을 수 있는 식량으로 개발했다.

단백질이 풍부해서 식량 대체재로 연구하는 나라가 많지만 영양소의 경우 정제된 멀티비타민 수준에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놀라운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2. 성분

100g 기준 / 열량(kcal) 289

지방 8g콜레스테롤 0 mg나트륨 1,048 mg칼륨 1,363 mg
탄수화물 24 g식이 섬유 3.6 g당류 3.1 g단백질 57 g
비타민 A 570 IU비타민 C 10.1 mg칼슘 120 mg철분 28.5 mg
비타민 D 0 IU비타민 B6 0.4 mg코발라민 0 µg마그네슘 195 mg
출처: USDA

스피룰리나의 성분 69.5%는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인체에 영양분을 공급하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를 통해서 신체의 전체적인 밸런스를 맞춰준다고 볼 수 있다.

  • 주요 성분 : 단백질, 탄수화물, 식이섬유, 항산화 효소, 감마-리놀렌산
  • 비타민 : 베타카로틴, 비타민 B1 · B2 · B6 · B12, E, 이노시톨, 엽산
  • 무기질 : 칼슘, 철, 칼륨, 마그네슘, 아연, 망간, 셀레늄, 게르마늄
  • 항산화 색소 : 클로로필(엽록소), 카로티노이드, 피코시아닌

인간에게 필요한 5대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는 스피루리나는 부드러운 점액 다당류로 셀룰로스(섬유소)가 없기 때문에 소화가 잘되고 흡수율도 90%가 넘는다.

3. 효능

스피룰리나에 대한 연구는 오래전부터 진행되고 있으며 1980년 일본의 다케우치 박사는 당뇨병 환자에게 장기적으로 투여해서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고 한다.

1) 항암효과

스피루리나에 들어있는 카로티노이드, 피코시아닌 성분은 항산화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담즙 색소로 지방의 소화를 도울 뿐만 아니라 세포의 산화를 막고 염증을 제거해 준다.

2) 피부노화

스피루리나를 첨가한 식품은 항산화 효소(SOD), 클로로필(엽록소), 비타민 등의 성분이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고 세포를 재생하기 때문에 피부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3) 빈혈개선

어지럼증을 호소하는 분들은 철분이 풍부한 스피룰리나를 먹는 게 좋은데 소화, 흡수가 잘 되기 때문에 빠르게 효과를 볼 수 있지만 빈혈 수치가 낮은 분들은 큰 도움이 안 될 수 있다.

4) 콜레스테롤

단백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식품은 칼로리가 높은 편이지만 스피루리나의 지방 함량은 5% 수준으로 낮은 편이기 때문에 콜레스테롤이 높은 분들이 단백질을 보충하기 위해 먹으면 좋다.

5) 당뇨병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해 주고 혈당을 조절하기 때문에 당뇨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지만 반대의 주장도 있으니 치료보다는 개선해 준다고 생각할 수 있다.

6) 독소제거

중금속, 세슘과 결합해서 몸 밖으로 배출하는 작용을 하는데 식이섬유가 대장의 유익균을 강화시켜 변비를 개선해 주기 때문에 오취 성분을 분해하고 독소를 제거한다.

7) 면역향상

풍부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으며 흡수율도 높기 때문에 간 기능을 개선하는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외부의 바이러스 침입을 막아서 알레르기 반응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다.

8) 안구질환

베타카로틴, 루테인, 지아잔틴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망막 세포의 밀도를 높여서 세포를 보호하고 안구질환에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

9) 다이어트

지방함량은 적고 불포화지방산이 많아서 부담 없이 먹을 수 있으며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은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준다.

스피루리나를 먹으면 탈모, 치매에 좋다는 이야기도 있는데 다양한 영양분 때문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의견일 뿐이지 실제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4. 부작용

스피루리나는 다양한 영양성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만병통치약처럼 소개하는 경우가 많지만 특정 질병이나 문제로 인해서 드시는 분들은 저렴한 가격으로 대처할만한 식품이 많다.

1) 칼륨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신장 기능이 나쁜 분들은 피하는 게 좋다.

2) 신장 문제로 단백질 섭취의 제한이 필요한 분들에게 권장되지 않는다.

3) 수분과 전해질이 소변으로 나오지 못해서 부종이 발생할 수 있다.

4) 자가면역 질환을 심하게 만들 수 있으니 의사와 상담을 하는 게 좋다.

5) 복통이 발생할 수 있으니 수분을 자주 섭취하고 양을 천천히 늘린다.

6) 위경련, 구토 증상과 함께 심장이 빠르게 뛰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7) 두통, 근육통, 오한 등의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 즉시 복용을 중단한다.

8) 이뇨작용을 하기 때문에 임산부에게 좋지만 천천히 섭취량을 늘려간다.

미국 오리건주의 클라마스 호수 등에서 자생하는 남조류를 스피룰리나로 속이거나 오인해서 수입하는 경우도 있으니 학명을 확인할 수 있는 제조사에서 구입하자.


알약 형태로 가공한 스피루리나 제품의 경우 100% 원액이 아니라 다른 추가적인 성분을 첨가해서 종합영양제로 판매하는 경우도 있으니 설명을 잘 읽어보고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다는 부분은 건강식품보다는 식량으로서의 가치가 더 크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병을 치료하기 위한 목적으로 복용하시는 분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