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 타투 의미 – 고래, 나비, 꽃, 나침반 (문신을 허리, 아랫배에 하는 이유)

0
4531

살갗을 바늘로 찌르고 피부와 피하조직에 상처를 낸 다음 먹물이나 물감으로 무늬를 새기는 행위를 문신(文身) 영어로는 타투(Tattoo)라고 부른다.

예전에는 문신을 조직폭력배만 새긴다는 인식이 있었으나 최근에는 글쓴이 주변에도 타투를 새긴 친구들을 많이 볼 수 있다.

실제 어두운 세계에 몸을 담고 있는 친구들도 있지만 분위기 있고 예뻐 보여서, 가족의 얼굴과 이름을 팔뚝에 새긴 경우도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문신한 사람들 중에서 주변에 위화감을 조성하고 이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인식이 좋은 편은 아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처음 타투를 할 때 평생 지우지 않을 거라고 생각하는데 여자들이 자주 새기는 문신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

1. 문신의 인식

고대 사회에서 문신은 주술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는 증표로 소속이나 신분을 나타내거나 병을 치료하기 위한 목적으로 그리는 경우가 많았다.

우리 나라의 경우는 고려부터 조선시대까지 경을 친다고 해서 잘못을 저지른 사람의 신체에 죄명을 새기는 형벌을 중국에서 가져와 시행하기도 했었다.

90년대 이전에도 문신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았는데 TV에 나오는 범죄자들이 문신을 새기고 있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문신을 많이 새긴 사람들은 군대에 보내지 않고 보충역이나 면제 처분을 시키던 시절도 있었지만 최근에는 모두 현역병 처분을 받는다.

아직까지 문신에 대한 인식이 좋은 편은 아니지만 2020년대에 들어서는 유명인들도 타투를 새길 정도로 조금은 완화되었다.

2. 여자 문신

1. 레터링

과거 빅뱅의 멤버 지드래곤이 레터링 문신을 새기면서 유행하기 시작했으며 자신이 좋아하는 글귀를 영어나 라틴어로 새기는 경우가 많다.

레터링 문구는 하고 싶은 말, 노래 가사, 명언 등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할 수 있으며 간혹 오타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잘 확인하고 진행하자.

2. 나비

주로 허리, 골반, 어깨같이 노출이 필요한 곳에 많이 하기 때문에 부정적인 인식이 많지만 고치에서 나비가 되듯 새로운 변신을 의미하기도 한다.

대부분의 여성분들이 예뻐서 나비 문신을 새기지만 어두운 곳에서 통용되는 의미는 감옥에서 탈옥했다는 경력을 의미하기 때문에 주의하자.

3. 고래

과거 포경선의 선원들은 처음 바다에 나가서 고래를 잡고 돌아오면 두려움을 이겨내고 자신을 지켜달라는 의미로 범고래 문신을 새겼다고 한다.

범고래 문신을 새긴 사람은 무언가 첫발을 내딛거나 자신 주변을 보호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돌고래는 자유와 행복을 상징한다.

4. 잠자리

실제 잠자리는 징그럽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매력적이고 귀엽게 새겨진 문신이 많은데 섬세하고 여성스러운 성격을 의미한다.

행운과 화합을 상징하는 경우도 있지만 문신의 모양, 개인의 해석에 따라서 자유로운 정신, 부와 용기를 뜻하기도 한다.

5. 별

별은 누구나 알고 있는 모양으로 용기와 희망을 뜻한다고 말하지만 대부분 예쁘고 좋아서 새길 뿐 큰 의미가 없는 경우가 많다.

한국에서는 감옥에 갈 때마다 별을 달았다고 하는데 암흑사회에서는 조직에 속했다는 의미로 별 문신을 새기기도 한다.

6. 하트

여성적인 사람들이 많이 하는 문신으로 현재 본인의 마음을 반영하기 때문에 사랑하는 사람이 있거나 사랑에 빠진 경우라고 볼 수 있다.

가끔 하트에 화살이 꽂혀있는 듯한 타투를 새기는 분들도 있는데 암흑사회에서는 강간범을 상징하기 때문에 주의하자.

7. 깃털

샤머니즘을 보면 깃털이 달려있는 모자를 쓰는 것처럼 형태와 크기, 새의 종류에 따라서 다양한 주술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현대에 들어서는 깃털의 가벼움 때문에 자유, 꿈, 창의성, 순결 등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으며 자주 선택하는 문양 중에 하나다.

8. 새

자유와 희망을 뜻하기 때문에 크기가 클수록 그에 대한 욕망이 크다고 볼 수 있으며 대부분 작고 귀여운 새를 선택한다.

하지만 성공을 꿈꾸는 여성들은 자신이 꿈꾸는 미래를 생각하며 큰 독수리를 신체에 새기는 경우도 있다.

9. 잉어

일본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잉어 문신은 폭포를 거슬러 가는 형태를 많이 하고 있으며 꾸준함과 인내심을 상징한다.

이외 재물과 권력을 얻고 장수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물고기가 크고 생기가 넘칠수록 좋기 때문에 이레즈미로 많이 한다.

10. 꽃

종류에 따라서 상당히 많은 뜻을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 여성스러움, 순결을 뜻한다고 말하지만 단순하게 예쁘고 좋아해서 새기는 경우가 많다.

대표적으로 장미는 색깔에 따라서 다르지만 죽음과 사랑을 의미하며 연꽃은 전설이나 불교에 관련된 내용일지도 모른다.

11. 고양이

고양이 타투
고양이 타투

개인적으로 고양이를 좋아하고 패션을 위해 타투를 하거나 혹은 고양이를 키우는 분들이 자신의 애묘를 신체에 새기는 경우도 볼 수 있다.

귀여워서 하는 분들이 많지만 러시아에서는 도둑에게 행운을 준다고 하여 남의 물건을 훔치는 사람들이 고양이 타투를 많이 새긴다.

12. 스페이드 퀸

성적으로 개방적인, 주로 흑인을 좋아하는 여성들이 이를 어필하기 위해 새기는 경우가 많다고 하니 단순히 예뻐서 타투를 새기는 불상사는 없어야 한다.

주로 자신이 자신 있는 신체 부위에 새기며 모르는 사람들도 많지만 인터넷에 검색하면 대부분 부정적인 내용이니 주의가 필요하다.

13. 십자가

종교적인 이유, 혹은 심미적인 이유로 십자가를 그려놓고 주변에 레터링을 쓰거나 꽃으로 장식을 하는 경우도 있다.

축구선수 안정환도 종교적인 의미로 십자가 문신을 새긴 것으로 유명한데 얼굴이나 명치의 십자가는 갱단을 뜻하기 때문에 조심하자.

14. 거미

예로부터 마약에 관련된 범죄, 교도소, 도둑, 살인자 등 좋지 않은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현대에 들어서는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는다.

심미적인 이유, 나쁜 운은 걸러내고 행운만 오게 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해외여행을 한다면 조심할 필요가 있다.

15. 눈

새기는 부위에 따라서 의미가 달라지는데 골반에 하면 동성을 강제로 추행한 경력, 가슴 상단은 지켜본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많은 분들이 알고 있겠지만 눈물 타투는 살인 경험을 뜻하거나 복수를 뜻하기 때문에 근처에 해당 문신을 가진 사람을 보면 자리를 피하는 것이 좋다.

16. 용

성공과 출세를 의미하는 타투로 뜻은 좋지만 대부분 크고 화려하게 타투를 새기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이 부담스러워할 가능성이 높다.

인터넷에 용 문신을 검색하면 예술적인 작품도 있지만 대부분 어두운 세계에 있는 분들이 많아서 아직까지 좋은 이미지는 아니다.

17. 나침반

화려한 문양으로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제대로 하지 않으면 매우 조잡해 보이기 때문에 난도가 높은 문신으로 알려져 있다.

나침반은 가야 할 방향을 알려주는 물건이기 때문에 나의 인생을 좋은 방향으로 끌고 나가고 발전한다는 상징성을 지니고 있다.


허리 뒤쪽의 타투는 21세기 초반 해외 유명인들이 많이 했으며 자신감, 자유로운 영혼을 반영하지만 문란하고 난잡한 사람으로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랫배에 새기는 타투도 큰 의미는 없지만 튼 살을 감추기 위한 것이 아니라면 설명을 해줘도 주변의 시선이 유쾌하지는 않을 거라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타투를 새기기 전에는 평생 지우지 않을 거라 장담하지만 후회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신중하게 고민했으면 좋겠습니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